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답]
발행일1962-04-01 [제321호, 4면]
聖水의 效驗은
왜 성수(聖水)를 사용합니까? 종도시대부터 사용했읍니까? 그 효험은? 성수로 대세를 줄 수 없다고 하는데?
충북 용화리공소 박 아오스딩
【해답】 성수는 예전서(禮典書)에 의해 사제가 강복한 물이며 고교적부터 사용된 것입니다. 주로 주일미사전 『아스뺄제스』 때는 준(準) 성사로 쓰고 다른 강복에도 대부분은 사용됩니다. 성당에 들어설 때 성수를 찍어 성호를 긋는데 이는 깨끗(潔)이 하는 뜻을 가졌읍니다.
따라서 성당에서 나올 때 성소를 찍는 것은 무의미(無意味)하다는 말도 있었읍니다. 성수는 전례(典禮) 행위 이외에 가정에서나 성당밖에서 신자들이 사용하는 것은 신심 행위요 훌륭한 습관이 되는 것입니다. 집안에서 기구를 드릴때와 유감을 당할 때 열심으로 성수를 사용할 수 있읍니다. 물론 조찰케 하는 상징이며 이로써 영신의 이익을 얻고 영세성사를 재신(再新)하며, 연옥불의 영혼에 미치도록 영성적인 도움을 주며, 마귀를 물리치고 정성을 바쳐 소죄의 사함을 바랄 수 있는 것입니다. 성소루 대세를 줄 수 없는 이유는 없읍니다.
婚配法規
△부산 김베드루씨에게 귀하는 교회법규대로 혼배할 수 있읍니다. 신부되실 분이 빨리 영세입교함으로 천주대전에 완전한 혼배성사를 받을 수 있읍니다. 특히 그 남자가 달리 결혼한 이상 번거로운 일은 없겠읍니다. 두 분은 지체하지 말고 본당신부님을 찾아 필요한 지시를 받으십시요.
꿈의 善惡
△영천 안논지노씨
나쁜 꿈을 본 것은 악(惡)도 아니오 선(善)도 될 수 없읍니다. 성찰 때 기억할 필요조차 없읍니다. 앞으로는 나쁜꿈을 보지 않고 좋은 꿈만 꾸길 바랍니다. 꿈을 지나치게 보는 것은 건강에 좋지 못하단 말도 있읍니다. 성 <요셉>께 꿈에 천신이 나타난 것은 특별한 일입니다. 우리 평범한 자들과는 비교할 수 없는 일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