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심판(Ⅲ)
우리는 천주께로부터 영혼과 영혼의 모든 기능을 받았읍니다. 이것에 대하여도 심판을 받을 것은 틀림없읍니다.
지력 - 천주를 알고 진리를 배우고 영원한 생명의 길을 찾기 위하여 받은 이 기능을 가지고 얼마나 수확을 거두었읍니까. 수확은 고사하고 천주 대신에 세속을 알고 진리 대신에 거짓을 배우고 영생의 길 대신에 영원한 멸망의 길을 찾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 장차 신판대전에 어떠한 신고가 내릴 것입니까
의지 - 세상에서 살아가는 동안 어떠한 환경 속에서도 항상 우리의 최후 목적을 향하여 달리고 있었읍니까. 그보다도 세속의 헛된 재물, 헛된 영화, 헛된 쾌락을 쫓아다니며 이것을 얻을 때 만족하고 잃을 때 실망하여 언제나 마음의 평화를 누리지 못하고 키없는 쪽배 마냥 정처없이 떠다니고 있지 않읍니까. 그래서 남을 지주하고 질투하고 거짓판단하고 모략중상하는 생활을 끊지 못하고 계속한다면 무슨 낯으로 심판관이신 예수님 앞에 나서겠읍니까. 예수께서는 우리에게 주신 본성 은혜에 대해서도 심판하실 것입니다.
재산 - 재산을 주시는 것은 우리가 천국을 향하고 나가는데 필요하게 쓰라고 주신 것이니 쓸데 안스거나 안쓸데 쓰는 것은 죄악입니다.
내 마음이 재물을 지배하지 못하고 도리혀 그 지배를 받게 된다면 이것도 심판의 새료일 것입니다.
시간 - 우리의 생명은 혹은 길고 혹은 짧습니다. 그러나 길고 짧은 것으로 심판하지 않으시고 오직 천주께서 주신 시간은 어떻게 썼느냐 하는 것으로 심판하실 것입니다. 「마두」복음에 『사람이 말한 바 모든 한담을 다 심판날에 헤바치리니 대개 네 말로 인하여 발명도 할 것이요 또 네 말로 인하여 죄안도 받으리라』(마두 12,36)하셨읍니다.
천주께로부터 받은 초성은혜는 더욱 크고 값진 것입니다.
신앙의 은혜 - 루이는 많은 외교인들 가운데서 특별히 선택되어 성세의 은혜를 받으므로 천주의 자녀가 되고 예수 그리스도의 지체가 되었읍니다.
종교교육 - 어려서부터 천주의 계명을 배우고 죄를 피하고 덕으로 나가는 교육을 받아온 것입니다.
갖가지 성사 - 여러가지 성사로서 우리는 천주와 화해하고 영혼이 장성하고 새로운 힘을 얻게된 것입니다.
많은 조력 성총 때를 따라 천주께서도 와주시는 은혜로 유감을 물리칠 수 있고 모든 환란을 극복할 수 있고 신앙에 항구하여 천주를 저버리지 않고 천주의 착한 자녀로서 살다가 천주의 품안에서 영원한 복락을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많은 은혜를 받은 우리가 이 은혜를 잘 쓰므로 얼마만큼의 이익을 남기고 있읍니까. 우리는 졸고 있읍니다. 혹은 자고 있읍니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으니 잠에서 깨여 일어납시다. 아직 때는 남아있읍니다. 이때를 잘 이용하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입읍시다. 안으로 그리스도의 성총으로 무장을 하고 밖으로는 그리스도의 발자취를 따라 절제하고 정결하고 겸손하고 인내하고 애덕을 실천함으로 <바오로>종도와 같이 『나는 살아있지만 그러나 내가 사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나안에 살아계시는 것이니라』(갈라타 2,20) 할 수 있을 만큼 완전한 신앙생활을 해나가도록 힘쓰십시다.
裝金龜 神父(서울 惠化洞 主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