救癩運動(구라운동)의 諸問題(제문제) - 제15次(차)「나병의 날」에 붙여
社會偏見(사회편견)으론 根絶(근절)어려워
예방조치 可能(가능) 불구자에겐 矯正手術(교정수술)
早期發見(조기발견)으로 完治(완치)할 수 있고
每年正月의 最終主日 「世界醫療의 날」로 定하여 世界的으로 球羅運動에 관한 各種行事가 展開되고 있으며 올해는 1월 28일이 第15차 기념일이 된다. 이의의 깊은 날을 맞이하여 환자들에 대한 구호는 물론이나 각자가 나병에 대한 인식을 다시한번 굳건히 해두는 것이 국민각자가 이 운동에 參여 하고 있음을 뜻하는 것이다.
癩病은 醫學史上 古代로부터 그 由來를 찾아볼 수 있는 만성전염병이며 오랫동안 東西洋을 통하여 지나친 공포의 對象이 되어왔으며 그 이름도 大風창 惡창 麻木症 문둥병 심지어는 刑病이라는 무시무시한 것으로 表現되어 왔다. 그 結果 患者들은 親族들과 헤어져야 했고 社會에서 隔離되어 非人道的인 待遇와 학대속에서 人間으로서 누려야할 尊巖性마저 박탈당해가면서 生의 最後를 마쳐야 했으므로 그들은 거리를 방랑하면서 갖은 悲劇을 演出하여 왔다.
그러나 사회변천과 醫學의 발달에 따라 일찍 발전하여 일찌기 치료를 받으면 完治할 수 있고 不具愚者에게는 適切한 교정수술을 받음으로써 不自由를 輕하게 해줄 수가 있고 또 豫防措置가 可能하게 되었으므로 癩病管理에 展望은 매우 밝아졌다.
현재 전세계 환자推算數는 10,786,000명이며 特히 아프리카대륙·버마 등 주로 熱帶地方에 농후하게 분포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환자수는 약7~10萬명이며 慶北道內에는 약萬명의 患者가 있으리라고 推定하고 있으나 이 비율은 딴流行地域에 비하여 그리 높은 것은 아니다.
癩病의 원인은 癩菌을 가진 患者와 오랫동안 긴밀한 접촉을 계속하는 동안 皮膚傷口를 통하여 菌이 侵入하여 나중에는 神經을 侵犯하여 여러가지의 症狀이 나타나는데 그 中에서도 가장 중요한 증상은 피부의 감각이 없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實際로 그 전염력은 극히 약한 것이며 또 대다수의 사람들이 癩菌에 抵抗菌을 가지고 있으므로 쉽사리 발병하지 않은 것이다.
이 실례로서 전세계적으로 癩機關에서 장기간 근무하고 있는 건강한 직원 가운데에서 나병이 전염되었다는 사실이 없고 夫婦間의 전염례가 극히 적으며 또 癩菌에 항상 폭로되어 있는 그들의 子女間의 發生率도 意外로 낮다는 것은 이를 증명해 주고 있는 좋은 예들이다. 그러나 항간에서는 家族內 患者發生을 보고 이를 유전병이라고 誤認하고 있다.
물론 家族內 발생률이 일반인보다 높다는 것은 사실이나 이것은 순전히 한집안에서 오랫동안 동거하면서 계속적으로 접촉함으로써 전염된 것이라는 一般傳染형식에 의한 것이라는 것을 잘 알아두어야 할 것이다.
유전병이라고 오인하고 있는 좋은 實例는 매년 신학기가 되면 환자들의 아동취학을 반대하는 소위 未感兒童登校거부 사건이다. 물론 이들 아동들이 환자와 密接한 접촉을 계속하고 있다는 것은 엄연한 사실이기는 하나 환자와는 전혀 별개의 건강한 아동임에는 틀림이 없다.
그러므로 이들 兒童을 通하여 딴 兒童들에게 傳染이 될 수가 없고 實際로 그들의 衣服에 癩菌이 묻어 있더라 해도 癩菌의 生活力은 極히 微弱하여 外界에서는 곧 死滅하여 버림으로 조금도 疑心할 必要가 없다. 이와같은 醫學的 근거를 잘아는 사람들 間에서도 無條件 癩患者의 子女라는데 막연히 氣分이 나쁘다는 것이다. 이러한 것을 가리켜 偏見이라고 한다. 이 偏見은 나라에 따라 差異가 많으나 우리나라 사람들도 딴 나라사람들에 못지않게 强하다.
偏見이 強하면 强할수록 癩病의 根絕은 期待할 수가 없으므로 하루速히 國民들은 이 偏見을 버려야 하며 癩病에 關한 새로운 智識을 얻도록 努力해야 함을 再強調하고자 한다.
아직까지도 癩病은 고칠 수 있는 病이라고 해도 믿지 않은 사람들이 많다.
그 理由는 오래된 不具환자를 아직도 一般이 볼 수가 있는 까닭이다. 여기에서 생각해두어야 할일은 그 不具는 早期에 治療를 받지 못한 까닭이며 癩病으로 因한 後遺症인 것이다. 마치 천연두를 않았는 사람의 얼굴에 콤보 딱지가 있어도 그 사람이 現在 천연두환자는 아닌것과 같은 것이다. 흔히 얼굴이 추하고 손까락이 꾸부러진 환자를 보고 전염할가바 겁을 내는 사람들이 많으나 실지로는 이 이 사람들에게는 菌이 많이 있는 것이 아니고 외모가 말숙해도 치료를 받고 있지 않은 환자들이 더 전염원이 되고 있다는 것을 또한 알아두어야 한다. 1941년 나병의 특효약 「디·디·에스」는 가장 효과적인 약제로 되고 있으나 이 약에 의한 비극이 최근 많이 있다는 사실이다.
巷間에서는 그 무서운 癩病도 고칠 수 있는 藥이라는 점에서 모든 만성피부병에 効果가 있는 것으로 잘못 宣傳되어 濫用한 나머지 生命까지 잃게 되는 事例가 많다.
元來 이藥은 化癩菌에 어느 程度 効果가 있는 것은 事實이나 그 毒性이 强함으로 適切한 使用方法을 度外視하고 無作定服用하면 豫期치 않은 禍를 입게 된다.
即 副作用으로서는 甚한 貧血 肝藏障害 광범한 皮膚炎 때로는 精神病을 誘發하게 된다. 그러므로 「디·디·에스」는 癩病에만 쓰는 것이라고 알아두는 것이 좋으며 萬一 服用할 必要性을 느낄때는 반드시 醫師의 指示를 받아가면서 使用하여 주기를 強調하는 바이다.
徐舜鳳(慶北大學校醫大 敎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