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 어떤 冊(책) 쓰고 있나 읽고 있나
발행일1963-10-13 [제394호, 4면]
<設問>
①어떤 책을 쓰고 있읍니까?
②그 내용은?
③어떤 책을 읽고 있읍니까?
④읽었던 것 중 가장 감명 깊었던 것은?
■ 鄭鎭奭 神父
①풀톤.쉰주교의 「영혼의 평화」를 번역 중이다.
②교회의 입장에서 정신분석학을 비판한 책으로 심리학을 연구한 사람이나 정신과 의사들을 상대로 한 순학술논문인데 지성인들은 한 번 읽어볼만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이곳 대신학생들에게 꼭 필요하다고 느껴 몇 년 전에 착수한 작품이다.
③전연 읽는 책이 없다.
④토마스.머튼의 「명상의 씨」 번역판이 나와있다. 저자 자신이 미국의 유명한 시인으로서 문장이 간결하고 시(詩)적이다. 저자는 현재 트라피스트 회원인데 내적 생활을 지망하는 분들에게 꼭 필요한 「묵상책」이라고나 할까?
■ 劉槿俊(서울대학교 미술대학 교수)
①헐버트.리드의 「THE MEANING OF ART」(예술의 의의)를 번역 중인데 늦어도 금년 겨울에는 끝낼 예정이다.
②일반인들이 미술을 이해하는 교양서적으로서 간단한 미술사 작가론 등이 실려있다.
③미국 작가 스타이티스의 「예술과 사람」 이것은 예술사조를 말하는 것이다. 또 아놀드 하우시의 「예술의 역사」(사회사)를 읽고 있다.
④자끄, 마리땡의 「스콜라 철학에서 본 藝術」. 이 책에는 「르네쌍스」에 대한 진지한 견해를 피력했고 현대 미술에 대해서 암시적인 방향을 지시하고 있다. 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성과는 달리 객관성을 정확히 묘사한 글이다.
■ 李相薰(神父)
①아동교리 교과서로 「우리의 길」라는 6권으로 된 책을 출간하는데 필요한 재료를 수집중인데 우선 이번 성탄 때까지 1권을 출간할 예정이며, 내년에는 6권 모두 출간하려고 한다. 이 교과서는 미국에 널리 알려진 유명한 책이다.
③불인 작가 깔팡티에의 「천주님 앞의 우리 어린이들」을 읽고 있다. 이 책은 어린이들의 심리를 잘 파악하여 천주님 앞에 어떻게 어린이들을 잘 인도해야 하느냐?는 문제를 취급하고 있다.
④푸꼬오 신부의 전기 「백성들과 더불어」라는 책인데 우리 가톨릭시보에 朴甲成 선생 역으로 연재된 작품이다. (沙漠의 불꽃)이 저자는 아프리카 지방에서 전교하면서 느낀 체험담을 엮은 것인데 여기서는 현대 전교는 대풍속을 파고들어가 그들과 동고동락을 하면서 참된 그리스도 정신을 박아주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 朴洪根(__文人協會 兒童文學分科위원)
①② 3인 합동 수필집 「_心과 友情과 詩人과」를 출간하였는데 신변잡기(身邊雜記)로 250「페이지」가 되는 책이다. 右용源·朴松씨들과 같이 출판.
③하인리히 두모린 저 「온전한 사람」을 읽고 있다.
④전전(戰前) 소설 아베(阿部知二)의 「겨울하숙」이란 소설인데, 이 소설의 작가는 지성파 작가로서 이 소설 내용은 몰락해 가는 가정환경을 「테마」로 삼아, 「리얼」하게 주인공의 성격과 주위 등장인물 묘사를 훌륭하게 다루었다. 이 글 중에 한국인 고씨(高氏)가 등장하는데 이 인물은 의사로서 민족적 숙명을 말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과거로부터 역사적으로 보면 평화로운 적이 없었다.』고 말한 귀절이 있다.
■ 任宅根(「아나운서」)
①정음사(正音社)에서 발간한 어린이 「멘탈테스트」인 아동문고 14편을 번역하였는데
②어린이들의 생물상식이 수록되어 있다.
③요즘 「세계인간상」이란 책을 보고 있다. 이 책은 세계에서 저명한 정치가·문학가·예술가·학자나 인류를 위해 공헌한 위인들의 전기이다.
④소련작가 파스테르나크의 유명한 소설 「의사·지바고」와 재일교포로서 북송하여 많은 고난을 겪고 또 인간의 자유를 박탈당한데 대하여 탈출하여 이북의 사회상을 폭로한 金幸一군의 「악몽의 375일」이란 책 등이다.
■ 安容八(의학박사 가톨릭의대 부속 성모병원 냇과 부교수, 물리의학과 과장)
①② 「물리의학」에 관한 책을 저술 중이다. 한국에는 아직 출판된 것이 없어 많은 필요를 느끼고 있다.
③세실의 「_」의 금년도 최신판, 이것은 내과 교과서이다. 또 「平和의 山」이란 성 분도 성인전기 ④6·25 동란 때, 한국전에 참가한 영국의 신문기자였던 다그라스.하이드의 「그들은 누구를 믿을 것인가?」. 이 책은 본인이, 독일에 유학하고 있을 때 읽은 퍽 인상적인 것을 느꼈다. 왜냐하면 이 책의 내용이 한국전에 참가하여 한국인에게서 느낀 감정을 서양인과 비교하여 신앙생활면을 대조하여 놓았다. 서양인의 신앙은 전통적으로 어렸을 때부터 젖어 내려와 아주 형식적인 면에 치우치고 있으나 동양인 특히 한국인은 신앙생활에 있어 소박하며 진지한 태도를 가지고 있다는 글이 쓰여 있다.
■ 曺在千)정치인)
①저술하거나 번역한 적은 없으나 일반 신문에나 잡지 등에는 많은 기고를 하여왔다.
③너무나 바쁜 일과를 보내는고로 아무 책도 읽지 못하고 있다.
④전에 본 책 중에 키엘케골의 철학에 관한 책, 한 때 「베스트·셀러」였던 「인간의 조건」 해밍웨이의 「바다와 노인」 등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