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조합이란?
발행일1960-07-03 [제236호, 1면]
신용조합 유래
서기 1848년 독일에서 <헤르만슐츠 델리츠> <프레데릭크> <윌리암> <헨리> <라이화이즌>이란 분들이 신용조합의 구성을 창안하여, 처음에 그 지방민들의 궁핍상태를 구추라기 위하여 발족하였고, 그후 「카나다」와 「미국」에서는 자력갱생과 상부상조의 원칙으로 <알퐁스 데자르당>이 1900년 꿰벡에, 1909년에는 미국 「뉴 햄프셔」에 각각 신용조합을 시작하였고 그후에 <에드와드 필렌> <클라우드 오차아드> <로이 베르젠드렌>씨들에 의하여 크게 발전하게 되었다.
신용조합이란
상호 과련성이 있고 서로 잘 알 수 있는 사람들과 자원으로 단겨라여 그들의 힘으로 운영되는 조합을 조직하고 조합원들의 균등한 복리증진을 도모하기 위하여 간편하고 규칙적인 저금의 장려와 정당한 목적에 사용할 돈이 필요한 조합원에게 저리(低利)로 융자를 받게 하는 협동경제체제에 상응하게 금융과 여신제도(與信制度)의 민주화를 지향하는 조직인 것이다.
신용조합의 필요성
1, 재산의 분포상태가 고르지 못한 사회에서는 대체로 극빈자와 실업자가 많고 고리대금업이 성행되므로 사회상태가 불안정하며 모든 사회악의 발생하는 원인이 되므로 이런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2, 빈한한 소시민 근로대중, 빈농가, 가난한 어부들의 대부분은 보통 융자를 얻기 곤란한 이때, 그들에게 간편하게 금융의 혜택을 주기 위하여 필요하다.
3, 자력정신(自助精神)과 상호봉사정신을 앙양하며 용이한 저축심을 배양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4, 재산의 축적을 증가시키되 그 소유권을 널리 분산테 하며 많은 사람에게 직장을 주고 황금만능주의의 배금사상을 제거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신용조합에서 취급하는 업무
1, 각 조합원은 그 환경이 허락하는대로 액수의 다과(多過)를 막론하고 규칙적으로 저금을 한다.
2, 돈이 필요한 조합원은 융자를 받으며, 간편한 지불로서 상환케하는 여신업무와
3, 조합 운영에 가담하여서 금전의 관리법과 취급방법을 습득케 한다.
4, 그밖에 여러가지 보험업무를 취급하여 조합원들의 장래에 대한 불안을 해소케하는 업무 등이다.
※ 미국에 있는 CUNA(信用組合全國總聯合會)에서는 그 산하 모든 조합원의 대부금보험(貸付金保險)과 저금보험과 그밖의 여러가지 보험을 취급하고 있는바, 보험금액의 거대함과 보험요금이 소액인 것이 뛰어난 특징의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