성현과 진신
대만의 동포는 숭배하는 신이 아주 많다. 불조(佛組), 관공, 마조, 관음, 성황당 등이 있다. 심지어 교문(敎問)은 불(佛), 도(道)두 대교이다. 이렇게 많은 신들은 기실 우리가 일컫는 진신은 아니다. 단지고대의 성현호걸들에 불과하다. 그들도 우리와 똑같이 부모가 낳은 사람들이다.
이들 사람은 선행을, 혹은 신의를, 혹은 많은 사람들을 구제한 것이다. 그들(그녀)은 세상에 살아있을 때 선행과 정의를 지켰으므로 존경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그들을 신으로 모신다는 것은 지극히 비합리적이다. 그들의 선공(善功)이 옛날부터 전했지만 그들은 틀림없는 사림이지 신은 아니다. 신도 아닌데 어떻게 그들을 신처럼 조배 할 수 있는가. 이것은 얼마나 큰 착오를 저지르는 것인가.
여기서 볼 수 있는 것은 일반 사람들은 진신을 숭배하는 데에 있어 별로 정확한 개념이 없다. 그들은 자주 사회 대중을 따라 맹목적으로 경배하는 것뿐이다. 오로지 진신만을 조배해야 된다는 것을 모른다. 이어서 왜 진신이라고 하는가, 어느 분이야말로진신인가. 도대체 자기는 진신을 경배해 보았는가. 역시 뚜렷하게 분별하지 못한다.
사실상 대만 동포는 아직도 한분의 신을 공경한다-천공(天公)이다
이 신은 집집마다 다 알뿐만 아니라 아울러 그의 권능은 중신(衆神)위에 있다.
예를 들어 매년 음력 세모에 모든 가정에서 천공을 배알한다. 일 년의 풍성함과 보우한 것에 감사하기 위해서이다. 또 어떤 지역에 홍수가 나거나 가뭄이 오면 민생에 영향을 끼친다.
혹은 중대변고가 발생하여 인공으로 해결하지 못할 때 그 곳 사람들은 자주 남녀노소를 데리고 단체로 무릎을 꿇고 천공에게 복을 하사하시라고 빈다.
또한 한사람이 큰 조난을 당했을 때 우선적으로 천공을 부르며 그가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달라고 빈다.
이것 외에 만약 어떤 사람이 장가나 길사를 처리할 때 반드시 천공에게 제배하는 것 등이 있다. 위에서 천공을 숭배하는 모습을 뚜렷하게 설명 하고 있다. 사람들은 천공이 제일 숭고하고 위대하다는 것뿐만 아니라 그분이야말로 진정한 권위를 가지고 있고, 사람들의 어려움을 해소시킨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모두들 그를 매우 공경하고 신뢰한다. 이유는 도대체 어디에 있는가? 천공은 기타 신명(新明)들과 다르지 않는가? 아마 대답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기실 이 문제의 답은 매우 간단명료하다. 천공이 진신이고 유일하다. 중신들과는 절대로 같이 병론해선 안 된다. 우리 중국 사람은 오래 전부터 그를 숭배해왔고 모든 일을 그에게 의지하고 있다. 그러나 이 문제에 대해 정말 이해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진신은 순수한 정신체이기에 그의 형상은 묘사해낼 수 없는 것이다. 더욱 황당한 것은 그의 전신소상을 만들어 대만의 일반사찰에 비록 많은 다른 신상을 모셔놓고 있지만 유일하게도 천공조엔 천공의 소상은 없다. 단지 옥황상제의 상으로 대신할 뿐 그 원이 이러해서이다. 똑 같이 천공의 조(廟)는 많이 보이지 않는다. 심지어 우리는 절대 다수가 보지 못한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천공의 속성을 논한다
전신은 우리 일반적인 사람과는 틀린다. 그는 부모에 의해서 태어난 것이 아니고「혼자 생긴 것」(9과에서 상세히 토론하겠다)이다. 장자는「근본적으로 천지가 있기 전에 자고로 존재한 것」(自本自根, 未有天地,自古以固存)이라했다.
천공은 시작하기 전에, 천지가 생기기 전에 혼자서 존재한 것이다. 아울러 영원히 존재할 것이다. 시작할 때부터 그는 진신이고 유일하게도 진신이다.
그가 천지를 열고 만물을 창조했으며 우주만민의 주인이자 천지만물의 근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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