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나는 태양 푸른바다 고요한 숲 높은 산과 함께 휴가의 길이 활짝 열렸다. 이런 아름다운 길을 달리기를 좋아하지 않을이 누구냐. 그러나 이 길에도 장애물이 심어져 있다. 마음을 풀고 쉬는 것은 좋다. 그러나 그것은 결코 평범한 생활과 태만 속에 파묻히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시간의 구속을 받지 않는 것은 좋다. 그러나 그것은 시간을 허비해도 좋다는 것이 아니다.
여러가지 꿈을 꾸는 것은 태양을 쪼이면서 쉴새없이 이꽃에서 저꽃으로 날라다니는 나비처럼 사는 것을 말하지 않는다. 지혜와 의지의 등불을 가냘프게 하는 것이 아니다. 휴가는 이와 다른 것이다. 휴가는 당신에게 시련의 기회를 준다. 당신의 「에네르기」를 자극하는 억매인 생활은 없다. 그러나 그것은 이 기간동안 당신의 생활이 당신의 수중에 있다는 것을 말한다.
만일 당신의 흰돛단배 출렁거리는 바닷가에서 갈매기를 헤아리고 계속의 교향악에 자기를 잊어버리고 농가에서 농부와 속삭이고 시골 아담한 성당 안에서 합장할 줄 안다면!
주님은 항상 거기 계신다. 그는 당신께 이야기하신다. 당신이 그의 말씀을 듣고 그를 사랑할 줄 안다면 당신의 휴가의 길은 한층 더 아름다울 것이다. 즐거운 휴가를 빌며 다음 몇가지를 부탁한다.
①휴가를 떠나는 자에게 A 어디를 가든지 신자들은 그리스도안에 한 형제이다. 당신은 거기 같은 성당과 같은 그리스도를 발견할 것이다. 당신 본당에 있는 것과 같다. 낯선 사람처럼 자신을 제한시키지 말라. B. 당신이 가는 본당에 당신의 체류는 도움을 줄 수 있다. 묻는 자에게 혼연히 귀를 기울이라 당신의 봉사를 제공하라. 가능한대로 협력하라. 그리하여 그 본당으로부터 존경받는 자 되라. 모든 것이 당신 본당처럼 변하기를 희망하지 말라. 겸손된 비판을 받아라. C 한 사람의 안락은 다른이의 괴로움이 될 수 잇ㄷ. 당신께 봉사하는 이에게 「에고이스트」로 대한다면 당신의 기도는 참되지 못하다. 남을 위하는 섬세한 마음씨 남을 존경하는 마음씨는 휴가때에도 조장시켜야 할 애덕의 결실이다. D 휴가의 이용이 당신의 신앙을 더으고 흔히 이때까지 잘못해온 본당생활에 반성의 기회가 될 수 있다. E 특히 위험한 것은 기도의 생활과 휴가의 생활을 분리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②휴가하는 장소에 있는 신자들에게 A 휴가를 즐기려 오는 자들은 남이 아니오 그리스도 안에 한 형제인 것이다. 상가(商街)에서 뿐만 아니라 교회 안에서도 친절을 베풀 아량을 가지다. 또 지방적 독선주의를 느끼지 않게 하라. 예컨대 교회 의자(椅子). B 여기 체류하는 자들 가운데 어떤 이는 더 진실한 신앙에 각성할 기회가 되고 그들이 온 본당에서 아직까지 하지 못한 것을 천주를 위하여 할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라. 그들의 체류가 이 본당에 도움이 될 수 도 있다. 그러므로 당신들에게 가져오는 것을 즐거히 받아들이라. 그들을 비판으로 대하지 말라. C 그들로 인해 교회에 생기는 여분의 일을 감해서는 아니된다. 그 기간은 당신본당 전례생활을 전보다 더 활발하게 하는 순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