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의 부흥과 경천(敬天)
인류문화는 2개의 방면으로 발전한다. 그 하나는 문질적인 이로움을 주는 발전이다. 자연물을 연구ㆍ창조ㆍ발명하는 것으로 생산 공구의 제조, 생산방법개량 등으로 인간의 물질생활을 충족시킨다. 또 다른 하나는 정신적인 발전이다 : 이성을 고양시켜 인간을 동물과는 달리 신에게 접근시키므로써 진선미락(眞善美樂)에 이르게 한다.
그리고 인류문화가 발전할 때 어떤 시기에는 정신적인 면에 편중을 두고 어떤 시기엔 물질적인 면에 편중하여 발전함으로써 인생이 완전하지 못하게 된다. 행복을 추구하는 동안 오히려 빈곤과 재난을 초래했다. 인류가 정신생활과 물질생활을 조화시켜 진ㆍ선ㆍ미ㆍ락(眞ㆍ善ㆍ美ㆍ樂)에 이르게 하려면 천도(天道)를 따라야 한다.
중화민족의 문화가 제일 일찍 발달했다. 이집트ㆍ바발론ㆍ희랍 등의 문화도 놀랄 정도로 발달했지만 얼마 되지 않아 쇠약해졌다. 유일하게도 중국문화만이 수천년을 거치는 동안 무너지지 않았다.
이는 어떤 이유에서 이며, 어떤 힘이 작용해서 인가? 일단 역사를 살펴보자. 중국문화의 중심사상은 경천(敬天)ㆍ법천(法天)으로 하늘과 사람을 합일시켰다. 중국문화는 인애(仁愛)에 출발점을 두고 합군(合群)ㆍ상부상조ㆍ동화(同化)를 수단으로 하여 평화와 안락을 추구한다. 그래서 중국문하는 왕도문화(王道文化)ㆍ군체문화(群體文化)ㆍ화평문화(和平文化)ㆍ안정문화(安定文化)이다. 근본을 사람의 마음과 천심(天心)의 결합에 두고 인력으로 천도(天道)를 고양시킨다. 그래서 경천을 문화의 원천으로 삼는다.
중국문화의 본질
중국문화의 본질은 무엇인가? 인애(仁愛)예의(禮義)덕성(德性)이념(理念)등 사람들은 여러 가지를 이야기한다. 나의 견해로 중국문화의 본질은 천도(天道)이다. 인애ㆍ예의ㆍ덕성 이념 등은 모두 천도에서 나온 것이다. 중국문화는 경천(敬天)ㆍ사천(事天)으로 시작되어 순천(順天)ㆍ법천(法天)이 되었다. 중국인의 전통적인 관념은 신천(信天)ㆍ외천(畏天)ㆍ승천(承天)이다. 모든 행위는 모두 천리(天理)이고 양심이다.
하늘이 최고무상의 권력이고 하늘만이 유일하게 만물에 자애를 베풀고 만물을 기르는 것이다. 또한 유일하게 하늘만이 사람의 운명을 지배하고 세상의 흥망을 전이(轉移)시킬 수 있는 것이다. 위로는 제왕(帝王)이 하늘의아들로서 천명(天命)을 계승하여 백성을 돌본다. 그래서 천자(天子)가 정권을 얻은 것을 천명(天命)을 받았다고 말한다. 아래로는 평민백성으로 역시 하늘이 낳은 자녀이다. 하늘이 자애(慈愛)를 주지 않는 곳이 없다. 오로지 천도를 위반하여 악을 만드는 자한테만 벌한다.
중국고대 경전의 많은 부분에서 중국문화의 중심은 경천사상에 기초를 두고 있다는 증거를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제일 오래 된 사서인 서경(書經), 제일 일찍 철학을 이야기한 역경(易經), 최초의 문학책인 시경(詩經), 고대 정치수신(政治修身)을 이야기한 예경(禮經)그리고 정치를 이야기한 춘추(春秋)가 있다. 기타는 유가(儒家)ㆍ도가(道家)ㆍ묵가(墨家)및 음양가(陰陽家)등의 학설도 모두 천도(天道)를 중심으로 한 것이다.
중국 사람들의 보편적인 의식에까지 하늘을 믿고 하늘을 존경하는 사상이 깃들어 있었다. 예전에는 모든 가정에「천ㆍ지ㆍ군ㆍ친ㆍ사(天ㆍ地ㆍ君ㆍ親ㆍ師) 오존(五尊)의 위패를 모셔두고 정월에 경배하여 새해의 길상(吉祥)을 빌었다. 일반사람들은 모두 천리양심(天理良心)에 따라 처새한다. 일을 할 때 하늘에 부끄러움이 없어야 하고, 타고난 운명의 좋고 나쁨을 원망하지 말아야할 것이다.
선을 행하는 자는 하늘의 가족이 되고 악을 행하는 자는 하늘의 벌을 받는다는 관념이 사람의 마음속에 더욱 더 깊이 심어진다. 사람들이 이렇게 서로 돕고 단결하면 사회는 안정을 이룬다. 이런 사회를 유지하는 것은 정치의 힘이고 조문이 없는 법률이며 또한 중국문화의 중심이다. 그래서 중국문화의 발달사를 연구해 보면 유물도 아니고 유심(唯心)도 아니며 오히려 유천(唯天)의 문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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