共産勢力(공산세력) 東南亞(동남아) 進出(진출) 할 것인가
中立化(중립화)? 聯立政府(연립정부)? 分立(분립)?
라오스 實情(실정) 現地(현지)에서 오코너 神父(신부) 記(기)
특별히 착륙 허가를 받아 「비엔티엔」 공항에 착륙한 탑승기는(미군용) 날개에 심한 타나흔을 입었고 착륙과 동시에 화염에 쌓였다.
공산군의 저격병이 __으로 사격을 가하였으나 다행히도 급소를 면하여 무사히 공항에 내렸다.
휴전회담의 움직임이 감도는 이 때 「라오스」에서의 공산주의자들의 목표가 무엇이며 공격을 하고저 하는 의도는 무엇인가?
그들은 아마 연립정부를 세울 것을 원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분할(分割)의 길을 찾을 것이다.
__ 연립(聯立)은 「중립」이라고 불리워지겠으나 공산주의자들은 자기네들에게 전적으로 유리하게 고집할 것이 분명하다. 이것은 의심할 바도 없이 북월(北越)의 「베트민」 공산주의자와 12년간이나 밀접하게 ㅇ녀합한 「파테트 라오」지도자 <수반나 봉> 공도 동조할 것이다.
또한 공산주의자들이 아직도 합법적인 수상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수반나 푸마> 공도 역시 포함될 것이다.
<푸마>공은 중립주의자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 그러나 「모스코바」와 「_킹」 및 「하노이」의 공산주의 지도자와 접근을 하고 「와싱튼」의 초청을 거절한 것으로 보아 그의 중립주의는 분명히 「분홍」(粉紅)색이 짙다.
게다가 그는 최근에 「하노이」의 북월(北越) 공산주의 정부와 경제적 문화적 협상을 맺을 것이라고 보도하고 있다. 작년에 정부를 전복시킨 낙하산 대대장 <콩 레> 대위도 시초에는 적어도 연립정권의 요직을 차지할 것이다. 그는 비단 공산주의자가 아니라 할찌라도 좌우(左右)에 「과테트라오」와 공산군을 가지고 있고 또 그들에게는 <콩 레> 대위가 크나큰 재산 중의 하나인 것이다.
<콩 레> 대위가 지난번 권력을 장악하자 즉시 「파테트 라오」 지지자들의 뒷받침과 영향을 받았고 즉시 「유니폼」을 포함한 군수물자를 보급받았다.
공산주의자들에 의해서 총사령관이라고 불려지고 있는 동대위는 교회에 대하여는 아직 아무런 활동적인 적대행위를 취하고 있지 않으나 불교가 그리스도교를 반대할 것이라고 공개적으로 말한 바 있다. 「라오스」에 있는 대부분의 「옵써버」들은 중립적인 연립정부가 궁국적으로는 장악하게 될 공산주의자들의 압력하에 구성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그러나 「라오스」를 공산통치하에 완전히 떨어지는데서부터 방지하기에는 많은 난관이 있기는 하나 가능성은 있다고 보고 있는 층도 없지 않다.
한편 분할을 가정한다면 「라오스」의 대부분이 공산주의자의 손아귀에 들게 마련이다.
그들이 주장하는 지역이란 북으로는 중국본토와 월맹(越盟)국경에 접하고 남으로는 「타이랜드와」 「캄보디아」 및 「월남」과 접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는 「중공」과 「월맹」의 공산주의자들이 언제라도 이 지방을 왕래하도록 된다.
또한 「베트남」에서와 같이 「라오스」의 공산당은 「노동당」(<박 콩 난>이 영도)이라고 불러주기를 원하고 있다.
여하튼 「쏘련」과 「아세아」의 공산주의자들을 「라오스」에 발을디려 놓도록 허용한다는 것은 공산주의의 입장을 확고하게 또 강력하게 만드는 것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