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은 제11회 세계 구라(救癩)일이다. 소위 천형의 병으로 앓른 전세계 환자는 약1천5백만 우리나라에는 확실한 통계까 없어 모르기는 하나 20만명이 정신 및 육체적 고통을 느끼고 있다.
정부는 구라를 위해 상당한 노력을 하고 있으나 민간단체가 이들을 돌보는 수는 거의 외국인이나 종교기관에 의존할 뿐이다.
이 사업에 종사하는 외국인들은 한결같이 『물질적 원조는 고사하고 우선 나병을 정확히 인식만 해주면 그 이상의 도움이 없겠다』고 하니 우리로서는 정말 「죄송」함에 앞서 어처구니가 없을 정도로 미안할 뿐이다.
이들은 한결같이 조기발견, 조기치료로 이 병은 무난히 고쳐진다는 것이다.
전염도 직접 접촉한 상처를 거쳐하기 때문에 거의 명확한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기성환자들의 문제다. 자활을 전제로 한 구호 · 진료대책 및 정신치유를 위한 교육과 미감아동 격리 육영문제가 그것이다.
전염 가능성이 가장 많은 2세들을 시급히 격리시키고 교육하는 것과 정신 및 육체적으로 재생의 의욕을 상실하고 당연히 구호를 받고 평생을 안일하게 살려는 정신을 교육 순화하는 것이 중대하다.
일반사회인들의 무식한 냉대가 급속히 없어지고 우리 겨레를 우리 손으로 도와야 하는 것이다.
이 「루포」는 한국에서 구라사업을 하는 외국신부의 한 대표적인 이야기다. (編輯者 註)
서울역에서 수원행 합승을 타고 안양을 거쳐 15분가량 더 달리면 왼편에 「성라자로요양원」이 얕으막한 산속에 자리잡고 있다.
가톨릭구라회 회장인 요셉 스위니 신부의 거처를 찾아 문들 두르렸다. 70 고령에 6척 거구의 노인이 몹시 불편한듯한 몸을 이끌고 탐방한 기자를 맞아준다.
「메리놀」회 소속인 이 신부는 1955년에 내한하여 지금가지 계속 전국의 나환자들을 순회진료하는 사업에 헌신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는데, 지난번 광복절에는 박의장으로부터 문화훈장도 받았고 그밖의 사회단체로부터 「한국 나환자의 아버지」라고 일컬음을 받고 있다.
현재 전국에는 약 70여개소의 치료소를 가지고 있으며 경남 고성(固城), 충북 옥천(沃川), 충남 강경(江景), 경북 포항 등지에는 진료소가 있어 담당의사가 관할구역을 매월 정기적으로 순회 치료하고 있다.
서품을 받은지 44년이 되는 오늘까지 중국 · 인도 · 한국을 활동무대로 동양의 나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하여 반평생을 바친 싀위니(徐) 신부는 1924년에도 한국에 온 일이 있는 낯설지 않은 곳이라고 말하면서 숨이 찰듯 서너변 기침을 한다. 이 단체만이 쓰고 있는 「마리안 엔티젠」이라는 특효약은 거의 1백「퍼센트」 의 효력을 나타내고 있다는 것이 임상의사들의 보고결과로 밝혀지고 있다.
자금 사정을 묻는 기자에게 서신부는 연간 약4만 「달라」(5백20만원)가 필요한데 이 자금은 미국에 있는 친지들로부터의 도움을 받고 있다고 한다.
순회치료를 하는데 어떠한 애로가 있느냐는 물음에는 사람들이 나병에 대한 인식을 올바로 하지 못하여, 양수리 · 천안 · 상주(尙州) 등지에서는 간이(簡易) 치료소를 짓는 것마저 못하게 할뿐더러 집을 부수어버리는 일까지 있었다고 말하면서 그밖이 지역에서는 자기 집을 치료소로 쓰도록 내어주는 독지가들도 있어 눈물이 나도록 고마웠다고 상반된 인심을 비교하기도 했다.
년간 진료환자수는 약1만1천명에 달하고 있는데 치유되는 환자의 비율은 치료를 계속해서 받으면 1백「퍼센트」의 효과를 올릴 수 있다고 한다. (金재월 記)
가톨릭시보는 「세계구라일」에 전국민에게 동 사업원조를 호소하려 교회경영 사업체의 실태자료를 수집하였으나 기사폭주로 모두 실지 못하는 것을 유감으로 생각합니다.
우선 각 사업체의 현황만을 일단 다음에 실습니다. (명칭=①소제지 ②환자수 ③미감아수 ④경영자순으로) -도착순
▲성모자애원 피부과=①경북 영일군 대송면 송정 ②1천4백명 ③1천51명 ④「빠리」외방전교회 남신부]
▲韓鳩社=①인천시 십정동 산39 ②103명 ③15명 ④윤을수 신부
▲영성원=①서울 영등포 오류동 산 46 외 분원 2개소 ③133명 ④윤을수 신부
▲성나자로원 ①경기 시흥군 의왕면 오금리 ②175명 ③44명
▲양수리자활장 ①경기 양서면 양수리 산57 ②162명 ③74명 ④윤을수 신부
▲군포자활장 ①경기 의왕면 오금리 ②188명 ③56명 ④윤을수 신부
▲베타니아원 ①경북 왜관읍 삼천동 ②130명 ③25명 ④성분도회 남신부
▲성신원 ①경북 성주군 초전면 용봉동 ②148명 ③46명 ④성분도회 정신부
▲상지원 ①전북 익산군 함열면 흑산리 ②미상 ③9명 ④이대전 신부
▲현애원 ①전남 나주군 노안면 유곡리 ②220명 ③107명 ④현 대주교
▲상신원 ①문경군 농암면 ②132명 ③42명
▲성모성심나환자요양소 ①경북 상주읍 ②53명 ③13명
▲계명원 ①안동군 풍산면 죽전동
▲소록도 ②1천3백명 ③218명
▲건설원 ①경남 동래군 일광면 이천리 ②298명 ④박규철씨
▲성심원 ①경남 산청면 내리 ②159명 ③49명
▲상애원 ①부산시 용호동 ②197명 ③40명
▲은양원 ①경북 고령군 우곡면 예곡동 41 ②90명 ③12명
▲신락원 ①경북 의성군 다인 ②86명 ③13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