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우주인 <세과_>가 우주 안에서 멀리멀리 바라다 보이는 지구를 보았을 때 『아! 이 얼마나 아름다운 광경이냐!』라고 부르짖었읍니다. 독실한 그리스도교인 <세파드>는 이 장엄한 우주를 창조하신 천주께 경의(敬意)와 감격의 기도를 올렸을 것입니다.
모든 과학적 연구의 결과는 다만 천주의 창조물들 안에 천주의 위대한 신비를 발견합니다. 우주인과 기타의 과학자들은 다만 「밖」(外)으로부터 천주를 찾아냅니다. 천주의 내적(內的) 생명을 인간의 언어(言語)로 직접 말씀하시려고 인간이 되신 천주의 아드님이 「안」(內)으로부터 천주를 찾아 뵈옵는 방법을 우리에게 가르치셨읍니다. 예수께서 한 천주 안에 성자 성인 3위가 계심을 계시하셨읍니다.
예수께서 『하늘에 계신 우리 아비신자여』라는 기도문으로써 우리 아버지를 우리에게 소개하셨읍니다. 그 어른께서 우리가 천주님의 자녀로서 천주께 기도하라고 가르치셨읍니다. 우리가 하늘의 아ㅏ버지를 모시는 만큼 『여인이 어찌 그 젖먹은 자식을 잊겠으며 자기 태에서 난 아들을 궁휼히 여기지 않겠느냐. 그들은 혹시 잊을지라도 나는 너를 잊지 아니할 것이다』(이사이야 49장.15절)고 천주께서 선지자에게 말씀하신 바와 같이 천주께서 우리를 돌보아 주심을 우리는 확신합니다.
당신 자신이 천주의 아드님이신 예수께서 종도들에게 저들이 이제부터는 당신의 종이 아니라 당신의 친구이시라고 말씀하셨읍니다.(요왕 15장 15절) 그 어른께서 온 인류를 위하사 10자가 위에 못 박혀 죽으심으로써 당신의 우의(友誼)가 얼마나 성실하신가를 모든 사람에게 증명하셨읍니다. 우리가 천주의 아드님과 동일한 초자연(超自然)의 생명과 동일한 영원의 사랑과 동일한 영속(永續)의 평화와 환희에 참여하도록 예수께서 우리에게 가장 가까우신 친구로서 또 형제로서 당신의 신비체 안에 우리를 당신에게 결합하셨읍니다. 예수 자신이 천주이신 만큼 우리의 모든 기도가 먼 데로부터 천주께 다다르는 것이 아니라 천주 자신 「안」(內)으로 스며들어가는 것입니다. 우리가 성제(聖祭)를 봉헌(奉獻)하는 때 보다 이 땅 위의 인류가 전능하신 천주께 더 접근하는 때가 없을 것입니다.
우리의 인간적인 동시에 초자연적인 형제이신 예수께서 당신께서 주셔야 할 가장 보귀한 선사인 당신의 사랑을 우리에게 주셨읍니다. 종도들에게 성신을 보내주시마는 약속은 성부이신 천주께 대한 성자이신 천주로서 당신이 가지신 사랑을 그들에게 주시마는 약속이었읍니다. 그리고 이 사랑이 천주 즉 성신이신 천주이십니다. 성부께서 우리를 창조하셨고 성자께서 우리를 구속하셨고 성신께서 사랑과 진리 안에 우리를 성화(聖化)하십니다.
누구든지 당신을 사랑하며 당신의 계명을 지키면 그 대신에 성부의 사랑을 받을 것이며 『우리 등이 저에게 와 한 가지로 거처하리라』(요왕 14장 23절)고 예수께서 말씀하셨읍니다. 1위 단독으로 계시는 천주가 아니다. 영원한 사랑 안에 3위가 1체로 계시는 이 성신꼐서 바로 우리 자신의 인간심중(人間心中)에 머무시면서 우리의 가련한 인간 생활에 참여하시기를 원하십니다. 우리는 죄와 마귀 때문에 천주로부터 빨리 떨어져 있었으나 성세(聖洗)와 모든 성사(聖事)를 통하여 우리는 다시 영원하시고 거룩하신 천주와 완전히 일치되었읍니다. 우리 영혼만이 아니라 흙으로 창조된 우리 육신까지도 성3의 궁전이 되었읍니다. 천주께서 당신이 하실 수 있는 일을 다 하신 것입니다. 성부와 성자가 성신의 사랑을 통하여 성부와 성자와 성신의 사랑 안의 영생을 위하여 천주를 사랑하며 그 어른의 계명을 지키어 우리 인간생활을 성화하려는 온갖 노력이 이제 우리에게 부과된 것입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