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共産主義問答式解說((공산주의문답식해설)] (33)
발행일1962-08-19 [제339호, 2면]
【문235답의 계속】 공산주의자들이 독재를 하기위한 여러가지 비법적 행위를 은폐하려고 개혁이란 허울좋은 계획을 세우면 바꾸닌과 무정부주의자들은 개혁을 위한 모든 싸움을 비난의 눈초리로 보았다. 이들은 국가를 즉시 없애버려야 한다고 주장하는 도전적이며 무신론을 실현하는 운동에 있어서 공산주의자들에 비해 교활하지 않았다.
【문236】 자기 사상의 실현을 위한 바꾸닌의 다른 주장은 무엇이냐?
【답】 폭력으로 국가를 파괴해야 함 폭도들을 영도할 자는 동맹단체들이라고 주장했다. 이와같이 바구닌은 무정부주의적 노동조합 지상운동의 기초를 닦았다. 미국에서는 이 운동과 비슷한 경향으로 세계산업노동조합이 생겼다.
【문237】 제1차 국제노동자동맹을 둘러싸고 벌어진 맑스주의자들과 무정부주의자들의 분쟁의 결과는 무엇인가?
【답】 결과로서 사실상 제1차 국제노동자동맹이 해산되고 말았다. 1872년 「헤그」에서 열린 대회에서는 무정부주의자들이 세력을 장악하고 국제노동자동맹에서의 맑스주의자들의 지도권을 없이 하려고까지 했다.
따라서 이 대회에서 맑스가 미리 이 무정부주의자들을 탈퇴시켰다. 그러나 맑스는 그들이 최후에 가서는 권력을 잡으리라는 예감과 공포심에서 엥겔스의 권고를 듣고 동맹본부를 미국 「뉴욕」으로 옮겼다. 「뉴욕」으로 옮긴 후 1876년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대회로서 제1차 국제노동자동맹이 정식으로 해산된 것이다.
【문238】 제1차 국제노동자동맹이 미국 「뉴욕」으로 옮긴 후 누가 사무총장으로 활약했는가?
【답】 「삭손」 사람으로 음악교수였던 소르게(1827-1906)인데 이 사람이 미국으로 건너왔기 때문에이다. 그는 제1차 국제노동자동맹에 관한 여러가지 문서와 서간집을 「뉴욕」시립도서관에 기증하여 이것이 소위 『소르게집(集)』이라고 불리워진다. 그는 또란 리차드 소르게의 조부였다는 리차드 소르게는 일본에서의 소련간첩단장이었는데 이 사실은 월로비장군에 의해 폭로되었다.
【문239】 제1차 국제노동자동맹이 해산된 후 어떻게 되었는가?
【답】 1889년 제2차 혹은 사회주의적 국제노동자동맹이 성립될 때까지 13년동안 혁명적인 국제조직이 없는 시기였다. 그러나 이 기간에 맑스주의 역사에 획기적인 사건이 일어났다.
각국에서 공산주의자들이 차츰 세력을 확대하게 되고 1875년 독일 「코타」 대회에서는 맑스주의와 라쌀주의자들이 합류하게 됐다. 이 통합으로 독일사회민주당의 바탕을 마련하게 된 것이다.
맑스는 통합후 라쌀파를 완전히 자기파에 융합시키는데 성공했으나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그의 저서 『코타 계획의 평』에 통합시의 합의를 맹렬히 비난공격했다. 그런데 이 저서가 신속히 전파되었었는데 그 이유는 레닌이 『국가와 혁명』이란 자기 저서에서 「코타」 합의를 이용해서 폭력을 통한 혁명의 필연성을 회피하려는 기회주의를 비난했기 때문에이다.
【문240】 「라살」파는 어떤자들이었던가?
【답】 1848년 공산주의운동 초기에 맑스에 가담했던 유데아인 법률가 페르드난드 라살을 동조했던 자들이나. 맑스와 라살간의 의견충돌은 얼마 안가서 발생했는데 그 기회가 된 것은 라살이 『노임의 철칙』을 옹호했기 때문이다. 이 철칙에 의하면 노동자의 임금을 최저생계임금 이상 올리면 안된다는 것이었다. 처음에는 맑스 자신도 이 안을 공산당선언에 집어넣었으나 가치과잉설 때문에 그후 포기해 버렸다. 이 가치과잉설에 의하면 노동자들은 여하한 임금을 받는다 하더라도 착취당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맑스의 이같은 설은 나중에 임금이 사실상 인상됐기 때문에 그가 끝까지 주장하지 못했다.
라살을 반대하는데도 맑스는 그의 상투적인 언사를 쓰기에 조금도 서슴치 않고 라살을 욕하며 하는 소리가 『유대인 깜둥이』라고 했다.
【문241】 언제 또 왜 제2차 국제노동자동맹이 형성됐는가?
【답】 제2차 국제 노동자 동맹이 1889년 7월 14일 파리서 개최된 두 대회가 합침으로써 생긴 것이다. 하나는 맑스주의자들이 독일서 아주 강력한 사회민주당을 결성하게 된 대회이고 다른 하나는 그후에 알려진 것들인데 주로 영국 노동조합과 몇몇 불란서 노동단을 중심으로 결성된 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