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답] 子女(자녀)교육과 교회학교
발행일1960-12-18 [제259호, 4면]
【문】 가톨릭 신자인 부모는 자녀를 반듯이 가톨릭학교에 보내야 할 의무가 있습니까? 또 보내지 않으면 죄가 됩니까? 있다면 지금 우리나라의 실정을 보아 모든 가톨릭 학생을 받아드릴 만한 교회이 준비가 되어있는지요? (金泉 Y兄弟)
【답】 가톨릭신자라면 누구나 자기 자녀들을 가톨릭학교에 보내는데 대한 양심상의 책임이 있는 것입니다. 비록 그렇지 않는다 해서 죄는 되지 않습니다마는 자녀의 영신교육과 교회에서 요구하는 종교교육을 위하여라도 교우라면 교회학교로 보내는 것이 이상(理想)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학교를 국민학교로부터 심지어는 대학까지 일류니 이류니 하고 구별하고 있는 폐단이 있습니다마는 가톨릭학교가 있고 그곳에서도 충분히 일반교육도 받을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사회의 허영에 따라 일부러 가톨릭학교 아닌 다른 학교에 자녀들을 보내고 있는 사실은 심히 유감이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물론 우리나라 교회의 실정으로 보아 현재까지는 충분치 못합니다.
교구마다 교회학교가(대학까지는 아니라도) 있으니 자녀들의 장래를 위하여 또 도덕적으로 부폐한 사회에서 귀여운 자녀들을 보호하고 올바르게 가르쳐 훌륭한 천주 자녀로 양육하려면 가능한데까지 가톨릭학교로 보내는 것이 당연한 생각이라 하겠읍니다. (編輯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