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왔읍니다. 싹이 나무 위에 트기 시작했읍니다. 산 언덕에 꽃이 만발합니다.
죽엇던 것 같이 보이던 것이 다시 살아나기 시작합니다. 이것은 무엇을 아니 누구를 생각케 하지 않습니까
네 그것은 십자가에 못박혔다가 다시 살아나신 예수를 생각케 합니다. 여러분들은 천사가 예수의 무덤에 온 부인들에게 하신 말씀을 기억하십니까 『어찌하여 살으신 자들 죽은 자 중에서 찾나뇨』하신 말씀을 기억하십니까(이 구절을 아이들과 함께 다시 염합시다. 그리고 여러번 다시 읽고 그것을 그들이 마음 속에 간직하여 암송하도록 합시다)
예수의 십자가를 쳐다보십시오. 여러분들은 부활 전에 그것이 덮여있었던 것을 기억하십니까. 수난절에 자색빛갈로 덮인 것을 보았지요. 우리가 아는 바와 같이 자색은 좀 슬픈 색갈입니다.
지금은 그 자색 베가 치워진 것을 보시지요.
우리는 예수님이 다시는 괴로움을 받지 아니시고 부활하셨다고 하는 것을 압니다. (부활 노래 배운 것을 합창해봅시다.)
여러분 부활 전날 밤미사때 무얼 들은 일이 없읍니까. 종이 막 울렸지요? 종이 오래동안 울렸잖아요?
모든 종이 사방에서 울렸지요?
매우 힘있게 울렸지요? 종이 울릴 때는 그것은 언제나 무엇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부활의 종은 『주님이 부활하셨도다 알렐루야 우리를 위하야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주님이 부활하셨도다. 알렐루야』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가능하면 종이 우는 레코오드를 아이들에게 들려주면 효과가 큽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더 잘 아는 부활 성가를 부르고 위의 부활의 기도를 다시 드립니다.)
『주님이 부활하셨도다. 알렐루야 우리를 위하야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주님이 부활하셨도다 알렐루야.』
【활동】 부활 종을 그려 부활 카아드를 만들기. 부활 계란 만들기.
【질문】 『살으신 자를 죽은 자 중에서 찾다』고 하는 뜻이 무엇입니까. 「부활」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입니까. 부활은 슬픈 날입니까 기쁜 날입니까. 교회에서 어떻게 기쁨을 드러냅니까. 성당에서 종이 칠 때마다 우리는 무엇을 생각하게 됩니까.
신상조 신부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