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은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들에게 필수적인 휴식의 기간이다. 이 기간은 학교생활에서 벗어나 가정생활로 돌아와 일과를 보내게 된다.
어머니들 중에는 방학이 시작되어 이틀만 지나면 벌써 『너희들 학교는 언제 개학하니?』하고 귀찮다는 듯이 개학날을 찾으시는 분들도 간혹 있으실 줄 안다. 그것도 무리는 아닐 것이다. 학교에 다닐때는 아침밥만 먹으면 자녀들이 모두 학교로 달려가 집안이 하루 종일 조용하던 것이 방학을 하니 좁은 집에서 형제들 끼리 싸우기도 하고 놀기도 하면서 개구쟁이 노릇을 하니 얼마나 집안이 떠들썩하겠는지 짐작이 가고도 남는다. 그러나 일면 주부된 입장에서 다른 면을 생각해 볼때 이 방학동안을 좀 더 계획성 있고 의미있게 계획을 하면 교육적으로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여름 방학이라 하면 해변가로 피서를 가야만 방학을 보람있게 냈다고 생각하기 쉽다. 물론 모든 조건이 허락 된다면 피서를 가는 것도 좋겠으나 반드시 피서만이 여름방학에 할 일은 아닌 것 같다. 방학동안에는 평소에 시간이 없고 바빠서 하지 못한 일들을 생각해서 어린이들로 하여금 자발적으로 솔선해서 계획을 하고 실천을 하여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손색이 없는 즐겁고 뜻있는 휴가를 보내도록 연구해야 할 것이다.
①방학은 주로 가정생활을 중심으로 일과를 보내게 되므로 어떤 계획을 세우든지 가정의 한 식구라는 생각을 염두에 두도록 하여 항상 가정에 관심을 갖는 바람직한 태도로써 한 가정의 일원의 구실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예를 든다면
▲집안일을 돌보는 일.
▲잔심부름을 맡는 일.
▲특별한 계약하에 아버지의 구두를 책임지고 닦는 일.
▲청소를 하는 일.
▲집짐승을 돌보는 일 등 여러가지가 있을 것이다.
이렇게 해서 가정에서 서로 돕고 협동하면 즐겁게 지낼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할 수 있게 하고 가정의 따뜻한 분위기와 사상이 깃드는 생활을 맛볼 수 있도록 어머니께서는 특별히 연구를 하고 물놀이 들놀이 등은 언제나 가족 단위로 움직여 보도록 계획하는 것이 더욱 즐거울 것이다.
②풍부하고 새로운 경험을 얻을 수 있는 방학이 되도 계획을 세운다. 각 어린이들의 연령에 알맞는 신나는 경험을 갖는 다는 것은 그들의 성장에 매우 중요한 일이다.
▲친지 친척들 방문 하는 일.
▲공장 고적 발전소 같은 곳을 견학하는 일.
▲특별히 여행을 하는 일 등 여러가지가 있다. 적당한 기일을 정하여 경제적으로 무리가 안되는 정도에서 계획을 세우면 좋을 것이다.
③방학 동안에 할 일 중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신체적인 건강의 회복과 다음 학기를 위한 건강의 준비라고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규칙적인 일과를 갖도록 한다.
▲수영을 하는 것도 좋다.
▲게으름을 피지 말고 몸을 깨끗이 하고 음식에 주의하고 모기 파리를 잡는 등 위생적인 생활을 하도록 지도하는 일 등을 통해서 자발적으로 자기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건강 생활을 계획할 수 있도록 권장해야 한다.
그밖에도 여러가지 좋은 지도 방법이 많겠지만 이번 방학은 ①가족 단위의 방학 ②풍부한 경험을 얻는 방학 ③건강을 위한 방학 이 세가지를 주로하여 계획을 세워서 어린이들로 하여금 마음껏 휴식하고 마음껏 자유스럽게 생활을 꾸며 보고 즐겁고 신나는 휴가를 보내어 신체적으로는 물론 정신위생상 건전한 어린이가 되어 새 학기를 마지 할 수 있는 충분한 준비가 되어 학교생활로 들어갈 수 있도록 방학을 좀 더 연구하고 생각하기를 바란다.
김완진(梨大 사대교육과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