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平信神學(평신신학)] (75) 領聖体(영성체) (中)
발행일1965-02-21 [제459호, 2면]
②어떻게 빵과 포도주가 성체를 이루는 재료가 되기에 적합한가?
빵과 포도주는 전세계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상 사용하는 음식물이다. 그래서 빵과 포도주가 영혼의 양식인 성체를 이루는 재료가 되기에 적합하다.
빵이란 많은 밀알이 가루가 되어 합쳐 한 쪽의 떡이 된 것이고 포도주는 많은 포도알을 눌러 짜서 한 모금의 술로 만든 것이어서 그로 말미암아 신자들이 그리스도 안에 서로 일치하는 영성체의 효과의 대단히 훌륭한 상징물이 되기도 한다.
③언제 영성체 할 수 있는가?
매일 영성체 할 수 있다. 교회는 모든 신자가 매일 영성체하기를 권장한다.
영성체는 제사의 음식을 먹는 것이기도 하기 때문에 제사인 미사 중에 하는 것이 가장 좋다.
④그리스도께서 영성체를 통해 우리 안에 무엇을 성취케 해주시는가?
그리스도께서 영성체를 통해 다음의 것을 성취케 해주신다.
(ㄱ)천주의 생명의 증대(增大), 그 결과로 더 깊은 천주와의 일치
(ㄴ)신덕·망덕·애덕의 증강(增强)
(ㄷ)그리스도와 신비체의 모든 지체와의 더 공고한 일치
(ㄹ)우리의 부활과 장래의 영광에 대한 보증
(ㅁ)매일에 범하는 소죄의 용서와 죄에의 유혹을 이기기에 필요한 성총을 얻음
(ㅂ)천주와 다른 이를 더욱 사랑하게 하는 조력성총을 얻음
⑤영성체함으로 어떻게 우리가 다른 이와 일치되는가?
오 주께서 성체를 우리가 모두 같은 음식을 먹어야 하는 잔치의 형식으로 배령하게 하셨다. 같은 잔치상에서 먹고 마시는 것은 사랑과 우정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영성체는 우리의 일치를 상징한다. 사실 영성체는 우리 안에 천주의 생명을 증대케 해주고 서로 사랑하는 힘을 보강해주기 때문에 신비체 안에 있는 우리들의 일치를 더욱 깊게하는 것이다.
『나 저들만 위하여 기구할 뿐 아니라 또한 저들의 말을 말미암아 나를 믿는 자들을 위하여 기구하옵나니 저 모든 이로 하여금 하나이 되어 마치 성부 내게 계시고 내가 성부께 있음같이 저들이 또한 우리게 일합하여 있어 세상으로 하여금 너 나를 보내신줄을 믿게코저 함이니다.
성부 내게 주신바 영광을 나 또한 저들에게 주어 하여금 마치 우리가 하나이됨 같이 저들도 하나이 되게 하오니…』(요왕·17.20-22)
⑥영성체가 우리 육체에 대해서도 어떤 효과를 내는가?
영성체는 우리가 육체의 충동을 억제하는데 느끼는 곤란을 덜어준다. 우리가 정결하고 절제있고 인내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취해야 할 제일 좋은 방법은 매일 또는 자주 영성체함이다.
⑦영성체가 어떻게 우리 장래의 영광의 보증이 되는가?
그것은 오 주께서 친히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얻고 나 또한 끝날에 저를 부활케 하리라』(요왕 6.55)고 하셨기 때문이다.
⑧영성체가 어떻게 소죄의 용서를 얻게 하는가?
우리가 성체 안에서 그리스도와 일치하는 것은 사랑으로 말미암아서다. 그리스도는 이 사랑 때문에 우리 소죄를 용서해주신다. 그리고 이러한 일치에서 우리 마음에 일어나는 그리스도에 대한 사랑은 우리 죄에 마땅한 벌의 용서도 받게한다.
⑨영성체하기에 무슨 조건이 요구되나?
영성체에 세 가지 조건이 요구된다.
(ㄱ)좋은 지향 즉 천주를 더욱 사랑하려는 원욕
(ㄴ)영혼에 대죄가 없을 것
(ㄷ)공심재(空心齋)를 지킬 것
⑩어떻게하면 영성체에서 더 많은 효과를 얻는가?
영성체에서 더 많은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영성체 전에 준비를 잘 해야하고 영성체 후에 깊이 감사해야 한다.
영성체 준비에는 그리스도와 합일케되고자 하는 원욕과 지성적이며 능동적인 미사참여뿐만 아니라,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이웃에 대해 애덕을 실천하려는 노력과 우리 영혼에 애덕이 더 커지기를 원하는 마음을 가짐이다.
영성체 후 감사에는 영성체 후에 얼마동안 기구를 올리는 것 뿐만 아니라 천주님과 이웃에 대해 애덕을 실천함으로 성체성사의 은혜(성총)를 충분히 이용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