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1】 동방이교의 시조는 누구이며 총본부는 어느 나라, 어디 있으며 포교는 어느 지방에 주력하고 있읍니까.
【문2】 동방이교의 예식과 예복은 어떠합니까.
【문3】 일부 동방이교회가 가톨릭에 귀속한 때는 언제이며 현재 예절과 예복이 로마교회와 같지 않음은 무슨 이유입니까?
【문4】 가톨릭신자로서 동방이교 신부에게 성사받을 수 있읍니까? (부산의 1독자)
【답1】 동방이교의 시조는 포씨우스입니다. 제일회 분리(863-869)가 있은 후 한 때 화해되었으나 미카엘 체룰라리우스 때 아주 분리되었읍니다. 총본부는 처음에 「꽁스딴띠노뿔」에 있었으나 1721년 「모스코」가 독립하였고 1868년 희랍도 독립하였읍니다. 1879년 세르비아 1885년 루마니아도 독립했고 일차대전 후 아르바니아 책코 에스또니아 파란도 독립교회가 되었읍니다. 포교는 「꽁스딴띠노뿔」 관하 「알렉산드리아」 관하 「안띠오키아」 관하 「예루살렘」 관하를 중심으로 하고 있읍니다만 지난 3세기 동안 차차 약화하고 있읍니다.
【답2】 예컨대 희랍정교회의 미사 전례는 「비잔띤」식이요 성당에는 제대 하나 뿐이요 악기를 쓰지 아니하고 전례용어는 희랍어 슬라브어 아라비아어 그 외 자국어가 사용됩니다.
미사에는 누룩 있는 떡을 쓰고 사순절 동안 토일요일을 제하고는 미사가 없읍니다. 미사와 성사집행 성무일도 사순절 부활부터 성신강림까지의 여러 전례서가 있읍니다. 그리스도와 성모의 축일은 로마교회와 거의 같습니다. 주일에는 미사에 참여하고 파공을 지키고 파공첨례는 나라따라 다릅니다. 대소재도 엄합니다. 예복은 장엄합니다.
【답3】 13세기에 알렉산드리아 총대주교가 로마와 화해했으나 황제의 사욕 십자군의 약탈 희랍정교회 수도자들의 광신 등이 원인이 되어 깨어졌고 1274년 「리옹」 공의회서 희랍정교회도 로마교황의 수위권을 인정하고 복귀가 일시 이루어졌으나 6년 후에 또 깨어졌읍니다. 「기에프」의 수도대주교의 치하에서 파란인 리도아니아인 등을 사목하던 희랍 정교회의 부총대주교 등은 이태리 항가리 책고 등의 희랍 정교회와 함께 1439년의 교회복귀령을 충실히 지켜 분리를 피했기 때문에 이들을 희랍귀일 교회라 부릅니다. 현재 예절과 예복이 로마와 다른 이유는 전례의 다양성에서 오는 민족적인 긍지에서 오는 것이겠읍니다.
【답4】 성사받을 수 없읍니다.
申相祚 神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