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적 임신조절은 부부가 걸어가야 할 책임있는 부모의 길이다. 여자는 자연적 임신조절을 위한 자신의 신체적인 조건을 맞추는 법을 배워야하고 남자는 거기에 참여해야 한다.
지난 10년 동안 소위 「플라스틱」시대에 대해서 아주 광범위한 반성이 있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젊은 사람들에게 자연에 반(反)해서 사는 것보다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사는 것이 더 낫다는 인식이 증가했다. 이러한 변화는 생태학적 운동, 「건전한」 생활태도와 균형잡힌 영양과 충분한 운동, 출산조절 방법의 선택과 억제 그리고 약물복용의 억제가 증가한 것으로 증명된다.
이 모든 현상은 남자나 여자가 자기인생을 다시 「콘트롤」할 수 있기를 원하고, 그들의 몸을 과학기술의 지배에서 해방시키고자 하는 원의가 점점 커지고 있다는 것을 표현해 주고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몇 개의 인위적인 임신조절 방법이 부작용을 일으킨다는 사실을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었고 또 임신조절을 위해 나온 필(Pill)과 관련해서 일어날 수 있는 건강의 위험부담에 대해서도 최근 몇 년 동안 의학서적이나 언론에서 많이 토론되기도 했다.
수태에 대한 더 많은 지식
많은 여인들이 그들의 몸을 약물이나 의사에게 얽매이지 않고 독립하기를 원하게 되었고 이것이 가족계획의 자연적 방법에 대해 관심을 갖게 했다. 과거에는 무지로 인해 또 의사나 환자들의 불신 때문에 이 방법이 자주 채택되지 못했었다. 그러나 이제 상황이 변하고 있다. 이것은 특히 생식의 생리학에 대한 현대 과학지식과 일반적인 관심의 증가에 기인하고 있다.
자연은 여자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임신조절기능을 갖추어 주었다. 우리의 목표는 바로 자연적인 출산조절 체제를 자연적 가족계획을 원하는 모든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자연적 가족계획 방법은 여성의 주기가운데 아주 짧은 기간에만 임신이 가능하다는 생리적 사실에 근거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여자들은 대부분 그들의 생애가 불임시기라는 것이다. 모든 자연적 방법의 목표는 이 주기 가운데 짧은 가임기간을 규정하고 부부를 거기에 적합하게 처신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즉 임신을 피하려면 성관계를 억제하고 임신을 원하면 가임기간 동안 성관계를 계속하는 것이다.
자연적 가족계획 방법을 실천하고자 하는 사람은 누구나 이 방법이 정말 믿을 수 있는지 알고 싶어 하는 것도 당연하다. 예기치 못한 임신을 생각할 때 특히 중요한 것은 방법상 잘못과 사용상 잘못을 구별해야 하는 것이다. 이 자연적 방법이 믿을 수 있다는 말은 이 방법을 옳게 잘 사용할 때 그 효과가 있다는 뜻이다.
부부의 협조가 필요하다.
자연적 방법이 안전한 방법이 될 수 있기 위해서는 두 가지 전제조건이 따른다. 첫째조건은 한 여자가 또는 부부가 그들이 선택한 방법의 사용에 대해서 얻는 교육의 질 문제이다. 자연적 방법을 선택하려는 모든 사람은 특별히 교육받은 사람에게 조언을 청해야 할 것이다. 이 방법이 특별히 배우기가 어려워서 그런 것이 아니다. 대부분 여자들은 자기 몸의 가임기를 대단히 빨리 알아차린다. 그러나 잘 교육받은 조언자가 가임기의 표시를 정확히 해석할 수 있고 이 방법의 규칙들을 가족계획이라는 목표에 옳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조건은 이 방법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부부의 마음의 결심이 필요하다. 자연적 방법은 두 사람 모두에게 대단한 약속·세심·협력을 요한다. 두 사람 모두 뜻을 맞추고 성실히 교육을 받으면 대부분의 자연적 방법은 적어도 인위적 출산조절 방법만큼 성공률이 높은 것이다.
자연적 방법은 두 사람의 온전한 사랑과 협력이 요구된다. 부인이 주기의 가임시기에 있을 때 서로가 성관계가 불가능한 시기임을 이해하고 물러섬이 필요하다. 이것은 아마도 부부가 서로서로를 도와주는 관계 안에서만 가능한 것이다.
사랑위해 이득 있다.
놀랍게도 「부부는 이 절제의 시기를 통해서 그들의 부부생활 안에 성의 더 높은 가치를 알게 된다」고 자주 보고 되고 있다. 두 사람이 능동적으로 공동의 성생활에 대해 대화할 필요성이 있으며, 이는 동시에 서로를 더 깊이 이해하고 더욱 가까워지게 할 수 있다.
가족계획의 자연적 방법의 더 큰 이익은 임신을 피하기 위한 방법이라는 것뿐만 아니라 임신의 가능성을 더욱 높이는데도 있다. 임신이 잘 안 되는 부부에게는 가임시기를 알게 되는 것과 또 여자의 주기에 가임시기가 어떻게 결정되는지 배우게 되는 것이 말할 수 없이 큰 도움이 되는 것이다.
산아제한의 모든 방법들과 같이 자연적 가족계획도 장점과 단점이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을 고려하게 되면 자연적 임신조절 방법은 기술이라기보다는 하나의 생활모습, 삶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임을 눈여겨봐야할 가장 중요한 점인 것이다.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길 위의 목자 양업, 다시 부치는 편지최양업 신부가 생전에 쓴 각종 서한을 중심으로 그가 길 위에서 만난 사람들과 사목 현장에서 겪은 사건들과 관련 성지를 돌아본다.
- 다시 돌아가도 이 길을한국교회 원로 주교들이 풀어가는 삶과 신앙 이야기
- 김도현 신부의 과학으로 하느님 알기양자물리학, 빅뱅 우주론, 네트워크 과학 등 현대 과학의 핵심 내용을 적용해 신앙을 이야기.
- 정희완 신부의 신학서원어렵게만 느껴지는 신학을 가톨릭문화와 신학연구소 소장 정희완 신부가 쉽게 풀이
- 우리 곁의 교회 박물관 산책서울대교구 성미술 담당 정웅모 에밀리오 신부가 전국 각 교구의 박물관을 직접 찾아가 깊이 잇는 글과 다양한 사진으로 전하는 이야기
- 전례와 상식으로 풀어보는 교회음악성 베네딕도 수도회 왜관수도원의 교회음악 전문가 이장규 아타나시오 신부와 교회음악의 세계로 들어가 봅니다.
- 홍성남 신부의 톡 쏘는 영성명쾌하고 논리적인 글을 통해 올바른 신앙생활에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