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의 교리와 활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그들이 제시하는 신조(信條)와 종교적 목적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이들의 교리와 활동들은 공신적인 신조와 목적아래 체계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1) 신조
1) 유일신이신 창조주 하나님을 인간의 아버지로 믿는다.
2) 신ㆍ구약 성서를 경전으로 받는다.
3) 하나님의 독생자이신 예수를 인간의 구주인 동시에 복귀(復歸)된 선(善)의 조상으로 믿는다.
4) 예수님께서 한국에 재림하실것으로 믿는다.
5) 인류세계는 재림하시는 예수님을 중심삼고 하나의 대가족사회가 될 것을 믿는다.
6) 하나님의 구원섭리의 최종목표는 지상과 천상에서 악과 지옥을 없애고 선과 천국을 세우는데 있는 것으로 믿는다.
이상의 내용들을 보면, 통일교의 신조는 기성교회의 그것과는 유사한 것 같으면서도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차이가 이들이 기성종교로부터 이단으로 비판받게 되는 근거가 되기도 하는 것이다.
(2) 목적
통일교의 목적은 다음의 일곱 가지로 요약된다.
1) 하나님을 중심한 새로운 가치관을 정립한다.
2) 분열된 기독교를 통일한다.
3) 승공이념(勝共理念)을 확립함으로써 이 지구상에서 공산주의를 발본색원한다.
4) 긍정적인 한국관을 정립한다.
5) 하나님의 심정과 사랑으로 인간구원을 완성하여 완성된 가정ㆍ사회ㆍ국가ㆍ세계를 이룬다.
6) 신본주의(神本主義)에 의한 새 통일 문화를 창조한다.
7) 하나님나라를 건설한다.
(3) 주장
통일교의 주장은 통일교교리의 핵심을 이루는 것으로서, 이들이 전개하는 각종활동과 사업의 원천이 되기도 한다.
1) 전체적인 창조목적과 개인완성을 이룸으로써 하나님 앞에 선한 자녀가 된다.
2) 하나님의 말씀과 심정에 의한 인격자가 됨으로서 천주주관(天主主管)의 상속을 받는다.
3) 내적으로 부모의 심정을 지니고 외적으로는 종의 몸가짐을 행동의 기준으로삼아 땀을 땅을 위해, 눈물은 인류를 위해, 피는 하늘을 위해 뿌리는 생활을 실천한다.
4) 창조본연의 참사람이 됨으로써 하나님 대신자가 되어 피조세계(被造世界)에 평화와 행복과 자유와 이상을 옮겨주고, 아버지께 기쁨과 만족을 드린다.
5) 하나님을 중심한 선(善)의 주권과 선의 백성과 선의 국토를 회복함으로써 하나의 언어와 하나의 문화 와 하나의 심정세계(心情世界)를 실현시킨다.
(4) 맹세
통일교의 신조와 목적을 보다 잘 이해하는 하나의 방법은 신자들이 매일새벽마다 외우는 맹세문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 맹세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천주(天宙)의 중심존재로서 아버님의 뜻(창조목적)과 맡겨주신 책임(개인완성)을 완수하여 기쁨과 영광을 돌려드리는 선의 자녀가 되어 창조이상 세계에서 영원히 아버님을 신봉하는 참 효자(녀)가 되기를 ○○는 맹세하나이다.
2) 아버님께서 육천년간 제물 된 십자가 노정을 참으시며 죽은 ○○를 참 자녀로서 살리시기 위하여 말씀과 인격과 심정을 주시어 일체가 되게 하심으로써 천주의 상속권을 주시려는 거룩한 뜻을 ○○는 안전히 상속받을 것을 맹세하나이다.
3) 원수에게 잃어버린 자녀와 천주를 복귀하기위하여 아버님께서 부모의 심정을 지니시고 종의 부모의 심정을 지니시고 종의 몸을 쓰시고 땀은 땅을 위하여 눈물은 인류를 위하여 피는 하늘을 위하여 뿌리시며 ○○대신 역사노정을 두시고 원수사탄을 무찌르시던 무기를 지니고 그들을 완전히 심판할 때까지 아버지의 본전 받아 참아들(딸) ○○는 적진을 향하여 용진할 것을 맹세하나이다.
4) 아버지께서는 평화와 행복과 자유와 이상의 원천이시며 아버님을 모시려는 개인과 가정과 사회와 국가와 세계의 천주(天宙)는 본성의 인간을 통하여서만이 심정일체 이상세계를 완결함으로 ○○는 참 사람이 되어 심정의 세계에서 아버님 대 신자가 됨으로써 피조세계에 평화와 행복과 자유와 이상을 옮겨주고 아버님께 기쁨과 만족을 돌려 드리는 참 아들딸이 될 것을 맹세하나이다.
5) 우리는 하느님을 중심한 하나의 주권을 자랑하고 하나의 백성을 자랑하고 하나의 국토를 자랑하고 하나의 전통을 이어받을 혈족(血族)임을 자랑하고 하나의 심정세계를 이룩하는 역군임을 자랑하고 이를 실현시킬 것을 ○○는 맹세하나이다.
이러한 의무와 사명을 성취하는데 책임을 지고 생명을 바쳐 싸울 것을 ○○는 선서하며 맹세하나이다. 선서하며 맹세하나이다. 선서하며 맹세하나이다.
위의 내용을 보면, 이 맹세문은 대단히 도전적이고 전투적인 용어들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게 된다. 통일교 신자들이 종교사업과 경제활동에 전적으로 헌신하며 사회질서와 기성교회에 대해 공격적 성향을 보이는 것은 이러한 맹세문을 매일 외우는 것과도 깊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여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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