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 가치적인 동물이라고 하는 것은 바로 교육의 위대한 사업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때만 성립되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그러나 이 교육은 학교 교사만의 전유물은 결코 아닙니다. 아버지 어머니는 훌륭한 교사입니다.
언니 오빠는 훌륭한 교사입니다. 직장의 선배 동료는 휼륭한 교사입니다. 공자는 말하기를 세 사람이 걸어가면 그 가운데 나의 스승이 한 사람 있다고 했습니다만 한 사람만 ㅇ아니라 세 사람이 다 같이 어느 면에서는 나의 스승임에 틀림 없는 것입니다. 교육이 수동적으로만 능동적으로 또 상호작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생각한다면 더욱 그러합니다.
쉘러(Mㆍseheler)는 인간의 가치를 중시하고 그 가치를 단계적으로 설명하고 인간 생활양식이나 태도에 따라서 분류하고 있습니다. 그는 인간의 가치를 다섯 가지 단계로 구분, 설명하였는데 그 한계나 또는 그 규정하는 의미의 제한조건이 다소 애매하며 그것이 인간 가치의 표준으로 공인할 만한 것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그것을 전체적으로 관망할 때는 수긍이 가는 점이 많아서 여기 그것을 인용해 보기로 합니다.
첫째는 영속적 가치일수록 높은 가치라고 합니다. 여기서 영속적이다 함은 주로 시간적인 길이를 가지고 말하는 것입니다. 흔히 우리 주변에서는 약에 대한 시비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어떤 약이 좋은 약이겠습니까? 약효가 순간적인 것과 영속적인 것 가운데서 어느 쪽 약에 더 높은 가치를 두겠습니까? 시간적으로 효험이 오래 가는 것일수록 가치 있는 것이고 바람직한 것임에 틀림 없습니다.
일시적인 쾌감이나 만족을 위하는 애정보다는 보다 긴 세월의 인간의 만족이나 희열에 관계 된 남녀관계라야 분명히 보다 가치 있는 점임에 틀림 없습니다. 둘째로는 비분할적(非分割的)인 가치일수록 높은 가치라고 하는데 이 말은 전체로 존재하는 것이라야 가치가 높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면 물자적인 것은 대체로 다 분할적인 것인데 반하여 예술작품과 같이지성적인 것은 분할하고 보면 가치가 없어지고 마는것 입니다. 또는 현금과 같은 것은 나누어 가질 수 있고 나누어 가진다고 가치가 줄어드는 법이 없습니다만「밀레의 만종」을 둘이서 나누어 가졌다면 이미 그것은「밀레의 만종」이 될 수가 없습니다. 뿐만 아니가 우리의 유교적인 의식 가운데도 이런 것이 있으니「충신은 두 임금을 섬기지 아니하며 열녀는 두 지아비를 받들지 아니한다」(忠臣不事二君.烈女不更二夫)고 하며 성경에서도 두 마음을 가지고 하느님을 믿으면 결코 하늘나라에 들지 못한다고 경계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곧 충신도 열녀도 하늘나라도 하나의 온전한 인간적 믿음과 봉사를 가치로 보는 증거인 것입니다.
세째로는 다른 가치에 의하여 기초되지 아니한 것일수록 높은 가치라고 합니다. 이 말은 수단화되는 가치보다 자체 목적인 것일수록 높은 가치라는 뜻입니다. 말하자면 더 높은 가치를 위해서 수단 가치를 희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건강을 위하여 입에 쓴 약을 꾹 참고 마십니다. 왜 쓴 약을 마십니까? 건강을 위해서입니다. 건강은 쓴 것을 능히 이기게 합니다. 만약 입에 쓰다고 마시지 않는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이러한 논리가 진전되면 현세가 미래 즉 내세(來世)를 위하여 희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역사상에 그 숱한 순교자ㆍ애극자들은 다 이와 같은 영원하고 자기 창조적인 가치를 인식하고 실천한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째는 감수(感受)할 때 주어지는 만족이 큰 것일수록 높은 가치입니다 여기서 만족이란 결코 순간적 관능적 표피적(表皮的)인 것이 아니라 보다 심오하고 내면적(內面的)인 것을 전례로 해야 합니다. 가령 오늘날 도덕적인 타락을 예로 들어 봅시다. 관능적이고 말초적인 쾌감이나 만족만을 추구함으로써 그 추구는 이미 진정한 의미에 있어서 인간적 만족이나 쾌감 같은 건 찾을 수 없게 되어버린 것입니다. 오늘날 선진국일수록 이러한 말초적이고 관능적 쾌락주의에 빠지고 있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닙니다. 라디오를 처음 들을 때 라디오 연속극의 효과는 대단했습니다.(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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