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 위한 기도 돕는 책들] 수능 D-100, 주님 은총과 사랑으로 자녀 독려해 주세요
개인과 공동체 함께 묵상하며
기도하는 마음 자녀에게 전해
입시 불안감 해소에 큰 도움
2023년도 수학능력시험이 100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많은 이들이 수험생을 위한 기도에 동참하고 있다. 본당이나 성지 등이 주관하는 수험생을 위한 기도에 함께하면 좋겠지만, 여러 제약으로 참여할 수 없다면 개인으로, 혹은 가족, 지인 등이 모여 수험생을 위해 기도해도 좋을 것이다. 수험생을 위한 기도에 도움이 되는 책들을 소개한다.
「수험생을 위한 100일 기도」김종국 신부/440쪽/1만6000원/생활성서
수험생을 위해 기도하고 싶은 마음은 크지만, 막상 기도하려면 막연하기도 하고, 기복적인 기도에만 머물기 십상이다. 부모라면 더더욱 그렇다. 책은 그런 수험생을 둔 부모를 위해 마련됐다.
책은 10개의 마당에 걸쳐 예수님을 찬미하면서 수험생에게 필요한 은총을 청할 수 있도록 이끈다. 또한 매일 시작성가, 시작기도, 성경말씀, 묵상기도, 묵주기도, 성인호칭기도, 마침기도, 마침성가를 할 수 있도록 구성돼, 개인뿐 아니라 공동체가 함께 기도하기에도 적합하다.
「수능 100일 기도 노트」212쪽/1만4000원/가톨릭출판사
수험생을 위해 기도하며 묵상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마음을 글로도 담아보면 어떨까. 묵상을 글로 옮기면 기도하는 이에게는 자신과 자녀를 위한 성찰에 도움이 되고, 수험생에게는 감동을 주는 선물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책은 100일 동안 매일 성경이나 그리스도교 고전 등을 묵상하고 기도와 실천을 하며, 오늘의 묵상과 수험생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적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아울러 가톨릭출판사는 함께 기도하며 서로 독려할 수 있도록 100일 기도 기간에 오픈채팅방을 운영하고 있다. 카카오톡 오픈채팅 ‘수능 100일 온라인 기도’(open.kakao.com/o/gEwKVute)로 함께할 수 있다.
「수험생을 위한 묵주의 9일 기도」김계숙 지음·김옥순 수녀 그림/76쪽/大4500원·小3500원/바오로딸
교회가 특별한 은총을 청하기 위해 해왔던 전통적인 방법 중 대표적인 것이 9일 기도다. 책은 묵주기도를 통해 수험생을 위한 9일 기도를 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책은 시험을 준비하며 경쟁과 불안, 앞날에 대한 걱정, 무력감 속에서 생기와 웃음을 잃은 아이들을 마주하는 부모의 마음을 고스란히 기도에 담았다.
묵주기도를 통해 하느님의 구원 신비를 관상하면서 부모의 인간적인 기대와 욕심을 버리고 자녀들이 주님께서 걸어가신 길을 걸을 수 있도록 은총을 청하고 부모 자신도 하느님의 사랑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다.
「수험생을 위한 십자가의 길」김옥례 글·이소영 그림/36쪽/4000원/성바오로
수험생들에게, 그리고 그 부모들에게 수험기간은 인내와 고통의 시간이기 마련이다. 책은 우리의 모든 고통까지도 함께 짊어지신 예수님을 묵상하며 십자가의 길을 바칠 수 있도록 인도한다.
책은 십자가의 길 각 처마다 수험생과 그 부모들의 마음을 담은 기도와 묵상을 전한다. 또한 각 처마다 묵상에 도움이 되도록 그림을 실었다. 이를 통해 수험기간을 십자가 삼아 예수님의 고통에 함께하는 영성적 삶으로 초대한다.
이승훈 기자 joseph@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