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문학 유형과 역사성
지극한 경외심으로 성전봉헌제를 성대히 지내것을 당부하는 2마카는 발생한 사건들을 연대순으로 기록하고있지않다. 1마카와 다른자료들을 대조해보면 리시아의 진격과 패배 (11,1~12,1), 성전재 봉헌 (10, 1~8) 디모테오와바키데스의 참패,(8, 30~33) , 안티오쿠스4세의죽음 (9장 : 10, 9) 이역사적인 순서이다. 그러므로 사실을 정확하게 기록하는 1마카의 저자와는 달리 2마카의 저자는 서문 (2,19 ~32)과 결어 (15,37~39) 에서 밝히는 바와같이 교훈을 목적으로 문화적 효과에 더욱 관심을 기울였음을 알 수 있다.
사건들을 모두 비슷한 방법으로 엮어졌다. 사건은 저마다 세부류의 인물들이 출연하는 드라마이다 ㅡ (1)열심한 유다인들 (오니아스ㆍ순교자ㆍ유다와 그의 추종자들),(2)배교한 유다인들 (선정호 위대장시몬과 세사제 야손ㆍ메넬라오스ㆍ알키모스), (3)이교 압제자(헬리오도로스ㆍ안티오쿠스 4세와 그 아들ㆍ유파톨). 각본은 간단하다. 압제자들은 배교자들을 앞잡이로하여 무대에 등장하여 위력을 과시하지만 승리는 유다인들에게 돌아간다. 그들의 배경에는 전능하신 하느님이 계시기 때문이다.
공통점이 있다면 등장인물들은 저마다 자기 입장에서 하느님의 영광을 언행으로 보여주어 독자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다 (3,38~39 : 5,10 :7, 37 :10, 7 :13, 7~8 ㆍ23 :15,34).
엘로아잘과 어머니와 일곱형제의 순교, 안티오쿠스 4세의 최후, 적에게 치욕을 당하기보다 자결을 택하는 라지스의 이야기는 실제로 사건을 보는 듯 생생한 필체이다.유다의 승리를 위한 숫자의 과장도 흔하다. (5, 14 :8, 9~24 :10, 17~18 :12, 20ㆍ23ㆍ26ㆍ28 :15, 27). 또한 하늘에서 비롯된 신비스런 사건에 대해서도 5번이나 언급한다ㅡ헬리오도로스가 성전을 더럽혔을때 (3,24~40), 야손이 예루살렘을 공격하기전 (5, 2~4) , 유다가 디모테오 (10, 29~30), 리시아 (15, 11~16) 와 각각 싸웠을때 등이다.
이렇듯 저자는 역사편집의 규칙을 따르지 않는다. 그는 자기의 구미에 따라 1마카의 내용과 상반되기도 하고 보충되기도 하는 이야기들 (4장 : 11장) 의 역사적 가치와 공로를 곁들인 수사적 (修辭的) 미드라쉬를 남겼다. 저자는 독자들의 정열에 불을지르고 선덕에 정진할것을 격려한다. 역사는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당대의 사람들이 역사를 바탕으로 보다더 나은 현재와 미래를 건설하도록 본보기를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기 때문이다.
5.신학적 특성
1)예루살렘 성전은 온 천하에서 가장 위대하고 유명하다 (2, 19, 22 : 5, 15 :14, 31 :15, 18) . 거룩한 그곳 (14, 35 ~36) 은 하느님께서 당신의 백성안에 사시는 표지이다.
유다 마카케오가 존경받는 것은 그가 전쟁에서 항상 승리한 때문이 아니라 하느님의 성소와 백성을 구하고 제단을 정화하여 제2의 느헤미야의 역할을 수행했기 때문이다.
시작부터 끝까지 성전을 주제로 다루는 저자는 에집트의 유다인들이 오니아스 4세 아래 레온토폴리스에 세워진 성전으로 마음이 기울어 질 것을 염려하여 예루살렘 성전의 합법성을 한결같이 역설한다.
2) 신정론을 강조한다. 1마카는 마카베오 형제들의 불굴의 활약을 조명하여 하스모네가문의 인간적 왕위계승을 정당화 한다. 그러나 2마카는 하느님만이 당신 백성을 구원하신다는 신념을 중심에 두고 있다. 외세의 압박은 자국의 지도자들과의 결탁으로 이루어지듯 유다인 지상존속을 위협한 것은 그리이스화된 지배층의 변절이 주된 원인이다. 이를 간파한 저자는 하느님은 의로운 이를 일으켜 그 백성이 회개토록 채찍을 드신다는 것 (7 , 33 : 10, 4)과 기도와순종만이 그분의 자비를 이끌어 낸다는 것을 일깨운다.(8, 1~5, 27) .
율법을 철저히 지키는 것은 전쟁의 승리를 보장하였다 (8, 34~36) .그러나 변절자와 이방인의 멸망을 막지 않고 그대로 두시는 정의 응보의 하느님에 대해 가르친다. (4, 16ㆍ38 : 5, 9~10 : 6, 13~16 : 7, 17 : 9, 5~6 : 1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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