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平信神學(평신신학)] (32) 예수의 부활 (3)
발행일1963-09-01 [제389호, 2면]
⑧예수의 제자들이 예수께서 죽음에서 부활하실 것을 기대하고 있었던가?
기대하고 있지 않았다. 예수께서 자신이 죽은 후 제3일에 부활하리라고 예언하신 바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제자들은 그의 부활을 믿어보려고 들지 않았다. 예수님의 시체를 장례한지 제3일째 되는 날 아침 맨먼저 그의 무덤에 간 것은 마리아.막다레나였다. 그녀가 무덤이 텅 비어있음을 보았을 때 크게 놀랐고 예수님의 시체를 누가 훔쳐간 줄만 생각하였다.
뿐만 아니라 부활하신 예수께서 그녀에게 나타났을 때 그를 동산직이로만 생각하고 예수님의 시체를 내놓으라고 했었다. (요왕·20.1-18 참조)
예수께서 부활하신 그날 저녁에 제자들이 모여있던 방에 나타나셨다. 그때 제자들은 부활하신 스승을 포옹으로 즐거이 맞이하기는 커녕 헛것을 보는줄로 생각하고 방구석으로 피했었다.
예수께서는 이렇게 불신하는 제자들로 하여금 자기의 부활을 확신하게 하기 위하여 그들 앞에서 음식을 잡수셨었다. (루가·24.63-43 참조)
그같은 날 저녁에 예수께서는 「예루살렘」 밖에 길을 걷고 있던 두 제자들에게도 나타나셨다. 그들은 나그네로 나타나신 예수님에게 그리스도가 부활했다는 소식을 들었느냐고 묻고 부활의 사실을 의심했다. 그러나 그들이 그들의 집에 돌아와 식탁에 앉았을 때 그 나그네가 부활하신 예수님이었음을 알게되었다. (루가 24.13-31 참조)
종도 중 한사람이었던 노파는 부활하신 예수께서 종도들에게 나타났었을 때 함께 있지 않았다. 다른 종도들이 부활하신 스승을 보았다고 할 때 그는 말하기를 예수님의 상처에 자기의 손가락을 넣어보지 않고는 믿지 못하겠다고 했다.
예수께서 다음번에 종도들에게 나타나셨을 때 도마도 거기에 있었다. 그는 예수의 상처에 손가락을 넣어보지 않고도 부활하신 예수를 믿었다. (요왕·20.24-29)
⑨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이 종도들에게 가르친 것이 무엇이였는가?
그리스도의 부활은 그리스도께서 구약에 약속된 구속주였을뿐 아니라 천주의 영원한 성자였음을 종도들에게 가르쳤다. 이들은 성신강림절에 천주의 성신을 받고 그리스도께서 천주시였다는 것을 알게되었고 그의 죽음이 이 세상을 구속하는 행위였음을 이해하게 되었다.
⑩그리스도의 부활이 어떻게 우리의 희망의 원천이 되는가?
그리스도의 부활이 그리스도께서 죄와 죽음을 정복하였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는 십자가 위에서의 죽음으로 죄를 정복하셨고 부활하신 것이다. 본시 죽음은 원죄의 결과로 인류에게 온 것이었다. 죽음에 대한 그리스도의 개선적인 승리는 최종의 날에 우리들을 부활시키겠다고 하신 말씀에 대한 답보가 되는 것이다.
『예수께서 죽어셨다. 다시 부활하신 것을 확실히 믿는만큼 그만큼 확실히 천주께서는 또한 동양(同樣)으로 죽은 그들을(예수를) 인도하신 곳으로 예수로 인하야 이끌어 주시리라. 대저 우리는 주의 말씀을 좇아 너희에게 이르노니 주 재림하실 때까지 살아남아 있는 우리는 영면(永眠)한 그들보다 앞서지 못하리라. 대저 명령이 나리자 대천신의 목소리와 천주의 나팔소리가 들리자 (곧) 주 하늘로부터 나려오시리니 그리스도 안에 죽은 자들이 먼저 부활하리라』(텟살로니카 전서 4.14-16)
⑪예수께서 죽으신 후 그의 영혼은 어디로 갔었는가?
예수께서 죽으신 후 그의 영혼은 「지옥」에 내려갔었다.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영혼이 그에 앞서 죽은 의인들의 영혼이 천국에 들어가기 위해 기다리고 있던 곳에로 갔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⑫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신 후 얼마나 오랫동안 이 세상에 머물러 계셨는가?
예수 그리스도 부활하신 후사십일동안 이 세상에 머물러 계셨다. 그 후 승천 목요일에 그는 종도들에게 「예루살렘」에 돌아가 기다리고 있다가 천주성신의 강림을 받고 당신 이름으로 사람들을 가르치고 거룩케하고 다스리며 온 세상에 교회를 넓히라고 명령하셨다. 이렇게 하신 후 그는 종도도들과 다른 제자들이 보는데서 하늘로 올라가셨다.
⑬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시 이 세상에 오시겠는가?
이 세상이 마칠 때 그리스도께서는 산 이와 죽은 이들을 심판하기 위하여 다시 오실 것이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나 너희들을 고아로 바려두지 않겠노라』하신 그의 약속과같이 다시 오실 때까지 교회 안에서 이 세상에 계시는 것이다. 그는 교회를 통하여 이 세상에서 구속사업을 계속하신다.
그리고 다만 신앙의 눈에만 보이기는 하지만 그는 성체성사 안에서 떡과 포도주의 형상 아래 현존(現存)하신다.
(실천) 오 주의 부활과 부활 후 당신 제자들에게 발현하신데 대한 얘기를 복음(요왕복음 20장과 누가복음 24장의 1절부터 49절)에서 읽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