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가 이 사회의 참된 빛과 소금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교회의 현실참여」의 길만이 변천하는 시대의 요구이며 사회에서 「소요되지 않는 교회 즉 사회발전에 없어서는 안 될 생활한 교회」를 이룩할 수 있다는 주장이 현대교회의 방향이라고 알 고 있다.
이와 같은 현대교회의 주장은 「현실참여 교회」가 되지못했고 심지어 현실을 도외시 아니면 부정해온 과거의 교회의 자세를 자인하는 것이다.
여하튼 오늘날 우리교회는 사회책임을 새롭게 인식하고 또한 널리 공포하며 자신의 책임수행에 과감히 나서고 있다.
여기서 잠깐 도시교회와 농촌교회를 비교해 볼 때 농촌교회는 농촌의 사회적 후진성과 병행해 왔음을 볼 수 있다. 이에 대한 농촌교회의 책임반성은 물론 농촌 및 농업개발이 시급한 현싯점에서 교회의 현실참여가 도시에 못지않게 농촌은 농촌대로 강력히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농촌교회의 현실 참여의 효과적인 한 도구라 믿는 「가톨릭농촌청년운동」(JAC)을 소개하고자 한다.
一. JAC운동의 필요성
JAC운동은 농촌청년운동이다. 오늘날 우리사회에는 청년들의 이해관계와 취미에 따라 각종 청년운동 단체가 있고 또한 사회발전에 따라 그 수도 증가하는 현실이다. 그런데 이들 모든 청년운동체들은 모두 청년교육이 목적이다. 청년운동 즉 청년교육의 필요성을 다음 세가지 문젯점에서 관찰할 수 있을 것 같다.
①학교교육의 연장
교육이란 설명하는 사람에 따라 달리 해석될 수 있으나 교육은 지식과 인격을 쌓아올리는 것이어야 함은 일반적인 견해이다.
그런데 이같은 지식과 인격을 겸유한 인간의 형성을 학교교육으로서 다할 수 없다는 사실은 다시말 할 필요가 없는 것 같다. 그래서 JAC는 교육이란 「생활 안에서 생활을 통하여 완성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이것이 바로 청년 운동이 수행해야 할 역할이요, 그 필요성이다. 더욱이나 농촌 청소년들은 도시사회에 비해 교육의 기회가 적고 또한 농촌 젊은이들을 위한 조직운동이 아주 적고 그들의 환경도 저개발상태인데다 물밀듯한 근래의 물질문명은 농촌 청년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쳐왔다. 그 결과는 우리의 현실이 증명해 주고 있다.
②사회발전의 자원개발
오늘날 국내외를 막론하고 두 사람 중에 한사람 이상은 젊은이다. 사회개발의 핵심은 인적자원개발 즉 인간개발이요, 이것은 사회개발 그 자체라 보아 무방하다. 이점에서 인류의 과반수인 청년은 사회개발의 최대자원이라고 우리는 믿는다.
청년은 인간의 인격형성이 중심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에 있으므로 기성세대 보다 교육의 효과가 삐르다는 점에서 사회개발에 청년교육이 앞서야 하고 시급하다는 것이다.
③교회의 사명수행
농촌교회의 발전 및 그의 현실적 사명을 성취하기 위해 농촌 평신자 사도직의 발전은 시급히 요청되므로 교회의 청년들에게 크리스 생활훈련이 조직적으로 성취되어야 한다.
二. J·A·C운동이란?
JAC는 불어 JEUNESSE AGRICOLE CATHOLIQUE의 약자로서 「지·아·세」 혹은 「쟉」이라 발음하며 한국에선 「가톨릭농촌청년회」라 칭한다. 본 운동은 1930년대에 프랑스 벨기 등 유럽제국에서 시작되어 오늘날 5대륙 65개국에서 전개되고 있는 국제적인 운동이다.
한국에서는 1964년 10월 JOC농촌부의 발족이 그 기원이며 1966년 9월 JAC로 JOC와 완전 독립하여 한국 JAC창립총회를 가지면서 부터 명실상부한 한국가톨릭농촌청년운동이 전개되기 시작하였다.
JAC란 『농촌청년이 복음의 정신위에 인류사회에 봉사하고 농촌환경을 정화혁신하는데 필요한 교육을 몸소 그리고 조직을 통해 그들 개개인에게 제공하는 농촌청년의 자발적 운동이다』 이 이념에 따라 JAC목적은 다음과 같이 명확히 구분된다.
청년교육→새농촌사회창조→사회안에 교회의 현존(생활한 교회건설) 이것이 JAC의 목적이요 사명이다.
이 목적수행을 위해 JAC는 농촌청년 자신의 문제 및 환경 안의 당면문제를 재발견하게 하고 환경의 개선과 문제를 해결하도록 청년들을 활동하게 이끌며, 또한 크리스찬 청년들은 그리스도의 「메시지」를 발견하고 그들 환경 안에서 복음의 정신대로 생활하게 이끌어야 한다.
그런데 청년들을 어떻게 활동으로 이끌 것인가? JAC는 훈련수단 이요, 활동방법의 원칙인 「관찰→판단→실천」을 사용한다. 결론하여 JAC는 청년자신이 교육의 행위자가 되어 자신의 교육을 위해 자신과 환경을 위해 활동하게 하고 이 활동으로 환경은 변화된다.
三. 운동의 근본수단
①관찰-판단-실천의 방법
이 방법의 활용은 실제로 다음과 같이한다. ▲회원의 수첩(회원의 활동 무기로서 각자 매일 보고 듣고 겪고, 행한 일을 기록) ▲생활 및 활동조사(각 마을대표의 수첩에 의한 새로운 일, 전회합에서 결의한 활동결과 검토 등) ▲연중과제(일년간 행할 전국 JAC의 활동 계획)
②조직
지도자그룹=각 마을의 대표로 구성한 본당 중심의 이 조직은 본당 JAC운동의 모터로써 정기회합(2주 혹은 월1회)에서는 각 마을의 청년 및 그의 환경문제들이 보고되고 공동으로 토의 판단되어 실천 활동이 계획되고 연중과제에 의한 계속적인 활동이 계획 집행된다.
지도자의 팀=각 지도자는 자기마을 혹은 환경안의 청년들 몇사람을 내정하여 책임지고 도와주며 활동하게 이끌고 자기 영향하에 두어야한다.
이것이 지도자의 팀으로써 각 지도자에게 그 환경 안에서 일정한 책임을 지게하고 청년들과 함께 실생활 안에서 JAC운동을 야기 시키는 효과가 있다.
일반회=본당내 전체 지도자, 팀원. 기타 청년들의 모임으로써 때때로 개최하여 활동의 성과와 지방문제 연구, 모든 청년들을 위한 행사를 개최한다. 기타 JAC의 사업들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간행물발간 연구회 토론회 훈련회 주최
▲훈련 「센타」 및 학교운영
▲파견훈련(지방 및 국가간) 실시
▲종교교육(사도직교육 복음연구 피정) 등
<경북 구미 원평 6구 한국가톨릭농촌청년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