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의응답] 觀想(관상) 姓名哲學(성명철학)
발행일1964-01-26 [제408호, 4면]
【문1】 성명철학(姓名哲學) 논자에 의하면 성명, 상호, 지명, 선호(船號) 등 모든 것이 글자에 따라 길(吉)하고 흉(凶)하다고 하고 성명철학을 과학적으로 해설한다고 합니다.
【답1】 소위 성명철학, 관상, 수상이라고 하는 것은 점술(占術)에 속하는 한가지 미신이라 생각합니다. 이상의 것이 수천년의 통계에서 어느정도 과학적 근거를 두고 있답니다. 점술이라고 하는 것은 사람의 지능으로는 알 수 없는 인간 자유의지에 달린 미래사를 알기위해 마귀의 도움을 청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오늘날 점술에 있어 마귀의 도움을 청하는 것과 그렇지 아닌 것을 구별해야 합니다.
첫째 순전히 자연적인 근거에 맡길 수 있는 장래사를 예측하는 것을 미신이라 단죄할 수 없읍니다. 그러나 인간 자유 의지에 달린 미래사를 예측할 때 문제는 다릅니다.
아무런 근거도 없는 헛된 방법을 써서 그러한 미래사를 알 수 없음은 명백하고 천주께서 이런 헛된 방법으로써 우리에게 비밀을 가르치시지 않는다는 것은 더 명백합니다. 그러면 그러한 미래사를 예측하는 자가 투시력(透視力)의 천재자(天才者)라 합시다. 그러나 남의 자유의사에 달린 문제에 관해서 언제나 자신있게 그 천재를 이용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남는 것은 마귀뿐입니다. 마귀이 도움을 청하는 점술은 언제든지 큰 죄가 됩니다. 그러나 사람이 너무 순박하거나 무식하거나 또그 결과를 확실히 믿지 않으면서 하였거나 비밀을 알기 위함보다도 장난삼아 하였으면 큰 죄가 안되지만 이런 경우에도 남에게 악한 표양을 주었으면 더 중하여 집니다. 물론 이름의 좋고 나쁨이 심리적인 무슨 영향을 줄 수는 있고 또 통계철학에 속할수는 있겠지만 그것으로 미래를 읽을 수는 없는 것입니다.
성실에 대한 보상이 약속된 이상 이런 짓들은 무의미합니다. 그 사람의 사람됨이란 유일한 사실에서 그 장래의 가능성이 제한되어 있으나 그러나 그것이 고정되어 있지는 아니합니다. 왜냐하면 그 사람의 사람됨이란 자유에 달린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 뿐 아니라 주위환경의 영향도 받을 수 있읍니다.
【문2】 이단(異端) 죄와 미신(迷信)은 어떻게 구별됩니까?(경남 1독자)
【답2】 미신과 이단은 같은 뜻입니다. 미신 SUPERSTITIO의 어원은 GNOD DUPERSTAT 우에 서있다. 남아있다의 뜻입니다. 이단은 희랍어로 분리 분파 분열의 뜻이 있읍니다. 분리 분열되니까 남아있고 우에서 있는 것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