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답] 사춘기에……
발행일1960-06-12 [제233호, 2면]
【문】 미용정형(美容整形)은 어느 죄에 속합니까? 어떤 여인이 정형수술을 해서 코를 높였더니 어느 목사님이 이것을 보시고 정형도 죄가 되느니라고 하셨는데 우리 천주교의 견지에서는 어떤 죄에 해당 합니까. (서울 이승진)
【답】 죄가 되지 않습니다. 그렇게 말씀하신 목사님은 아마 면도(面刀)도 하지 않으시는 모양입니다. 그러나 정형수술을 받은 사람을 보니 어쩐지 부자연스럽게 보이더군요.
【문】 1. 화장을 하는거나 정형수술을 하는거나 다 자기를 예브게 보이려는 점에는 마찬가지인데 종교상으로는 어떻게 구별되며 또 죄의 유무?
2. 우리나라에서도 거의 일반화된 듯 합니다만 그 「키쓰」 말입니다. 미혼의 남녀가 키쓰는 하는 경우 어떠한 이유로 죄가 되는지 또는 죄가 안되는지요?
3. 모든 사람이 한번은 거쳐야 할 사춘기(思春期)에 흔히 자독(自瀆)으로서 스스로 만족해야 하는 것은 사람의 본등이며 사회적으로 유해하지도 않은데 무슨 연고로 죄가 되는지요> (大田 T. J. 궁금생)
【답】1. 죄가 되지 않으니 예쁘게 하십시요. 그러나 「남이 나로 인하여 죄짓지」않을 정도로
2. 일율적으로 말할 수 없읍니다. 우리나라에는 이런 일반화된 풍속이 있읍니까. 석해재 주인 아직 과문하여 이런 꼴을 우리나라에서는 못봤읍니다. 그러나 그 키쓰가 성행위의 일부가 아닌, 즉 「결혼」할 의사가 있고 또 참다운 연애관계에 있는 어른은 예모 바르고 온건한 방법으로 또 가령 무의식 중에 정욕이 솟아오를지라도 자기를 억제한다는 이성적 확신으로써 그 애정을 표명하는 것은 죄가되지 않습니다.
3. 사춘기는 자연적입니다. 그러나 자독은 비자연적이며 인간의 품성을 더럽히고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가해를 주는 이 행위는 대죄가 됩니다. 눈은 보고 입은 말하고 먹는 것처럼 다 제구실이 있는데 목적밖에 일은 할 수 없는 것입니다. 다음 책을 꼭 한번 읽어십시요. (프란츠 봇슈 原作 金龍泰 譯 「性의 倫理」 京鄕雜誌社 刊 350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