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敎會憲章(교회헌장)이 가르치는 것] 第(제)6章(장) 修道者
福音的(복음적) 勸告(권고) 生活化(생활화)하며
모든 것 奉獻(봉헌)하고
天主(천주)의 百姓(백성)에게 寄與(기여)
발행일1966-06-19 [제523호, 1면]
憲章 第四, 五, 六章의 根本思想은 天主의 百姓에 관한 探慮에서 이미 배웠다.
그것은 세속에서 信仰의 奉仕를 遂行함으로 세속이 그리스도의 精神으로 젖고 眞理와 사랑과 平和 안에 그의 目的을 더 效果的으로 達成하도록 돕는 信徒가 敎會 안에서 차지하는 固有한 意義를 다시 한번 强調한 것이다. (第四章)
또 그것은 俗世와 敎會의 數多한 階層에서 結局은 오직 하나인 聖性에로 다같이 불리었고 모든 크리스챤은 오직 하나인 共同目的에로 불리웠다는 것이었다. (第五章) 마지막으로 機械工業과 自動機械의 時代 안에서도 모든 것을 버린 자들의 素朴함과 勞苦하고 사랑하는 者들의 忍耐를 必要로 하는 敎會를 위해서 輕視할 수 없는 修道生活의 意義를 다시한번 힘있게 말하고 있다. (第六章)
世俗이 가끔 無益한 사람들로 보는 이 修道者들은 다른 사람들과 같은 空間에 살며서도 그 안에서 「天主만으로 足하다」는 것을 主張한다.
勿論 이 奉仕도 十字架의 陰影과 人間의 弱点 밑에서 遂行되어야 하고 그 聖性도 오직 天主의 慈悲에서 받아야 한다.
아마 이 봉사는 끝날에 天主님의 豊 함으로 채워지기 爲해 벌려진 우리의 空手 박에는 天主님께 보일 것이 없다는 事實을 위한 劇的인 說明일 것이다.
卓 淸貧, 順命의 實踐이 完德에로 가는 唯一하고 最善의 方法은 아니지만 이 세가지 福音的 勸告는 敎會안에서의 各 修道會 創設의 第1次的 要素가 되었다.
敎會의 權威는 당신 主께서 받아 主의 恩惠로 끊임없이 지켜온 이 勸告를 解釋하고 그 實踐을 規整하여 그 生活樣式을 永續化 함으로써 世紀를 通해 은수生活 共同生活의 갖가지 樣式과 여러가지 修道會가 發展해서 會員의 進步와 그리스도의 몸 全體의 有益을 爲해 寄與하고 있다. 各 修道會는 그 會員들에게 修道許願의 生活을 完全히 履行하고 그를 忠實히 지키고 사랑이 길을 靈的 즐거우을 가지고 精進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援助手段을 提供한다.
여기서 憲章은 修道者의 身分에 對한 通俗的 認識을 是正해 준다. 即 修道者의 身分은 비록 敎會法上의 身分으로서의 榮譽를 얻었을지라도 神定 敎階的 構成으로 보아서는 聖職者와 信徒와의 中間에 存在하는 狀態가 아니라 兩者中에서 불리워 敎會生活에 있어 特恩을 받아 구원을 가져오는 敎會使命에 제 나름으로 봉사하고 있다.
■ 修道生活의 本質과 意義
修道生活의 本質은 그리스도 信者가 自由意志로 許願 或은 이와 유사한 유대로 福音的 勸告를 지킬 것을 義務지고 自身을 온전히 天主님께 바쳐 그에게 봉사하고 그에게 榮光을 드리는 것이다. 修道者는 聖洗로 받은 은혜의 豊盛한 結實을 얻기 爲해 許願生活로 天主를 사랑하고 섬기에 방해되는 모든 것에서 解放되어 더 天主께 봉사하고자 自身을 奉獻한다. 修道者는 個人의 聖化만을 爲해서 修道生活을 하는 것이 아니다.
福音的 勸告를 實踐하는 그들의 目的은 사랑이다. 그들은 이 사랑을 通해 敎會와 그 秘事에 特別한 方法으로 結合 되기 때문에 그들의 靈的生活은 全體敎會에 利益을 주어야 한다. 따라서 自己가 불리운 生活에 忠實해서 기도와 積極的活動으로 現代의 要請에 應해 그리스도의 나라를 전파하고 확장하기에 努力할 것이다. 이런 理由로 敎會는 여러가지 修道會의 固有한 性格을 保護하고 支持하는 것이다
■ 敎會權威와 修道會
天主의 백성인 司牧하고 그들을 豊盛한 牧場에로 引導할 責任을 진 敎階는 天主와 이웃에 對한 完全한 사랑을 기르는 福音的 勸告의 實踐을 法律로 規制하고 修道 規則을 確認하고 各 修道會가 創立者의 精神을 따라 發展하도록 配慮하며 保護한다. 全 敎會에 首位權을 가지신 敎皇은 天主의 百姓인 全體 敎會의 有益을 爲해서는 어떤 修道會 또는 그 各 會員을 敎區長의 裁治權에서 免除해서 直接 당신에게 屬하게 할 수도 있다. 그러나 修道者 各自는 그 特殊한 生活樣式에 따라 敎會에 對한 責務를 履行하면서도 所屬地方 主敎의 司牧權과 使徒的 活動에 있어 必要한 一致協力 때문에 敎會法에 의해 主敎에게 順命할 義務가 있다. 敎會는 修道許願生活을 敎會法上의 身分이라는 榮譽를 불 뿐 아니라 典禮行爲로 許願者의 許願을 받아들이고 公的기도로써 그들을 위해 도움과 은혜를 빌고 祝福하며 그들의 奉獻을 미사성제와 合致시킨다.
■ 現世에 對한 修道者의 任務
修道者들은 自己들을 通해서 敎會가 信者와 未信者들에게 그리스도를 더욱더 提示할 수 있도록 熱心히 努力해야 한다. 그들은 혹은 山上에서 默想하는 그리스도 혹은 群衆에게 天主의 나라를 강론하는 그리스도 혹은 病者와 負傷者를 낫게하시고 죄인을 착한 길로 도이키시는 그리스도 혹은 어린이들을 祝福하고 모든 사람들을 도우시는 그리스도, 당신을 파견하신 聖父의 뜻에 恒常 순종하는 그리스도를 사람들에게 보여야 한다. 그리스도 당신 自身을 위해 취하시고 그의 母親 동정 마리아께서 甘受하신 貞潔과 淸貧의 生活은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을 더 잘 一致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많은 거룩한 創設者들의 模範이 證明하는 바이다.
수도자들이 때로는 同時代의 사람들에게 直接 봉사하지 못할지라도 더 深遠한 方法으로 사람들에게 協力하고 있다.
만일 이들의 協力이 없다면 이 地上의 나라를 建設하는 사람들의 헛수고를 하게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