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지=『인간활동을 항상 인생의 최고영원한 목적으로 향하도록 애쓰는 교회는 그 당초부터 육체노동에서 노예적 중압을 제거하고 그 권리와 품위를 유지하는 일에 전력을 다해왔다. 몇세기에 걸쳐 교회는 아무리 낮은 일군이라고 할지라도 천주의 모상인 인간인격의 측량할 수 없는 가치를 지니고 있음을 고용주에게 역설했었다.』(이태리 사회주간 몬띠니 추기경=현교황서하에서)
오늘날 모든 사회가 급격히 변천하는 가운데 여성의 사회적 위치와 그 중 식모의 인격적 대우가 당면한 우리사회서의 중요문제가 아닐 수 없다. 그들도 똑같은 천주의 모상과 인격을 갖추고 태어났다.
1961년 「리오데자네이로」에서 제2차 JOC 국제대회에서 각 나라 대표들은 노동의 가치와 인격의 존엄성을 강조했고 지금까지 자기나라 환경에 맞는 노동조사를 실시하여왔다.
한국에서는 자유노동자와 식모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왔다.
한국에서는 자유노동자와 식모에 대한 실채 조사를 한 것이다.
▲방법=다른 나라의 경험, 사회학교수의 협조와 질문지를 통하여 자료수집하였고 결과를 분석하여 체계를 세웠다. 질문지는 전국적인 실시가 어려움으로 지역별로 조사. 100명은 서울지역 대상이며 빈촌 50명(당산동) 부촌 50명(혜화동)으로 했는데 수집율은 95「퍼센트」였으며 이를 다음에 분석하였다.
▲한국적 배경=중류급 이상의 가정에서는 대개 식모를 공요한다. 일반노동에 디해 싼 임금을 지불하기 때문에 고용이 용이하다. 하루 평균 수면시간 6시간을 빼고 거의 육체노동으로 소비하는데 월 평균 식모 1인당 앞으로 400원-500원이 지불된다. 화폐개혁 전만해도 3천환-7천환이던 것이 그후 인상된 것이다. 조사구역의 교육문화 수준을 보면 다음과 같다.
△혜화동…첫째 가장 편리한 교통시설이 구비돼 있으며 자가용을 소유한 집이 20%, TV 전화비치가 35%이다. 교육수준은 대학이상이 35%, 고등교욱 이상이 5%이다.
△당산동… 첫째 도로시설이 아직도 완전치 못하다. 대개 상업을 하고있으며(30%) 부부함께 직업을 가짐으로(20%) 식모를 필요로 하는 집이 다수이다.
지역적으로는 빈촌이지만 대개 중류정도의 생활을 한다. TV 전화(비치가 10%), 교육수준은 고등교육이 35% 대학 5%이다.
▲연령(이하 빈 · 부 합하여)
15-20세 40% 21-30세 42% 31-50세 10% 51-60세 3%
▲출생지
서울 2% 전라도 32% 경상도 14% 충청도 25% 황해도 2% 경기도 17% 강원도 3%
▲학력
국졸 52% 국중퇴 16% 무 16% 기타 11%
▲월급은?(빈부 나눔)
◇빈촌
300-400원 6% 500-600원 5% 700-800원 10% 900-1000 1% 침식정도 3%
◇부촌
500-600 26% 700-800 15% 900-1000 5% 1000-1500 4%
▲부모 현주소
전라도 30% 경상도 15% 경기도 21% 충청도 22% 강원도 2% 서울 5%
▲부모 신자여부
신자 21% 미신자 67% 기타 7%
▲부모 생존여부
양친 생존 58% 모친 생존 15% 양친 다 안계심 8% 양친 별거 8% 기타 6%
▲부모 직업
상업 15% 농업 54% 어업 1ㅆ 기타 25%
▲당신은 몇째
장녀 25% 3녀-4녀 17% 차녀 25% 외딸 1% 고아 5% 기타 18%
▲식모 경험
처음 60% 한집 14% 두집 10% 세집-네집 3% 기타 8%
▲소개자
친구 14% 친척 29% 동네어른 23% 기타 19%
▲소개자의 신자여부
신자 32% 미신자 58% 기타 5%
▲상경때 누구와?
혼자 37% 친구 15% 친척 20% 기타 23%
▲부모 승락
승락 69% 미승락 14% 기타 12%
▲부모와의 연락
서신 또는 인편 65% (1個月-3個月에 한번 55%) (6月-1년 10%) 없음 25% 기타 5%
▲가장 고달픈 일
병났을 때 40% 새벽밥 3% 큰빨래 10% 기타 42%
▲가장 기쁜 일
월급 탈 때 5% 고향소식 올 때 15% 별로 없다. 20% 기타 45%
▲월급
정당하다 23% 적다 27% 기타 35%
▲정당한 보수는?
모른다 23% 현재로 만족 24% 기타 30% 한없다 18%
▲수입은 부모님께 보내나?
네 33% 아니요 32% 기타 30%
▲당신 옷은
주인댁에서 37% 자비로 48% 기타 10%
▲병이 나면
주인댁에서 60% 자비 11% 기타 24%
▲하루 수면시간
6시간-7시간 41% 7시간-9시간 35% 기타 19%
▲당신의 취미는?
독서 13% 음악 17% 가사 4% 기타 61%
▲주일 파공날 성당에 보내나?
보내주나 안간다 10% 보내줌 27% 바쁘면 안보냄 14% 기타 44%
▲주위에 믿고 하소연 할 사람 있나?
없다 76% 있다 17% 기타 2%
▲신자 여부
신자 37% 미신자 40% 기타 17%
▲언제까지 식모살이 할 작정인가?
결혼전 52% 미정 28% 다른 곳 취직할 때까지 15%
▲결혼 여부
미혼 69% 동정녀 7% 별거 16% 기타 8%
◇여론조사 특면에 나나탄 상황<고용주로서의 부족된 점>
△부촌…근로정신의 결핍과 노동력의 결핍
○식모의 자유 지나치게 구속
○장래에 대한 계획 및 연구심 부족
○신앙심에 대해 무책임
○지나친 교육의 차이 때문에 가족적 이해 부족
△빈촌… 여론조사를 위한 협동심 부족
一, 근로정신의 결핍
一, 고용주와 고용자의 융화가 부촌보다 잘되어 있다<피고용자(식모)의 경우><교육의 부족에서 오는 결핍>
一, 자기자신의 역할에 대한 인식 부족(여성으로서, 직업인으로서, 사회인으로서, 국민으로서)
一, 장래에 대한 인생관 및 사고방식의 결핍
一, 주인에 대한 참다운 존경심 부족(환경의 불우에서 오는 결핍)
一, 장래에 대한 희망이 없이 무조건 산다.
一, 매사에 의욕부진
一, 생활력 및 실천력 부족
一, 올바른 가족관계 인식부족(식구의 성격파악, 이해력 부족)
▲결론
이상의 조사 결과는 제한된 서울지역이기 때문에 사회조사로서 부족하다. 본 연구의 중심은 한국가정의 식모실태를 파악하여 그네들에게 노동의 가치인식과 지위 향상을 교회 및 사회가 관심을 갖고 타개해 주어야 할 것이다.
브라질 JOCF(여자 가톨릭 노동청년회)의 경우 국회에서 정식 식모회의 회칙을 입법하는데 도움이 되었고 식모친목, 식모문제 개선 · 식모교육(팜프렛 · 잡지 발간)을 실시하여 일과 인간의 목적, 평신도 사도로서의 그리스챤적인 정신을 연구하고 교육시킨다. 한국의 경우 이러한 체계적인 발전을 가져오기에는 경제 사회형태가 너무도 빈약한 것 같다.
앞으로 그리스챤으로서의 노동의 가치인식을 위하여 일반 연구회를 열 것이며 교회단체에서의 식모살이 실태도 연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