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共産主義問答式解說((공산주의문답식해설)] (30)
발행일1962-07-15 [제335호, 2면]
共産主義의 歷史
맑스에서 레닌까지
【문215】 사회주의적 혹은 공산주의적 사상을 창조한 자로서 칼 맑스 직전에 누가 있었는가?
【답】 있었다. 특히 프레데릭 엥겔스가 일걸은 위대한 생명의 이상가들인데 이들의 견해가 공산주의자들 간에 이상주의적 사회주의로 알려지고 있다.
【문216】 소위 위대한 세명의 이상주의적 사회주의자들은 누구냐!
【답】 영국의 러버트 오우원(1771-1858) · 불란서의 끌로드 생시몽(1760-1825)과 샬 푸리에르(1772-1837)이다.
【문217】 러버트 오우원은 어떤 자인가?
【답】 그는 스콧드랜드에선 재분업에 성공한 사람으로 이 기업체의 소유권을 결혼으로서 획득한 자이다. 1800년 스콧드랜드 「뉴 라나크」에서 「모범공업」을 설치하여 온정주의와 통제식으로 직공들의 조건을 개선하여 대우해주었다.
자본주의가 「공산주의적 이민부락」으로 정복될 것이다는 생각에서 오우원은 1824년 미국으로 건너왔다. 그리고 「인디아나」주 「뉴 하모니」에서 공산주의 집단부락을 조직했다. 그후 자기계획이 실패로 돌아가자 영국으로 돌아가 노동자와 교육개혁선동에 힘을 썼다.
【문218】 셍시몽은 어떤 사람인가?
【답】 셍시몽은 불란서 귀족가문에서 태어났으며 흔히 불란서 사회주의의 창설자라고 불린다. 그는 경제가 정치하는 정부보다 더 중요하며 그것을 능가한다고 했다. 따라서 정부는 국가가 지명한 실업인과 과학자들의 지지를 받아야 하며 모든 생산방법은 「사회기금」(社會基金)에 속해야 한다고 했다. 셍시몽은 맑스에게 사회쥐의가 필연적이란 것을 가르쳐주었으나 역사과정에서 무계급 사회란 사상을 배격했기 때문에 공산주의의 최종목적을 위해서는 그의 사상은 불충분하고 부적당했던 것이다.
【문219】 샬 푸리에르는 또 어떤 자인가?
【답】 푸리에르는 지식인이요 「완전론자」엿다. 그는 모든 악이 사회의 속박에서 오기 때문에 이 속박이 구속을 제거하게 되면 모든 사람이 협조하는 정신으로 서로 돕고 일하게 된다고 했다. 이것을 그는 「감정의 조화」라고 불렀다. 자기의 이 이론적 조건을 채우기 위해 1600명 「동지」를 편성하고 또 이같은 조직을 많이 형성하여 새로운 사회의 새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고 했다. 푸리에르의 이같은 제안으로 미국 「뉴 잉글랜드」지방의 지식인들이 「맛사츄셑」주 「부르크」농장의 협동부락을 건설하는데 많은 관심을 쓰게 되었다.
나타니엘 호돈이 이 협동부락을 자기의 풍자소설 『브릿스데일의 로만스』 속에 비웃음의 묘사를 하였다.
【문220】 맑스 엥겔스가 위에 열거한 공산주의 선구자들과 의견이 합치하였는가?
【답】 맑스 엥겔스는 비록 사상은 그들에게서 배웟으나 이들 선구자들은 근본적으로 공상적(空想的)이요 비과학적이라 해서 동의하지 않았다.
【문221】 이와같은 의견차이가 어디에 표현되었는가?
【답】 엥겔스의 『AUTI-DUHAING』란 책에 표현되어 있다. 이 책에 엥겔스는 한편이 공상가들은 역사 과정에 순수한 이상밖에 아무것도 아니라고 주장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대담하게도 『두가지 위대한 발견 즉 물질주의적 역사관과 잉여가치를 통한 자본주의적 생산비결이란 두가지는 맑스가 발견한 것이다. 이로서 사회주의가 하나의 과학이 되었다.』고 하였다.
【문222】 『공상적(空想的) 사회주의』와 비교해서 『과학적 사회주의』의 특점이 무었이냐?
【답】 이미 우리가 본 바와 같이 맑스와 엥겔스가 발견한 소위 과학적 사회주의는 다음과 같은 특점을 갖는다.
첫째 철학적 물질주의와 유물론적 역사관-즉 모든 생물과 인간의 행동은 근본적으로 물질에서 생긴다. 따라서 오늘날의 역사를 결정지우는 것은 경제조건과 생산분배 방법이다.
둘때 잉여가치설-자본주의의 부(富)는 노동자들을 계속해서 약탈하는데 그 원인이 있다.
셋째 역사의 모든 변천의 기반이라고 선언한 계급투쟁인데 이 투쟁이 오늘날에 있어서는 「잉여가치」를 만들어냄으로 자극되고 있다.
오늘날 이 세가지 주장에서 「사회주의의 필연성」을 맑스가 결론지우고 있다. 공상적이상론자들은 이와같은 사상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또한 폭력으로써 진보해나간다는 설을 지지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