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마知識(지식)] 敎書(교서) · 將臨節(장림절)
발행일1962-11-25 [제352호, 2면]
敎書=가톨릭교회의 신앙 · 도덕 문제에 관한 주교의 서한이다. 이것은 일반 신자들을 지도하기 위한 것이다 「로마」교황이 발한 것은 회칙(回勅) 칙서(勅書) 교황서한 등으로 부르는데 그 내용에 따라 명칭이 달라진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교황의 회칙 및 전국주교의 공동교서(共同敎書)이다. 교서의 내용은 신앙 · 도덕의 여러문제를 취급하고 또 그때 상황에 따라 일반신자들에게 필요한 주의를 환기시킬 사항들이 언급된다.
將臨節=구세주의 성탄을 준비하는 4주간을 장림절이라고 한다. 장림은 내림(來臨)이란 주의 강탄(降誕) 즉 현세에 강생하여 오심을 기대한다는 뜻이다 장림제1주는 안드레아 종도 첨례(11월 30일)에 가장 가까운 주일부터 시작함으로 이럴때는 11월 27일, 늦으면 12월 3일이 된다.
금년은 11월 30일 안드레아 첨례가 금요일에 해당되므로 12월 2일 장림 첫주일이 된다. 첨례표에는 장림수주일(首主日)이라고 적혀져있다. 첫주일이란 뜻이다 전례(典禮)에서는 신자들이 마음으로부터 그리스도의 성탄을 기다리고 마침내 세상 마칠때 최후의 심판이 있는 날 주의 재림(再臨)이 있음을 생각케 한다. 그때문에 장림수주일 복음은 공심판의 일부를 읽는다. 장림절 중 전례색(典禮色)은 자색(紫色)이다. 장림절=ADV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