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共産主義問答式解說(공산주의문답식해설)] (13)
발행일1962-02-11 [제314호, 2면]
가톨릭교회와 공산주의 (承前)
【문97】 동 회칙에서 교황은 공산당 노선이 어떻게 실현된다고 논파하였는가?
【답】 거기에 있는 그대로를 옮기면 『공산주의 노선은 점차적으로 사회의 모든 계급속으로 침투해 들어가고 그의 침투력은 지역적 사회단체의 지도층 인사들에까지 미친다. 그러나 이들 가운데 불과 몇 사람만이 그들 자신의 정신과 마음에 점차적으로 강도(强度)를 더하여 숨어들어오는 독소(毒素)를 알아채릴 수 있을 정도이다.』
【문98】 교황 <비오> 11세가 말한 바에 의하면 가톨릭을 포함하는 신을 믿는 자들까지 어떤 때에는 공산당 노선을 따르겠금 공산주의의 「프로파간더」에 넘어 갈 수 있다는 말인가?
【답】 물론 그렇다. 그 때문에 교황은 그의 회칙의 큰 부분을 공산주의자들이 상투적으로 사용하는 각종의 술책을 설명하는 것으로 채웠다. 교황은 주교들을 경고하여 『존경하는 제형들! 신자들이(공산주의의 「프로파간더」에) 기만되지 않게 하십시요. 공산주의란 근본으로부터 나쁜 것입니다. 그리스도교의 문명을 살리려는 자는 한사람도 어떠한 계획에 있어서도 그와 협력해서는 아니됩니다』라고 하였다.
【문99】 어찌하여 교황 <비오> 11세는 공산주의가 『근본적으로 나쁜』 것이고 또 『악마와 같은 역병』이라고 하였는가?
【답】 그 이유는 그것이 인간생활의 한 철학으로서 그 본성에 있어 사악(邪惡)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시간의 과거, 현재, 미래, 그리고 장소의 동서를 막론하고 언제나 사악한 것이며 그가 가지는 모든 특색이 사악하다.
【문100】 어찌하여 공산주의가 그 본성에 있어 사악하다고 하는가?
【답】 왜냐하면, 그것이 유물주의이고 또 무신론주의이기 때문이다. 그 결과로 공산주의는 인간의 영신적 품위(品位), 인간의 권리들, 인간의 자유를 부인한다.
【문101】 공산주의의 위대한 과학자들 - <맑스>, <엥겔스>, <스탈린>, <레닌>이 공산주의의 이 근본적인 유물주의 (그러므로 무신론적) 성격을 인정하였었나?
【답】 이들 하나가 제각기 유물주의가 공산주의의 다른 모든 주장의 원 바탕이 된다고 공언했다. 예를 들면 <엥겔스>의 경우에, 그의 저서 「루도비크 호이엘바흐」의 중심 「테마」는 신에 대한 모든 신앙을 통박하는 것이었다. <레닌>의 경우에 있어서는 현재 미국에서 공산주의자들에 의해 많이 배본되고 있는 그의 소책자 『칼 맑스의 가르침』에서 그는 유물주의와 세계에 대한 유물론적 관념이 「맑스」주의적 모든 「아데아」의 모체가 된다고 지적했다. <죠셉 스탈린>은 그의 저서 『쏘베트 연방 공산당 역사』의 제4장에서 변증법 유물주의가 <맑스> -<레닌> 당파의 세계관이라고 역설하였다.
【문102】 이 유물주의는 공산주의자로 하여금 종교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취하게 하였는가?
【답】 종교를 적대시(敵對視) 하게했다. 이 적의(敵意) 때문에 그들은 어떤 때는 분렬시킴으로써, 어떤 때는 폭력으로 탄압하므로써 종교를 그 근본으로부터 파멸해 버리겠다고 노력하고 있다.
<레닌>은 그의 저서 『선발한 작품들』(Selected Works)의 제11권에서 말하기를 『종교는 인민의 아편이다. 이 언명(言明)은 종교에 대한 「맑스」주의의 전 견해의 초석이 된다. 「맑스」주의는 모든 현대 종교와 교회와 그리고 모든 종교 산하단체들이 「브르좌」 항력의 도구들로서 이들 (부르좌 계층)이 노동자층의 인민들을 약탈하고 해독함을 변호하는 것으로 언제나 보아왔다,』고 하였다.
【문103】 러시아를 제외한 다른 곳에서도 역시 공산주의가 비인도적인 잔인, 학정 종교증오(宗敎憎惡)의 「시스템」이 된다는 것이 증명되는가?
【답】 된다. 그 증거는 헤아릴 수 없으리만큼 많다. 한 말로 말하면 철의 장막 저편에 있는 모든 국가가 이것을 증거한다. 항가리의 자유를 찾으려던 투사들을 집단학살할 때에 나타난 소베트식 불신과 폭학은 공산주의가 그러함을 아주 명확히 증명하는 것이다. 그것은 또 최근 즉 1958년에 중국에서 「교정소」(敎定所 Rectification camp)에서 수십만 인민을 살해안 사실에서도 볼 수 있는 것이다. 공산주의가 가톨릭교회에 대해 증오을 가지고 잔인했다는 것은 중국에서 교회를 강제로 로마로부터 독립시켜 이교(異敎)로 만든 사실과 항가리에서 교회의 건물과 기타 재산물을 쏘베트 폭력에 의해 몰수한 사실에서 증명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