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전 한 주간을「성주간」이라 한다. 이는 예수님이 위대한 구원사업을 이룩하는 때요、교회전례의 정점을 이루는 시기이다. 성주간은 주의 수난 성지주일부터 시작된다.
성지주일에 사제는 붉은색 제의를 입고 성지(빨마가지)를 축성하여 신자들에게 나누어주고 죽음에 처할 분이지만 그 죽음을 쳐부술 왕이며 파괴될 성전이지만 새로이 건설될 성도 예루살렘의 왕으로 오시는 그리스도를 다함께「호산나」라 부르며 환영한다.
말씀의 전례 때에는 수난사가 봉독된다. 성 월요일에는 예수의 죽음을、성 화요일에는 제자들의 배반을 예고하고、성 수요일에는 예수님께서 당신이 어떻게 죽으실지를 예고한다. 이 3일 동안에 특별한 전례는 없으며 마치 폭풍전야의 고요함과 같다.
■성3일(빠스카3일=성목ㆍ금ㆍ토요일)
그리스도는 인간의 죽음을 당신의 죽음으로 대신하고 다시 부활하심으로써 새생명을 마련했기 때문에 주님의 수난과 부활의 빠스카 성3일은 교회 전례주년의 절정이고 성3일의 정점은 부활주일이다.
성목요일
이날은 그리스도께서 제자들에게「사랑의 계명」을 주시면서 유언을 남기셨고 제자들과 함께 마지막 식사를 하면서 성체성사를 제정함으로써 영원한 사랑을 약속했다.
이날의 전례는 원래 주교를 중심으로 미사 한대만 봉헌하고 이 미사에서 축성한 성체와 성유를 각 본당으로 모셔가도록 분배했지만 지금은 성유 축성미사와 주의 만찬 미사를 거행한다.
성금요일
이날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대신하여「십자가의 길」을 따라 죽음의 산 골고타로 오르셨고 하느님과 인류사이에 새로운 관계를 위하여 십자가상에서 희생제물로 죽으시고 우리의 죽음을 물리치기 위해 땅에 묻히신 날이다.
또한 교회가 미사를 드리지 않는 유일한 날이다. 미사뿐만 아니라 다른 성사도 집행하지 않는데 이것은 성사가 그리스도의 행위이기 때문에 무덤에 묻히신 그리스도를 깊이 묵상하기 위함이다.
성토요일
이날도 교회가 주의 수난과 죽음을 묵상하는 날이다. 제대는 벗겨진 채 그대로 있고 미사도 드리지 않는다. 그러나 밤이 깊어 오면서 부활의 희망에 부푼다.
성토요일 밤의 전례는 모든 전례의 극치를 이룬다. 재생의 사상이 주종을 이루는 이날 전례는 성세로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부활하여 그리스도의 영원한 생명에 참여한다는 것을 깊이 깨닫게 한다.
예식의 밤을 거행하는 것은 예수의 부활을 밤새워 기다린 데서 유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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