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
발행일1960-09-18 [제246호, 4면]
동물계의 어머니는 자기 새끼들의 육체적인 안전에만 정신을 기울인다.
그러나 인간의 어머니는 자식에 대한 영신적 안전에 대한 책임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인간의 영혼은 천주대전으로 다시 돌려보내야 할 천주의 자녀이다.
오주에게로 가는 올바른 길을 인도하는 것이 이 세상에 있는 부모의 의무인 것이다.
자녀가 태어날 때 천상에서 천신들이 아기에게 씨워줄 「꽃관」을 준비한다. 그러나 부모들은 이러한 「꽃관」을 생각하지 않고 자기 자녀들을 교육시킨다.
「원숭이」 가정에는 교육이 없다. 새끼 원숭이는 무슨 일이든지 모두 습득할 때까지는 어미를 모방한다.
짐승은 생각이 필요치 않다. 본능적으로 생존하고 본능에 따라 위험을 경계한다. 아무런 「의식」(意識)이 필요치 않기 때문에 영혼을 가지고 있지 않다.
인간은 오주께서 생각하는 힘과 자유의사를 주셨다. 그리하여 인간은 「선」과 「악」을 구별하여 자기 노력으로써 「악」의 죽엄으로부터 영혼의 구원을 찾을 수 있다. 또한 부모들은 아동심리 안에 「선」과 「악」의 척도(尺度)를 주입시켜야 한다. 부모들은 「죄악」을 미워하고 「덕행」을 사랑하도록 가르쳐야 하고 자녀들이 살아있는 동안 충고와 경계를 끄치지 말아야 한다.
자식을 우리에게 주신 오주께서는 사후(死後)에 그 책임을 무르실 것이다.
동물계 어머니는 그들의 새끼들이 활동할 수 있게끔 되자 곧 새끼로부터 떠나버린다. 말하자면 자신의 책임이 없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부모는 죽엄보다 더욱 중요한 과업이 있는 것이다. 부모들의 가정은 영원한 생명을 위하여 기본교육을 실시하는 학교가 되어야 하며 어머니의 사랑은 생물적인 행위보다 더욱 숭고하여야 한다. 어머니 없는 자녀들은 일생을 두고 도움이 없는 것이다.
그런고로 어머니의 사랑은 즉 「인내」이다. 이해들은 언제라도 감사히 여기지 않고 있기 때문에 어머니의 사랑은 자기 희생이 되어야 한다. 어머니의 사랑이란 인간이 가질 수 있는 최대의 사랑인 것이다.
이 사랑은 조물주께서 이 세상을 창조하신 사랑과 가장 가까운 것이다.
어머니의 사랑은 인류의 계승을 마련하는데만 끝이는 것이 아니다. 만일 당신이 「오렌지」를 산다고 하면 당신은 필경 다음과 같이 말 할 것이다.
『아니! 나는 이것이 싫소 이건 좋지 않으니 다른걸 주시요』
그러나 당신은 자식에 관해서는 이렇게는 말할 수 없는 것이다.
어느 어머니건 새로 출생한 내 작식을 팔에 안고 어머니의 자격을 주신데 대한 감사를 올리기 위하여 오 주께 우러러 향해야 한다.
아들이신 천주께서는 이 세상에서 모든 인류가 부자가 되고 권세를 가지게 하기 위한 구원을 위하여 오신 것이 아니며 인류의 영혼을 구원하시고 죄악으로부터 의 구원을 위하여 오신 것이다.
이 세상의 누구라도 자기가 원하는대로의 어머니를 모실 수 있다는 것이 가능하다면은 왜 이 지구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어머니를 모시지 못하겠는가?
어머니는 이 세상 생활의 보호자이며 영원한 진리의 보호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