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대공의회의 목적은 사제들의 성무(聖務)를 더욱 경고케하고 교리와 도덕을 백성들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지도하며 그리스도교 교육을 강조하고 사회적 사도직에 관한 국민의 노력을 집중시키며 또한 모든 그리스도교인에게 선교정신을 주입시키는데에 있다.
이렇게 교황 <요안>23세 성하께서는 지난 6월에 있은 중앙준비위원회에 앞서 선언하시었다.
교회가 지난 모든 세기에 걸쳐서 다방면의 전통을 가지고 내려온 이때에 명년에 개막될 대공의회에서 교회장래를 위하여 새로이 삭제하고 개정하고 혹은 창설하게 될 것이라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 수 없다.
성하께서는 공의회 준비사업을 돕기 위하여 모든 인사로하여금 기구할 것을 요청하시고 또한 모든 주교들을 통하여 준비회의에 자신의 충고를 주신바 있다.
이와 때를 같이하여 「독일」과 「오지리」의 주교단과 같은 몇몇 주교회의에서는 특별한 요구와 조언을 「로오마」로 보냈다.
많은 가톨릭 신문은 「인터뷰」와 설문(設問)을 통하여 저명한 가톨릭 사제나 평신도들이 표현하고 있는 어떤 요망(要望)과 비판을 전달하였다.
우리 가톨릭시보도 또한 한국내 가톨릭 평신도들에게 설문을 보낸 바 있다.
여기에 두 주일 전에 발표되었고 거기에서 「독일」과 「오지리」의 사제들이 오는 대공의회에서 이루어져야 할 「변경」과 「개정」(改正)을 위한 희망을 체계있게 진술한 몇 가지 설문을 소개하면
A. 「미사」예식에 관하여
①「미사」의 첫 부문은 지방어(地方語)가 사용될 것이 허용되어야 한다.
『교회의 일치』는 이해하지 못할 「제스츄어」와 「상징」(象徵) 및 복음의 이해를 방해하고 분리된 형제에 대한 격리벽(隔離壁)인 용어(用語)보다는 오히려 신앙과 희망 및 자비의 일치와 또한 성사와 권능의 일치 위에 더욱 기초를 두어야 한다.
「올토독스」와 「프로테스탄트」는 「라띤」화(化)에 공포심을 가지고 있다.
중국 내의 사도직에 있어서도 주요한 방해들은 중국어 장벽이 아니라 「라띤」어 장벽인 것이다.
②「미사」는 첫 부분에서 신자를 향하여 드려져야 한다. 그리하여 신자들이 교훈(敎訓)을 명백히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③사멸한 전례(예를 들면 본례 신부가 교우들로부터 예물을 받은 후에 손을 씻는 것이며 현재로는 아무런 의의가 없는 「라바보」와 같은 것)는 완전히 삭제되어야 한다.
④양표적(면병과 면주의 표적(標的)의 영성체가 최소한 첫영성체·견진·혼배·허원식·「미사」 때만은 허용되어야 한다.
⑤「미사」는 신부의 강복으로 끝맺어야 하고 마지막 복음은 삭제되어야 한다.
⑥공동「미사」(마치 주교가 새로 승품한 사제들과 더불어 미사를 드리는 것과 같은 여러 명의 사제가 한 미사를 같이 드리는 것)는 회의·회합이나 혹은 많은 신부가 같은날 한자리에 모일 경우에 허용되어야 한다.
B. 전례력(典禮曆)에 관하여
①부호라주일은 4월 둘째주일로 항구적으로 고정되어야 하고 「예수수난날」과 토요일은 회상(回想)의 의무축일(義務祝日)로 되어야 한다.
②많은 성모축일이 삭제되어야 한다. 사실상 성모를 공경하는 축일이 주 예수 그리스도를 흠숭하는 축일보다 33일이나 더 많다(주일을 계산에 넣지 않드라도). 이것이 바로 많은 「프로테스탄트」 신자로 하여금 이해 불가능하게 만드는 사실이다.
C. 주교와 신부에 관하여
①「바티깐」에서의 의식형태는 중세기적 형식을 벗어나 교황 <요안>23세의 품위에 따라 더욱 형제적인 것으로 되어야 한다.
②영성체 전에 주교 「가락지」에 친구(키스)하는 것은 삭제되어야 한다. 또한 주교와 신부 및 평신도간의 평상시의 대면은 더욱 형제적인 정신으로서 편의(便宜)한 가운데 이루어져야 한다.
③모든 직능과 주교에 대한 연령의 엄격한 한계는 사도직의 필요성에 의거하여 재검토되어야 한다.
④신부들은 더욱 단순한 생활 방법을 지녀야 한다.
⑤「성모일도」는 지방언어(地方言語)를 읽는 것이 허용되어야 하고 하루 약 30분 내외의 길이로 단축되어야 한다.
D. 혼배성사에 관하여
①결혼생활의 준비를 위한 예비교리가 반드시 가르쳐져야 한다.
②사생아(私生兒=결혼하지 않고 태어난 아기)의 어머니나 그 사생아의 편견(偏見)을 가져서는 안 된다. 현재까지 사생아는 수도원에 들어가기가 무척 어려웠고 신부 지원자는 특면(特免)을 얻어야 했다. 이러한 규칙은 끝을 맺어야 한다.
E. 금서(禁書) 목록에 관하여
①금서 목록에서 20세기의 서적은 제한되어야 한다. 또한 검열의 방법은 영화검열과 같이 취급되어야 한다.
이와같이 「독일」과 「오지리」의 __ 사제들은 의견을 표현한 모든 욧점을 이 나라 주교들에 의해서 이미 「로오마」의 준비위원회에 그들 자신과 신부들의 요청으로서 보내졌다.
만일 「아세아」 국가의 주교들이 모든 이의 어머니요 모든 국민의 자모인 교회의 참다운 가톨릭교 신봉(信奉)이 실현될 것을 돕기 위하여 그들의 기대(期待)와 요구를 「로오마」로 보낸다면 이보다 더 중대한 의의는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