愛人(애인)들의 用語(용어)
발행일1963-01-20 [제359호, 4면]
사랑, 사랑하기란 남의 행복을 원하는 것이다. 『나는 당신을 사랑합니다.』 말하기보다 이 「프로그람」을 실현하기가 더 어렵다.
장래 사람은 건강 중에도 병 중에도 가장 좋은 것을 위해서도 가장 나쁜 것을 위해서도 결혼한다. 많은 것이 당신 뜻과 관계가 없다. 그러나 사랑하고 충실하기란 당신께 달렸다. 이것이 장래의 비밀이다.
嬌態 -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좋은 거 하나는 나쁜 것. 나쁜 것은 교태에서 무엇을 찾는 것이다. 나쁜 교태는 항상 웃음과 아첨을 찾는다. 그것은 마치 『내가 얼마나 훌륭한지 보시오』 하는 것과 같다. 피해야 한다. 그러나 좋은 교태도 있다. 사람들은 이것을 어떤 때 너무 모른다. 대낮을 걷는 무도화(舞蹈화), 어깨와 무릎을 들어낸 옷매무시 누렇게 쩌진 머리 질서 없는 집 등은 좋은 교태와 반대된다.
忠實 - 혼배의 모퉁이돌이다. 모든 시련에 저항해야 한다. 질병 가난 가지가지 유혹 배필의 과실까지도. 약한 나무를 주의해서 심어야 하고 통풍을 주의해서 막아야 한다.
嫉妬 - 사랑의 만화이다. 질투는 암과같다. 그것은 번식한다. 암보다 더 나쁘다. 그것은 두 사람을 죽인다. 질투하는 자와 질투당하는 자 피해야 할 일.
예스와 노 - 충실 사랑 애정은 사랑하는 자에게 「예스」할 줄 아는 것을 전제로 한다. 마음으로부터의 「예스」는 돌아오지 아니한다. 그러나 우리는 필요할 때 「노」할 줄도 알아야 한다. 사랑에 상처를 주고 사랑을 격동시키고 죽이는 「노」가 있다. 천주의 법을 강요하는 「노」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