⑦ 어린이 교리교육
우리 시대에 있어 교리교수법이 한편에선 전체 교회의 단합된 교육 활동을 강조하려 하고 또 다른 한편에선 모든 상황과 제연령층의 크리스찬들에게 필요하다는 주의가 높다 하더라도 아무도 어린이에 대한 교리교수법의 근본과 중요성을 축소시킬 수는 없다.
실로 어린이는 크리스찬 공동체의 가장 강력한 각성제의 구실을 맡아 신자 개개인에게 자신들의 성소와 교육적인 의무에 충실하도록 깨우친다.
이러한 견지에서 지금까지 소홀히 했던 어린이 문제를 반성키 위해 아래의 3가지 기준을 참작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그 첫째는 어린이의 연령에 관한 기준이다. 예를 들면 혹자는「어린이」란 용어를 5~6세부터 사춘기 시작에 이르기까지의 층을 일컫고 있다.
다음으로는 보다 문화적이고 교육학적인 질서의 기준이다. 어린이는 아직 원칙적으로 가족 세계에 속하며 가정 환경의 강한 삼투작용을 통해 성장하고 있는 층으로 그 어느 때보다 오늘날은 학교ㆍ매스미디어 등 광범위한 사회 환경의 중재와 간섭을 받지 않을 수 없다.
끝으로 교회적 질서의 기준이 있다. 어린이는 맨처음 자기 인식과 더불어 전진적으로 크리스찬 입문의 성사 거행에 이르기까지 교회 생활에 참여하는 사람들이라는 사실이다.
위에서 열거한 간단한 기준들은 과학적인 주장을 갖고 있지 않으나 이를 바탕으로 어린이 교리교육의 중요 문제들을 보다 질서 있는 방법으로 연구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즉 어린이의 심리 상태, 인간적이고 크리스찬으로서의 성장, 교회 안에서의 어린이들의 역할, 그리고 어린이교육에 가장 적합한 내용과 용어 등을 연구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에서부터 전체 교회 교리교수법의 중요 문제들을 이끌어낼 수 있다.
[문]=귀국에서는 어린이들과 그들의 교육에 어느 정도의 배려가 주어지고 있으며 이 문제에 대한 크리스찬 공동체의 태도는 어떠한가? 또한 크리스찬 공동체는 4~5세의 연령에 이르기까지의 유아들에게도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가?
[문]=어떤 방식으로 어린이 교리교육을 실시하고 있는가? 그 중에서 긍정적인 면은 무엇이며 어떤 점들이 염려되는가?
[문]=어린이 교리교육과 그들의 전례적 및 성사적 입문 상태의 관계는 어떠한가?
[문]=크리스찬 공동체는 어린이 교리교육 임무에 어떻게 참여하고 있으며 부모들의 참여는 어떠한가?
⑧젊은이들의 교리교육
위에서 어린이들의 교리교육을 고찰하면서 간단히 언급한 세 가지 기준은 젊은이들의 교리교육을 반성하는 데도 역시 유효하다. 즉 통계학적 및 사회학적 관점에서, 문화적 및 교육학적 관점에서, 그리고 교회적 측면에서 젊은이의 세계를 고찰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우리 시대의 젊은이 세계가 너무나 격변하고 있어 모든 문제들을 취급하려 해서는 안 된다. 그보다는 주요 현상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젊은이들의 제구조나 사회 종교적 전통에 대한 자세를 반성하거나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적 힘의 강압으로 젊은이 세계를 교묘히 취급하는 위험을 지적하는 것 등이다.
흑자는 사회 문제나 정치ㆍ문화ㆍ사랑ㆍ가족ㆍ직업ㆍ교회 등 젊은이들이 관여하고 있는 소위「선택 분야」에 대해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 혹자는 교회 내에서의 젊은이들의 존재를 파악해 보거나 혹은 현재 각국에서 수행되고 있는 젊은이 교리교육의 중요 경험들을 연구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이와 아울러 젊은이 자신들과 특히 크리스찬 교육에 헌신하고 있는 사제들의 의견과 증언을 귀담아 듣는 것도 유익할 것이다.
[문]=젊은 세대가 교리교육에 대해 주장하는 중요 문제들은 무엇이며 그 중에서도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문]=귀국에서는 어떤 방침과 지배적인 선택이 젊은이 교리교육의 방향을 특징 지우고 있는가?
[문]=특히 젊은이 교리교육의 가장 중요한 과제는 무엇이며 신앙 교육에 있어 으뜸 가는 목표는 무엇인가?
[문]=젊은이 교리교육 임무에 크리스찬 공동체는 어떻게 참여하고 있으며 젊은이 자신들의 참여는 어떠한가?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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