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광주교구장 <하롤드 헨리> 현주교께서는 7월30일자로 광주교구 「나주」(羅州)본당 주임 <바오로> 김(金昌鉉) 신부님이 교황 <요안> 23세 성하로부터 『울반 주교』로(명예주교=Right Reverened Monsignor) 선정되었음을 발표하였다.
우니라라 교회 역사상 처음인 이 새로운 명예(名譽) 주교로 선정된 당년 59세의 <바오로> 김주교의 주교선정 축하식 일시(日時)는 곧 결정될 것이라고 광주교구 당국은 발표하였다.
1929년 5월25일 신부로 서품된 김신부님을 교황성하께서는 ①광주교구가 대구교구로부터 분리 독립될 당시 「콜롬반」 회신부들을 지휘하며 형제적 사랑으로 교구창설에 헌신적 이바지를 하고 ②두 번이나 신앙 때문에 감옥사리를 하였는데 왜정(倭政)에 의한 투옥, 1950년에는 공산 남침군에 억압되였었다. 특히 6.25 때는 피난 못한 양떼를 같이 남아서 돌보는 한편 김 신부님의 매씨(妹氏)가 인도한 17명에게 총뿌리가 노리는 험악한 사정 아래서도 성세 등을 주셨다.
③<바오로> 김신부님은 당시 공산군의 눈을 피하려 마루밑 50자(尺) 아래에 흙담을 쌓고 25일간을 그곳에 숨어 사목활동을 하였고 괴뢰군을 피하여 쌀가마 속에도 숨어 천주의 사업을 완성하는 등의 공로를 찬양하여 명에주교 위에 올리셨다.
그런데 다음은 교황 성하께서 김신부를 「울반」 주교로 선정하신다는 서한 전문이다.
■ 敎皇聖下 簡書
『사랑하는 아들아 여는 그대에게 교황 강복을 주노라. 우리게 보내는 그대들의 기구를 기쁜 마음으로 받고서 특별히 당신에게 외적 증거를 베풀어 즉 가톨릭 사업에 모든 진보와 증진을 가져오게 한 그대 공로를 당연히 보람되게 하려 그대 <바오로> 김창현(金昌鉉=광주교구)을 「울반」주교 즉 성청부 고위성직자(=명예직)로 선정하고 반포한다.
또 여는 그대에게 존위와 특전과 특수권을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니 이는 교황 <비오> 10세의 제령(制令) "Inter Multiplices………(서두말)에 의거해서 위의 지위를 주노라』 1961년 5월4일 「로오마」 성 베드루 어좌에서 <따르디니>(국무성성 장관) 추기경 서명
■ 玄주교 축사
이번 교황 성하께서 <바오로> 김창현 신부님을 「울반」 주교로 선정하신 것은 그리스도의 대리자신 교황께서 신적인 준을 받아 김주교님의 노고를 찬양하고 김창현님을 주교각하 위에 올리시고 풍성한 성총을 주셨으니 우리 모 두는 그리스도 안에서 사랑하고 공경할 축하와 만수무강을 빌어 맞이 않습니다.
■金昌鉉주교 略曆
고 <스테파노> 김(金洋洪) 초대 전주교구 장신부의 당질이신 김창현 주교님의 약력은 다음과 같다.
▲1902년 7월7일 전북부 안군 부안면 남포리에서 출생
▲1917년 대구 「유수띠노」 소신학교 입학
▲1924년 전기대신학교 입학
▲1929년 5월25일 신부로 서품
▲1929년 전북 구태인본당 보좌
▲1932년 제주도 흥로본당 주임
▲1936년 전남 노안본당 주임
▲1939년 전남 보성본당 주임
▲1941년 전남 장성본당 주임
▲1944년 광주교구 비서
▲1945년 전남 함평본당 주임
▲1954년-현재 전남 나주본당 주임
■ 金昌鉉 주교님이 받은 명예직은
성청부 고위성직자(成廳附 高位聖職者)=성청에서 부여하는 일종의 명예직으로서 세계 어느 곳의 성직자에게도 수여될 수 있다. 이를 수여받은 자는 교황 황족(皇族)의 일원이 되며 일정한 장식을 차릴 특권을 누리며 자기 교구 밖에서는 주교복장과 동등한 차림을 할 수 있고 미사 때는 수촉(手燭)을 사용한다. 구미(歐美)식 칭호로는 「몬시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