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共産主義問答式解說((공산주의문답식해설)] (35)
발행일1962-09-02 [제341호, 2면]
共産主義 歷史 - 레닌부터 흐르시초프까지
【문248】 초기의 혁명활동을 레닌은 어떻게 진행시켰는가?
【답】 자기 형이 죽은 다음 레닌은 법률을 연구할 목적으로 「카잔」대학에 등록했다. 이 대학에서 동료학생들에게 혁명활동을 너무 과격히 권유하다가 4개월 후 대학에서 퇴학처분을 받게되었다. 그후맑스와 엥겔스의 사상을 연구하면서 1892년 1월 변호사업에 취직하게 되었다.
얼마간 이 직업에 종사하다가 마침내 혁명투쟁을 본업으로 결정하고 이것을 성취시키기 위해서 「세인트 피터스 버거」(지금의 레닌그라드)」로 갔는데 그때가 1893년 8월이었다.
【문249】 「세인트 피터스 버거」에서 그는 무엇을 하고 있었는가?
【답】 이 도시에서 맑스주의자들을 전부 끌어 모아 노동계급 해방을 위해서 싸우는 한 연맹을 만들었다. 이와같이 그는 1895년 러시아 사회민주노동당의 기반을 닦았다. 그리고 이 당이 발달되어 그후 공산당이 생기게 된 것이다.
【문250】 러시아 최초의 맑스주의연맹은 무엇인가?
【답 】 최초의 러시아 맑스주의연맹은 1883년에 일어났다. 이 연맹은 『노동계급의 해방』이란 이름으로 러시아에서 유명한 맑스추종자 죠지 폴레카노브가 조직한 것이다. 그런데 그 본부는 플레카노브가 당시 그가 귀향사리 하던 스위스 「주네브」에서 조직했다. 그러나 이 연맹은 주로 맑스사상을 러시아에서 퍼뜨리는 것을 목적하고 선전교육에 힘을 썼고 조직적 활동은 하지 않았다.
【문251】레닌이 어떤 순서로 러시아 사회민주노동당을 공산당으로 발전시켰나?
【답】 러시아 사회민주노동당 대회가 1898년 「민스크」에서 개최됐지만 조직적 성과는 없었다. 레닌은 그때 「시베리아」 귀양사리에서 돌아와 「제네바」에 있는 플레카노브를 찾아갔다. 그리고 거기서 일간신문 『이스크라』(횃불)를 창간하도록 역설했는데 이것이 조직의 본부가 됐다. 이 신문을 통한 논의가 결국 1930년 7월 러시아 사회주의 노동당 제2차대회를 열게했는데 「브룻셀」에서 「런던」으로 옮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