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느님을 절대자로 공경하고 하느님 이외에 어떤 존재든 하느님처럼 공경하지 말라는 계명이다.
하느님만이 우주의 통치자이며 절대적인 존재요 모두 인류의 경신대상자이기 때문이다. 하느님을 공경하는 모든 민족은 어떤 이유로든지 미신(迷信)행위에 참여할 수 없다.
미신은 어떤 허무맹랑한 대상을 절대적인 존재로 착각하는 그릇된 믿음이다. 예컨대 5백년 낡은 고목 앞에서 복을 빈다든지 산신령이나 성황당에 가서 기복을 요청하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
또한 천주교신자가 악신이 주도하는 점이나 무당굿을 할 수도 없다. 이들은 악신의 능력으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모든 잡신은「마귀」의 무리들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과학적으로 근거가 있고 어떤 통계학적인 근거가 있는 것은 미신이 아니다. 예를 들어서 골상학같은 것인데 어떤 형의 골상을 가진 사람은 범죄형이라든지하는 여러해 동안의 통계에 의해 결론을 내리는 것은 미신이 아니다.
천주교신자는 미신행위에 협조할 수도 없다. 그러나 며느리는 시어머니가 미신행위를 하기위해서 밥을 하라고 했들땐 밥을 할 수 있다. 밥 그자체는 다르게 먹을 수도 있고 꼭 미신에만 사용되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그리고 천주교신자들도 미신행위에 사용된 음식은 먹을 수도 있다. 음식 그 자체는 아무런 죄가 아니기 때문이다. 신자들이 기도할 때에 미신스러운 요소로 기도를 한다면 역시 일계명을 거스리는 죄가 된다. 예를 들어서 아침기도를 바칠 때에는 촛불을 꼭 몇개를 켜야하고 어떤 자세로 앉아야만 하느님의 은혜를 받을수 있다고 믿는 따위로 말한다.
작명을 하는것도 묘를 쓰는 것도 단순히 좋은 이름이나 좋은 묘터를 얻기 위해서 전문가를 찾아가는 것은 상관이 없으나 좋은 이름을 지어서 후에 출세를 하고 선친의 좋은 묘터를 찾아서 후손들이 복을 받을수 있다고 믿는다면 역시 이것도 미신이다.
신자들이 결혼하면서 궁합을 보고 택일을 하는 것도 문제가 된다. 단순하게 인간적인 조건을 보기위해서 상대방의 가정이나 전통을 보는 것은 괜찮고 날짜도 편리한 날짜를 상의해서 잡는 것은 괜찮으니 이 날짜에 하지않으면 가정파탄이 온다든지 하는 행위는 역시 미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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