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物質主義
우리들은 오늘날의 世界分爭의 根源에는 物質에 대한 破壞的 慾望이 增大하는 物質主義가 있다는 것을 發見하지 않으면 안되거니와 또 이 物質主義는 다른 모든 것을 물리치고 破滅에까지, 아니 破滅의 막다른 골목을 넘어서까지 나아가는 것이다.
物質에 대한 慾望은 無限한 것이기 때문에 좀처럼 滿足할 줄 모른다.
모든 사람들은 여간해서 그가 願하는 것을 모두 가질 수 없다. 어떤 나라는 그나라가 원하는 것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어차피 다른 나라로부터 그런 物件을 빼앗으려고 努力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한다. 이와같은 精神이 普及되어 있는 限, 物質的 秩序에 있어서의 事物의 再分配는 臨時的인 것에 틀림없다.
物質主義는 우리들의 文化와 國家를 사로잡고 말았다. 그리고 또 敎育도 사로잡고 말았다. 왜냐하면 敎育의 價値는 敎育을 받은 者들이 人生에 있어서 成功하느냐 못하느냐에 의하여 決定된다는 것을 否定하는 사람이 없으며, 또 敎育의 目的으로서 知的啓發을 主張하는 사람들까지도 부득이 啓發된 知性을 가진 사람은 啓發되지 못한 知性을 가진 사람보다 돈벌이를 더 잘 할 것이라는 것을 結付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리빙스톤씨가 主張하는 敎育信條는 一般大衆의 同意를 받고있는 것 같다. 즉 『大部分의 사람들이 다음과 같은 大略的인 말을 大體로 是認하리라고 생각한다. 即, 敎育의 目的은 主로 그 根本에 있어서 食糧 · 被服 · 住宅 그리고 우리들의 生活水準을 潤澤하게 하는 奢侈品生産에 寄與하는데 가장 效果있게 利用할 수 있는 知識과 技術을 靑年들에게 附與함에 있다.
藝術 · 言語 · 哲學 · 歷史 그리고 其他 部門의 知識도 司會에 대하여 重要한 것이기는 하지만 내가 생각하기에는 이와같은 部分은 적어도 現在에 있어서는 물질적 必需品과 사치품의 生産에 比하면 2次的인 것이다. 왜냐하면 오늘날의 社會는 物質的인 것이 豊富하지 않는 限, 행복할 수 없다는 것을 實證하고 있기 때문이다.』고 하였다.
그러나 우리는 아마 우리나라의 巨大한 資源과 우리 國民의 工藝學的 天才가 저 「美國의 生活水準」이라는 재미있는 이야깃거리를 繼續하는데 充分한 物質的 財貨를 生産해낼 것이라는 信念을 가지고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우리들의 當面問題는 道德的이며, 知的이고 또 精神的인 것이다.
『豊富한 가운데 飢餓가 있다는 逆說은 우리들의 困難의 性質을 밝혀주고 있는 것이다.』
이 逆說은 工藝的인 技術이나 科學的인 資料에 의해서 解決되지는 않을 것이다. 만약 그것이 解決된다고 하면 智慧와 善에 의해서 解決될 것이다.
■ 敎育의 根本 目的과 知的德의 啓發
物質主義는 敎育의 자리를 물려받은 것과 마찬가지로 道德의 자리도 물려받았다. 物質主義는 그리스도敎的 諸德의 名稱을 維持하면서 그 德의 뜻을 自己의 目的에 알맞도록 變化시켜왔다. 내가 生長한 都市의 寶石商 主人은 自己의 商店 유리窓에 『正直은 最善의 政策이다. 왜냐하면 正直 利益을 가져오니까!』라는 글을 써넣었다. 勇氣는 事業의 모험을 하는데 必要한 腕力이며, 節制는 돈을 節約하고 健康한 狀態를 維持함을 뜻하며 愼重은 교활이라는 말을 바꾸어서 한 것에 不過하다는 것이다. 이와같은 解釋은 道德的 基準이 사라져 버리고 經濟的 基準이 그것에 代置되었다는 것을 意味하는 것이다.
人間은 物質을 必要로 한다. 物質없이 人間은 生存할 수 없다. 그러나 物質을 無制限으로 必要로 하는 것은 아니다. 物質에만 精神이 팔리면 人間의 制定한 힘을 完全히 發展시키려는 人間의 참된 目標에의 進步를 沮害하고 돕지 않게 된다. 自然은 自己 存在의 法則에 맞추지 않는 者들을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人間의 法則은 智慧와 善이지, 결코 無制限의 物質獲得은 아니다.
우리들은 國家를 위하여 어떤 理念을 내걸어야 하는가 하면, 이러한 理念은 理性에 비추어서 決定되는 共同善이라는 것을 示唆한다. 이러한 理念이 決定된다면 敎育制度의 第一任務는 知性의 啓發이며, 學校의 第一目的은 知的德의 啓發이다.
■ 가톨릭의 敎育理念
美國民은 지나치게 亂暴한 手段이 아닌限., 어떠한 手段을 써서라도 物質的 財物을 手中에 넣는데 精神이 없는 國民이라는 것을 우리들은 알고있다. 그런고로 말하기 거북하지만 나는 改革의 祭壇에 대단히 큰 희생을 바치자고 提議하는 것이다. 나의 敎育制度에서 敎育받은 卒業生들 중이 처음 몇 世代의 卒業生들은 初代敎會의 殉敎者와 같은 運命의 쓰라림을 당할지도 모를 것이다.
그들은 美國人들 눈에는 무섭게 보이는 異常한 人間, 즉 經濟的 失敗者가 될지도 모른다. 그러나 한 大學이 이러한 苦難을 겪고 나아간다면 점차로 國民의 抱負를 變化케 하고, 그리고 이 나라와 이 나라를 통하여 世界에 대한 빛이 될 것이라, 고 헛친스 博士는 主張한다.
그리고 그는 繼續하여 다음과 같이 主張하였다. 社會改善을 위한 探求는 하나의 永久的인 探求임을 우리들은 안다. 人間은 다른 社會가 아니라, 보다 나은 社會를 願하여 왔던 것이다.
어떤 것이 보다 나은 社會이며, 또 어떻게 그것을 成就하느냐 하는 것은 哲學에 있어서의 끊임없는 問題의 하나였으며, 西方世界의 傳統에 있어서의 根本的인 問題의 하나가 되어왔던 것이다.
市民 敎育에 있어서 哲學과 民族의 智혜가 차지하는 重要한 地位를 認定하는 사람들만이 社會改善에 이바지할 수 있고, 또 이바지할 것을 원하는 男女들을 敎育할 것을 바랄 수 있을 것이다. 懷疑主義, 現代主義, 科學主義 및 反知性主義의 崇拜는 우리들을 비단 敎育뿐만 아니라 社會마저 絶望으로 이끌고 갈 것이다. 또한 그는 그의 敎育改革이 무엇인가를 다음과 같이 要約하였다. 即 個人의 善과 社會의 善의 原則은 最小의 費用으로 最大의 利益을 거두려는 原則에 의하여 代置되었다.
禁慾主義와 犧牲의 信仰은 技術의 信仰에 의하여 代置되었다. 愛德을 基盤으로 하는 秩序는 貧慾을 基盤으로 하는 秩序에 의하여 代置되었다. 그러므로 이 世上이 苦待하고 있는 道德的 知的 그리고 精神的 改革은 人間의 本性 · 人生의 目的 · 國家의 目的 그리고 財物의 秩序에 관한 참되고 뿌리깊은 確信 如何에 달려 있는 것이다.
人間은 動物과 다름이 없고, 道德은 慣習을 바꾸어 말한 것이며 自由는 제마음대로 하는 것이며 萬事는 意見 如何에 달려 잇으며 또 眞理의 基準은 實際的인 成功을 가져오는데 있다고 한다면 아무도 이 改革에 參與할 수 없는 것이다.
우리들을 괴롭히는 物質主義의 밑바닥에는 分明히 이와같은 思想이 놓여 있으며 또 남에게 대한 非人道性을 正當化하려고 할 때도 分明히 이와 같은 思想이 利用되는 것이다.
그러니 우리들의 改革은 이와같은 觀念과 그리고 個人的, 政治的 行動을 능가하는 그들의 힘을 破壞함으로써 終結짓지 않으면 안된다.
李鍾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