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전부터 영적 생활 전례생활 교육생활을 위하여 성서이용 운동이 일어났다. 성서 주석학(註釋學)으로 인해 성서운동이 시작되었다.
신학자들이 50년전 「모데르니즘」을 반박하기 위해 그의 많은 이유로 성서 문제와 원문 비판 원문확실성 등을 연구하였다. 이 성서 주석학 연구가 성서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가져왔다. 성서 주석학이 본격적으로 연구되었다.
신 구약 성서를 이용하는 운동에서 성서가 계시의 큰 「테마」가 되었다. 이것은 「시스템」적으로 연구한 성서 신학을 통하여 뿐만 아니라 구원의 역사가 기록되어 있는 성서적 사건과 구체적인 제시 가운데 계시를 재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다만 우리에게 역사적 인물을 주었을 뿐 아니라 그들의 일생을 통하여 천주의 모든 「이메지」를 갖다주는 성서적 인물을 우리에게 주었다.
성서 신학을 발견한 후에는 그 정신을 발견해야 한다. 그리고 이 정신이 신자에게 통하게 되어 25년전부터 성직자 평신자 할 것 없이 이 성서를 묵상하게 되었다.
그 결과 우리시대의 신심생활 부활에 큰 진보를 가져왔다 이 성서의 재발견이 교육을 위해서도 좋은 결과를 가져왔다.
십몇년전부터 많은 교리 교사 설교자들이 성서를 계시를 전하는 한 방법으로 이용하고 있다.
지금은 성서와 교리 교육이 따로 있지 않다. 천주의 계시가 성서 가운데 발견된다. 그러나 교리교육을 통하여 발견된다. 교리 교육은 추상적인 형식으로 종교를 우리에게 나타낸다.
이것이 성서의 사명이다 예컨대 천주께서 우리를 구원하시고자 하시는 원의, 그리고 인간이 그것을 받아들이거나 거절하는 실례가 성서에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교리교육의 윤곽이 달라졌다. 교리교사는 성서 안에 신앙의 대상을 발견할 수 있다. 교리 교육의 재료는 성서이다.
교리교육의 방법도 달라졌다. 성서를 배우고 암송한다. 성영을 펴는 아동에게 이 성서는 얼마나 아름다운 기도인가. 이 얼마나 구체적인 기도인가? 왜냐하면 이것이 『왜』 『어떻게』 그의 추상적인 품사와 함께 신앙의 행동을 하는 것보다 아이들에게 더 쉬운 신앙의 행동이기 때문이다.
아이들의 신앙의 첫 행동은 성서의 구절과 함께 시작된다.
성서의 큰 소득은 성서에 나오는 인물과 통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가 조금이라도 성서적 교리교육을 시킨다면 아이들이 성서의 인물과 훌륭하게 통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타는 숲 가운데 시내 산에는 그는 모이서이다. 주의 소리에 응하는 이는 아브라함이요 사무엘이다. 깊은 종교적 태도를 가지는 이는 이사야이고 다위, 위대한 왕 다위 그러나 가련한 죄인 다위이다.
4, 5년 혹 10년동안 이 성서의 인물들과 통하게 하는 것은 신자가 되게한다는 것을 뜻한다. 교리를 아이들에게 가르친다고 하는 것은 성서의 인물을 소개해 주는 것이다. 교회의 성서 운동에 우리는 무관심할 수 없다. 그것은 우리 개인 영적 생활을 위해서도 귀중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