公議會(공의회) 2次會期(2차회기) 展望(전망)
在俗會=平信協助會 將來-새 認准 있을듯
主敎들 認識 높아져
各界各層에 渗透-敎會現代化 前衛
平服·在俗活動으로
발행일1963-03-17 [제367호, 2면]
필자는 프란치스꼬회원 성서학자로서 재속회(在俗會 1名 平信者協助會)에 관한 많은 지식을 가졌다. 현직 「워싱톤」 「홀리.네임」 대학교수이다. NC通信員 스데파노하트겐 神父記=재속회(SECULAR INSTITUTES 한국에 나와 있는 동 회원들은 평신도 전교협조회라고 한다. 공식 번역은 없다)의 성가(聲價)는 높다. 교회의 강장(强壯)과 현대화에 노력하고 있는 공의회 교우들도 그들에 관심을 보내리라. 재속회의 신분(身分)은 아직 분명치 않다. 그 회원들은 수도회원이 하는거와 같이 가난 정결 순명을 약속한다. 그러나 수도복을 입지 않고 수도원 생활을 하지 않으며 그들의 사회적 지위를 바꾸지 않는다. 그때문에 평신자였으면 평신으로 그대로 머물고 교구 신부였으면 계속 신부로 그대로의 신분을 지닌다. 수도자가 되는 것이 아니다.
_______________월2일, 비오 12세가 인가했다.
수정(修正)되는 교회법은 과연 재속회를 수도단체, 신부 및 수녀회가 유사(類似)한 어떤 특수위치에 둘 것인가? 현행법은 성직자 수도자 및 평신자의 3인격만을 인정한다. 재속회의 성격을 띤 회들은 『일반 신자들의 단체와 같아서는 안 되고 반드시 그들의 특징과 필요에 완전히 관련되는 재속회의 적당한 상태 및 형태로 발전해 가야 한다』(비오 12세 「쁘리모·펠리치때르 1947년 3월18일부)
재속회의 성직자는 단순한 성직자이고, 평신회원은 동회가 완전히 공식으로성립된 것이 아니란데서 평신도 계급에 그대로 머물게 되는데 의론의 여지가 있는 것이다. 재속회원은 법적으로 수도자에 준(準)하는, 그리고 평신도에 앞서는(優位) 그러한 현실적인 해결에 도달할 것 같다. 그렇게 되면 재속회원은 교회법상 새 지위를 얻게될 것이다.
재속회의 지위는 특별법으로 인정되었다. 그러나 그것은 공적이 아니고 사적인 것이다. 재속회원은 완전히 회에 구속되지 않고 종신(終身)하지 않을 수 있다. 이 결속을 확약하는 허원(許願)을 사회적 또는 준(準) 공식적이이라고 불리운다. 어떤 _________의식을 갖추고 헌신식을 올리지만 어떤 회는 회원에게만 증거를 제한하는 수도 있다. 이 새로운 완전상태의 계급이 공의회 결과로 탄생한 줄 안다.
재속회가 보통 평신자회를 조절하는 공의회성성에 의해 다스려지는 수도회가 아니기를 바라는 사람들도 있다. 그들은 신부들 및 같은 회 내의 구분되는 지파(支派)의 남녀를 제외하고자 한다. 그들은 수도회의 형식이 재속회에 너무나 크게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한다.
한편 재속회와 수도회간에 비록 동일한 성격의 영성(靈性)을 지닌다하더라도 어떤 종류의 유대도 반대하는 측도 있다. 그와 같은 수도회의 관장(管掌)에 들지 않는다는 것은 현행법으로 보장되고 있다.
____ ___ _령 「프랑치스꼬」회 정신의 「그리스도의 왕(王)하심 선교회」 그리고 예수회 정신의 「성모의 길」 등 재속회를 들 수 있다.
어떤 재속회는 공동생활 및 일정한 제복을 착용하여 재속의 성격을 잃고있는 것도 있다. 어떤 남자회는 재가시엔 수도복을 착용하고 외부활동시엔 성직복장을 차리고 있다. 여기대해 율수성성(聿修聖省)은 그 태도를 밝혔다. 즉 재속회에 찬성할 수 없는 것은 복장 또는 수도복이 세계의 교직자의 옷차림과 같지 않고 외적으로 조직된 공동생활을 하고 있지 않는 것이라고 지적하였다.
공의회는 아마 그들이 수도회를 모방하는 것보다 오히려 재속성격 및 그 사도직을 강조할 것이다. 이는 특별히 공동생활을 할 수 없는 ___ ____ __한 제복 및 수도복을 착용할 수 없는 층의 회원을 증가시킬 수 있다. 이런 일은 여러 환경에 따라 논의될 일이겠다.
신부들도 평신자와 같이 재속회에 소속될 수 있다. 「오푸스·데이」와 「성 바오로의 동반자」 등의 성직회원은 평신도 회원을 지원하고 있다. 교구 신부에 관해서는 어떻게 되는가? 재속회원에 있어 그 생활에 무엇을 첨가해야 하는가? 그것은 그의 생활 환경과 비교될 것인가?
가령 성심의 신부회와 같은 교구 신부들의 재속회에 문제가 있다. 일부 주교들은 그들의 신부들이 재속회원에 가입하는 상당한 주저를 보이고 있는데 그것은 그 발족이 비교적 새로운데 있는 것 같다.
교구 신부의 재속회원으로서의 성과는 이미 높이 평가되고 있으며 비오 12세 및 요안 23세의 많은 성원을 받고 있다. 그들의 순명허원은 혼돈될 것이 아니며 그들의 주교 앞에 재속회원의 허원을 발함으로 사제직에 더욱 충실할 수 있다. 공의회는 교구 신부의 재속회 가입건을 들고나와 공개 토론하여 주교들의 직접적인 관심을 모으게 할 것이다.
재속회를 잘 모르는 사람들은 혹은 공의회가 그 제도를 폐지하자고 할 지 모른다. 어떤 재속회의 그 회원들의 생활 방식이 아니라 신원(身元)에 관하여 어________청하고 있다. 이런 경우는 회원들이 사회 전반의 직책, 직업을 가질 때이다.
그 목적은 특별히 세속적 환경에서 자유로운 그리스도교적 사도직을 수행하는데 좋지 못한 장애를 막자는 것이다. 이는 단지 사회 그리스도화의 수단에 지나지 않는다. 이런 활동에 적의(敵意)가 많은 곳일수록 그같은 보류는 요긴한 것이다. 이 문제에 대한 표준을 정한다는 것은 재속회가 진보하고 전파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사도직은 재속회의 전생활을 차지한다. 1947년 비오 12세는 『직업, 활동, 형성, 장소 및 모든 환경 등은 이 재속조건과 관련을 가진다』고 했다. 그 목적은 세속사회에 지식과 그리스도의 정신을 침투시키자는 것이다. 이는 분명히 사회성화의 교회의 사명에 참여하는 일이 된다. 모든 직책, 직업에 관련된다 하더라도 일반적 사도직인 것이다. 어느 특수한 직책 직업 또는 봉사에 종사한다 할지라도 그들은 특수한 존재이다.
공의회 교부들이 당면한 문제는 그들의 교구 내에서 이 대속회의 사도직을 어떻게 더욱 ____ ______다.
교구 사도직의 전체 계획을 돕는 확실한 길은 재속회를 교구 내에 잘 소개하고 그것이 교구의 필요에 응해서 봉사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길밖에 없다.
결혼한 사람들도 재속회의 가입을 요청해오고 있다. 어떤 재속회는 결혼한 사람들에게는 보조회원의 자격만 주고 정회원의 자격을 주지 않는다. 그들은 그 재속회의 정신을 시도직 및 연구를 통해 분담해가고 있다.
정회원은 완전 정결의 약속 또는 허원을 포함하는 복음적 고백으로서만 그 자격을 얻을 수 있다. 그 완전성에 관해 신학적인 견해의 그것을 바라기는 어렵다. 완전정결은 그 일부인 것이다. 결혼한 사람에게 이 성화를 바랄 길은 없다.
교회가 높이 평가하고 인정하는 재속 제3회는 만일 이 세상에서 성화되고자 그리스도교적 결혼에 의해 그 정신을 봉행해 간다면 영성적 혼배생활의 요구를 만족시켜 놓을 수 있다.
재속회에의 성소계획은 아직 추진되지 않았다. 재속회에의 성소는 성직자 및 수도자의 소명(召命)을 받지 못한 많은 사람 및 성직자 수도자의 다음 자리에 서려는 평신자의 사도직에의 열망을 동원할 수 있을 것이다. 공의회 교부들은 재속회에 관한 토의에 있어 이를 지지하고 재속회에의 성소 증가를 장려하여 그들을 돕는데 효용하려 할 것이다.
교회의 개혁 재일치에 결속된 노력을 해갈 공의회는 1947년 비오 12세의 「쁘리모·펠리떼르」에서 언급했음과 같이 재속회는 『분량은 적으나 그러나 영원히 행동적인 누룩』으로 평가할 것이다.
재속회원은 『언제 어디서나 그 활동에 있어 대중이 변모하여 그리스도 안에 전체로 누룩화하기까지 각 개인과 전체에 접근하고 그들 안에 동화(同化)되는 말과 선행과 모든 방법으로 상류 사회에서 하류에 이르는 각계각층 안에서 투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