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平信神學(평신신학)] (70) 堅振聖事(견진성사)
발행일1964-10-18 [제443호, 2면]
■ 해설
성숙의 표는 책임을 이행함이다. 사람이 어릴 때는 자기를 중심으로 행동한다. 다른이를 위해 어떤 일을 하게되는 것은 그가 훨씬 성장한 후의 일이다. 그는 성숙해 갈수록 사회에 대해 느끼는 책임감의 도는 더욱 높아간다. 영신생명에 있어서도 이와같은 연소기와 성숙기가 있다. 다만 다른 것은 육신생명에 있어서는 연소기에서 점차적으로 성숙기로 들어가지만 영신생명에 있어서는 급진적으로 그렇게 된다. 영신생명의 성숙은 견진성사를 통해 거의 순간적으로 이루어 진다.
교회는 수난일인 성금요일에 그리스도의 녹방이 열릴 때 탄생하였다. 그러나 교회가 세상에 공개되고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책임을 수행하기 시작한 것은 성신강림절에 성신이 사도들 위에 강림하신 때 부터였다. 그리스챤의 생명에도 이와 비슷한 일이 일어난다. 그는 성세성사로 새로운 생명에 탄생한다.
그리고 견진성사로 성신이 그레게 오실 때 영신의 성숙에 이르고 그리스도를 증거하는데 전폭적인 책임을 갖게된다.
①견진성사는 무엇인가?
견진성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천주성신의 성총을 특별히 우리로 하여금 용감히 신앙을 고백하고 전파하게 할 수 있는 성총을 통하여 우리들을 영신적으로 성인(成人)이 되게하는 성사이다. 견진성사를 통하여 그리스도는 우리로 하여금 십분 자격있고 책임성 있는 신비체의 지체로 만들면서 천주성신을 우리에게 주신다.
②언제 그리스도께서 견진성사를 제정하셨는가?
그리스도께서 견진성사를 제정하시는 말씀은 성서에서 찾아볼 수 없다. 그러나 그가 견진성사를 제정하신 것은 그가 성신을 보내시겠다고 약속하신 말씀과 그가 사실로 성신을 보내 사도들의 신앙을 굳게 하신 사실과 사도들이 그의 승천 후 이 성사를 주었다는 사실이 성서에 있으므로 성서에서 증명되는 바이다.
『비리버는 사마리아 읍내에 내려와 그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강론할새… 「예루살렘」에 있는 종도들이 사마리아 인들도 천주의 말씀을 받았다 함을 듣고 베드루와 요왕을 저들에게 보내 두 종도 온 후에 저들로 하여금 성신을 받기 위하여 기구하니 대저 저들중 아무에게도 성신이 강림하시지 아니시고, 오직 주 예수의 이름을 인하여 세만 받았으이러라. 이에 두 종도 저들 우에 손을 덮으매 곧 성신을 받으리라』(종도행전 8,14-17)
③예수 그리스도께서 견진성사를 통해 우리에게 무엇을 주시는가?
견진성사를 통해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ㄱ) 천주의 생명을 증강(增强)해주시고 (ㄴ)견진성사의 인호를 주시고 (ㄷ)신앙을 고백하고 옹호하고 전파하는데 필요한 힘을 증강해주신다.
④견진성사의 표적은 무엇인가?
견진성사의 표적은 두손을 머리위에 덮음(按手)과 성유로 바름(塗油)이다. 이 두가지 예전적 행위는 주교가 『내가 십자의 성호로 네게 인을 치며 구원이 「크리스마」로 너를 견고케 하되, 성부와 성자와 성신의 이름으로 인하여 하노라』고 말하는 동안에 행해진다. 손을 덮는 예전은 완전한 성인(成人)이 됨을 표시하는 것이다. 이 예전은 특별한 권한을 부여함을 표시했던 고대 예전이다.
견진성사에 사용되는 「크리스마」는 는 「올리바」유(油)에 「발사마」라는 향(香)을 섞은 기름으로 주교가 축성한 것이다.
⑤견진성사의 인호에서 받는 효과는 무엇인가?
인호는 신령한 힘 즉 그리스도의 사제직에의 참여함이다. 성세성사의 인호는 우리릘 교회에 받아들이고 다른 성사를 받고 미사성제에 참여하게 한다. 견진성사에서 받는 인호는 그리스챤으로 하여금 신앙의 옹호와 다른 이들을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해 오는데 헌신케 한다.
⑥우리로 하여금 신앙을 고백하고 옹호하고 전파하게 하는 힘은 무엇인가?
이 힘은 천주성신의 선물이며 견진성사가 주는 조력성총이다. 이 조력성총은 우리로 하여금 매일의 일상생활에서 우리 신앙에 대한 도전에 맞서게 하고 신앙을 전파할 수 있는 기회를 이용하게 한다.
『사람이 너희를 회당이나 광장이나 권세잡은 자에게로 잡아갈 때에 어떻게 말하고 무슨 대답을 할꼬 무엇을 말할는지 걱정하지 말라. 대저 너희가 마땅히 어떻게 말할 것을 성신이 그때에 너희게 가르쳐 주시리라.』(루가 12,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