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상적인 목적
5, 생명이 발전에 대한 모든 관찰은 비슷한 결론에로 이끌어줍니다. 과학은 진화단계를 결정하고 그 구조를 알아내려고 애쓰는데 생명있는 존재들의 진화는 감탄을 불러일으키는 내적 목적을 제시합니다. 존재들을 그들에게 책임이 없는 방향으로 지지하는 이 목적은 그것의 발명자, 그것의 창조자인 「정신」을 전제하지 않을 수 없게 합니다.
인류의 역사와 각 인간의 생명은 더욱더 인상적인 목적을 드러냅니다. 확실히 인간은 자신에게 일어나는 모든 것의 의미를 자신에게 설명할 수 없으며 따라서 그는 자기가 자기자신의 운명의 주인이 아니라는 것을 인색해야 합니다. 자기가 자기자신을 만들지 않았을 뿐 만 아니라 자기 존재의 발전에 있어서 사건들의 과정을 지배하는 능력조차 자신이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는 자기가 종착지를 가지고 있고 그가 그것을 어떻게 받았으며 그것이 자기존재 속에 어떻게 새겨져 있는지를 발견하려고 애쓰고 있음을 확신합니다.
어떤 순간 그는 상활들과 사건들의 집중에서 나타나는 숨은 목적을 더 쉽게 식별할 수 있읍니다. 그래서 그는 자기의 현재 생명을 창조했고 그것을 지시하는 분의 주권을 긍정하게 됩니다.
6, 마지막으로 우리로 하여금 우리의 눈길을 높이 들어올리도록 몰아대는 이 세상의 특징들 가운데 아름다움이 있읍니다. 그것은 여러가지 자연의 놀라움 속에 나타나 있읍니다. 그것은 수많은 예술작품 문학 음악 미술과 조형예술 작품들 속에 표현되어 있읍니다. 그것은 또한 윤리적인 처신 속에서 음미되기도 합니다. 대단히 많은 좋은 감정과 대단히 놀라운 행위들이 많습니다.
비록 인간은 자기행위로 그 아름다움의 나타남에 협조하지만 이 모든 아름다움을 『받고있음』을 깨닫습니다. 인간은 그 아름다움의 원천, 하느님의 초월적 아름다움을 인식할 때 비로소 그것을 발견하고 그것을 완전하게 찬탄합니다.
■ 신앙은 자극한다.
7, 창조주 하느님의 존재에 대한 이 모든 『암시에 대해 어떤 사람들은 우연의 힘이나 물질의 고유한 기계론을 대립시킵니다. 우주의 요소에 있어서 그처럼 복합적인 유기성을 제시하고 그 생명에 있어서 그처럼 놀라운 목적을 제시하는 우주에 대해 우연을 말한다는 것은 우리에게 나타난 세상에 대한 설명을 찾으려는 것을 포기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사실 이것은 원인 없는 결과들을 인정하는 것과 같을 것입니다. 그것은 문제에 대한 해결을 생각하기를, 해결을 찾아보기를 거부하는 인간지성의 포기가 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무수한 암시들이 인간이 살고있는 우주를 이해하려고 애쓰는 인간으로 하여금 인간의 시선을 자기의 창조자에게 향하도록 재촉합니다. 하느님의 존재에 대한 증명은 많으며 하나에로 집중됩니다. 그것들은 신앙이 인간의 지성을 낮추는 것이 아니라 신앙이 반성하도록 인간지성을 자극하는 실재의 관찰로 제기되는 모든 『왜』를 더 잘 이해하도록 해준다는 것을 보여주는데 이바지 합니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