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내용
바빌론 왕궁에 등용된 다니엘의 이야기는 모두 14장인데, 1, 1, ---2, 4a : 8---12장은 히브리어로, 2, 4b--- 7, 28 은 아라메아어로, 3, 24---90 : 13---14장은 그리이스어로 되어 있다. 주제에 따라 내용은 이야기와 환시부분으로 나뉜다.
(1)다니엘의 6가지 모험담(1---6장)
①음식테스트를 치루는 다니엘과 세 동료 ②느브갓네살의 꿈과 해몽 ③불가마속에 던져진 세 동료 ④느브갓네살의 또다른 꿈과 해몽 ⑤벨사살의 잔치와 벽에 글을 쓰는 손 ⑥사자굴의 다니엘
(2)다니엘의 본 네 환시(7---12장)
①네 짐승과 사람들의 아들 ②수양과 수염소 ③칠십주간의 비밀 ④마지막때
(3)다니엘의 또다른 영웅담 3가지(13---14장)
①수산나를 구하는 다니엘 ②벨의 사제들의 정체를 폭로하는 다니엘 ③뱀을 죽이는 다니엘
(1)다니엘의 6가지 모험담
①음식 테스트를 치루는 다니엘과 세 동료(1장) 첫번째 이야기는 다니엘과 세 친구, 하나니야, 미사엘, 아자리야가 바빌론식 이름을 받고 궁중일을 거들게 되었을때, 율법이 금하는 음식을 적극 사양하였으나 오히려 다른 이들보다 더욱 건강하여 왕국에서 탈없이 일할 수 있었다는 내용이다.
1장은 안티우쿠스 에피파네스의 유다교 탄압칙령(1마카, 44---50)으로 박해를 당하고 있는 유다인들에 용기를 주기 위한 것으로 이 책의 서론에 해당한다. 율법을 지키면 하느님은 지혜로 갚아주신다는 유다이즘 초기 사상을 반영하고 있다.
②느브갓네살의 꿈과 해몽(2장) 지체의 각 부위는 각기다른 금속으로 되어있고 발은 쇠와 흙으로된 거대한 석상이 돌멩이 하나로 산산히 부서지고 그돌은 산같이 큰 바위가 되어 온세상을 채우는 느브갓네살의 꿈을 알아 맞춘 다니엘은 바빌론이 인간의 위력이 미치치 못하는 메시야 왕국에 의해 망할 것이라는 풀이를 해주고 왕의 총애를 받으며 그의 사명을 시작한다.
에집트로 팔려간 요셉(창세 41장)과 비슷한 처지가 된 다니엘의 행운을 세 동료들이 나누어 받는다. 주석가들은 다니엘 풀이하지 않는 은은 메데왕국, 청동은 페르샤, 놋쇠는 알렉산더제국, 쇠와 흙은 셀류코스와 푸톨레매오 왕조의 계승으로 풀이하고 있다.
③불가마 속에 던져진 세 동료(3, 1---30) 느브갓네살이 만든 금신상에 경배하기를 거절한 세 동료가 고발당하여 불가마 속에 던져지지만 천사의 보호로 무사하다. 안티오쿠스의 박해때 일을 마치 느브갓네살 시대의 일인양 꾸민 이 이야기에 속하는 아자리아와 세 젊은이의 노래 (3, 24---90)는 그리이스어로 된 것만 보존되어 가톨릭성서는 이를 3,23과 24사이에 배열한다. 따라서 히브리 본문의 3,24절은 3,91로 표기된다.
④느브갓네살의 또 다른 꿈과 해몽 (3, 31---4, 34) 그루터기가 동으로 된 우람한 나무가 재난을 당하되 7년후에 다시한번 생성하는 꿈을 꾸고 산란한 느브갓네살에게 다니엘은 다시 한번 해몽을 해준다. 왕은 7년동안 제정신을 잃고 들짐승처럼 지내다가 회복되어 다니엘의 신이야말로 참 하느님임을 고백할 것이라고 말해준다.
다니엘이 1인칭과 3인칭으로 혼용되고 있는 이야기는 하느님께서는 지상의 최고권위도 물거품처럼 만들수있으며 당신의 신성을 고백하지 않는 주권은 회복이 불가능하다는 것으로 보여준다. 꿈란에서 발견된 「나보니두스의 기도」의 단편은 이 에피소드와 매우 유사하여 그다니 유명하지 않은 나보니두스의 이야기를 느브갓네살로 바꾸어 썻을 가능성이 학계에서 거론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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