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 르무엘왕의 잠언 ( 31,1-9 )
이 부분은 어미의 가르침을 소홀히 말라고 타이르는 잠언서( 1, 8 : 6 , 2015, 20 ) 에서 어미의 가르침이 실지로 무엇인지 들려준다. 르무엘의 황태후는 훌륭한 군주가 지녀야할 덕성으로 너그러움과 중용을 들고 정의로 가난한 자들을 돌보며 방탕을 멀리할 것을 가르친다.
성서에 이방여인의 교훈을 담는 일은 흔치않은 일이다. 여기에 마사의 이스마엘족에 기원 (창세25, 14) 을 둔 아라비아풍의 여러 메시지를 담고 있는 것은 이스라엘이 장차 왕이 될 왕자의 교육을 철저히 하였던 에집트와 바빌론의 지혜를 수용하였음을 보여주는 예라 하겠다.
9 ) 현숙한 아내 예찬 ( 31, 10-31 )
전반에걸쳐 주로행실이 바르지 못한 여인을 경계하라고 거친 주장을 편 잠언서의 결말이 어진아내에 대한 찬양으로 맺는 것은 자못 균형을 이루려는 시도인 듯 흥미롭다. 아내의 평가를 굳은 의지, 가사능력과 도덕적 종교적 덕성에 따라 내리고 있다.
우리말에는 구별이 안 되지만 히브리 성서에서는 알파벹순서에 따라 22절의 이합체형의 시로 구성되어있는 이 마지막 부분은 현자인 편집자에 의해 어떻게 세속적인 글들이 하느님께로 향해 영성화되었는지 알게 해준다. 70인역 성서는 내용의 변동없이 문맥에 따라 이 예찬의 순서를 달리 배열하고 있다.
6, 가르침
자연적 인생 체험에서 나온 올바른 생활지침을 신앙 안에 승화시켜 성서적 지혜사상을 가장 잘 보여준다.
1) 하느님께 대한 올바른 자세
무슨일을 하든지 야훼께 여쭙고 신뢰하라는 성서적 두려움을 가르친다. 야훼는 선을 좋아하시고(11, 1 : 12,22 : 15,8) 부정을 역겨워하시는 분이시므로 무섭고 겁나는 공포의 두려움에서 야훼를 경외할 것이 아니라 신뢰하는 마음으로 섬기면 생명과 행복을 차지하게 되는 것이다. (12, 28 : 14,27 : 16,20 : 18, 10 : 29, 5 ㆍ 25)
2 ) 현인과 우인
이책은 지혜로운 자와 어리석은 자에 관한 잠언을85가지나 기술하고 있다. 현인은 지혜로운 말에 귀를 기울이고 ( 2 , 2 ) 신중한 판단으로 실수를 막으며 ( 2 , 11 ) 부정한 여인관계를 멀리한다 ( 2 , 16-19 ) 겸허한 인간의 자세가 무엇인지 아는 그는 (3, 34 : 22, 4)부지런하고 ( 15 , 19 ) 진실과 정직을 기둥삼고 ( 21 , 28-29 ) 없는 이들을 보살핀다 ( 19 , 17 : 22 ,9 : 28 , 27 ) .
어리석은 자는 교육을 받아 지혜로와지는 것을 멸시한다 ( 1 , 7 ) 그는 쉽게 악인들의 꼬임에 넘어가 ( 1 , 10-19 ) 나쁜일에 재빠르며 거짓 증언을 한다 (6 , 18-19 ) .
남의 험담을 일삼는 우자는 ( 10 , 18-19 ) 남의 불행을 기뻐하고 악을 악으로 갚는다 ( 24 , 29 ) . 인색한 그는 (23 , 4-5 ) 무엇보다 게으른 것이 특징이다 (6 , 6-11 : 24 , 30-34 : 26 , 13-16 ).
하여 현인은 나뭇잎 처럼 피어나 생명의 열매를 맺지만 ( 11 , 28 : 14 , 11 ) 우인은 기다리던 것도 죽음과 함께 수포로 돌아가는 운명으로 끝난다. ( 11 , 7 ).
3 ) 대인관계
-왕의 판단은 의로움에 기초한 것이어야 하고 ( 16 , 10-15 ) 좋은 참모를 가까이 두어야한다. 왕은 온갖 탐욕과 욕정에서 자유로와야하며 (31 , 3-5 ) 압제에 신음하는 자의 권리를 세워주어야 한다 (31 ,6?9 ) .
-부부는 상호신뢰와 충실로 관계를 지속해야한다 ( 5 , 15-21 ) 남편은 가장으로서 가족의 필요를 보살펴야하고 (27 , 23?27 ) 아내는 부지런하여 집안을 편안케 해야 한다 (31 , 10?23 ).
-부모는 채찍을 들어서라도 자녀를 바르게 교육시키는데 정성을 쏟아야한다 (13 , 24 : 22 , 6 ㆍ 15 ) . 자녀는 부모를 존경하고 그들의 가르침을 공손히 따라야한다 ( 1 , 8-9 : 4 , 1?2 : 19 , 26 : 23 , 22 ) .
-친구는 신중하게 선택해야 어려울 때 도움이 되는 우정을 지속 할 수 있다 ( 13 , 20 : 17 , 17 : 18 , 24 : 22 , 24?25 )
○각계각층의 바른 인간관계의 원칙을 제시하는 잠언서는 우리의 삼강오륜과 비슷하다. 예수께서는 구약에서 불완전하게 나타냈던 지혜 ( 잠언8 , 22-31 )를 당신 자신과 연관시켜 지혜를 성부의 구원계획에 넣으셨다 ( 루가11 , 31 : 마태12 , 42 ).
우리 고유의 지혜, 문화를 그리스도 신앙의 옷으로 감싸 오늘 우리에게 필요한 그리스도 신앙을 토착화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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