主日學校(주일학교) 敎育(교육) 正當化(정당화)의 問題(문제)
傳敎(전교) 못지않는 靑少年敎育(청소년교육)
學生數(학생수) 파악·資格敎師(자격교사)·敎材(교재) 등 기본 體制(체제) 갖추고
運營體系化(운영체계화) 급선 問題(문제)
교사양성 위한 超敎區的(초교구적) 機構(기구) 긴요
시청각교육으로 敎授(교수) 構造(구조) 改善(개선)코
참된 교육은 人間의 終極의 목적을 위해서, 또 成人이 되었을 때는 共同社會의 일원으로서 그 사명달성에 협력해야하므로 共同社會의 복지를 위해 人間의 人格형성을 추구한다. 그러므로 敎授·敎育기술 또는 교육과학의 진보를 통하여 未成熟者는 그 육체적 道德的 知的 天分을 調和있게 발전시키도록 助長되어야하며 자기를 인식하고 이해하며 他人과의 관계 및 자신의 제한점을 바르게 인지할 수 있는 能力을 갖게 되어야 한다. 그리고 참다운 自由를 추구함에 있어 완전 책임감을 갖도록 조장되어야한다고 하는 것은 「바티깐」 공의회의 그리스도교적 교육에 관한 선언임을 알고 있다.
우리나라에 있어서의 교회는 청소년이 바른 양심으로 도덕적 가치를 평가하고 그것을 개인의 決斷으로 긍정하며 더 깊이 하느님을 알고 사랑하도록 권장 받을 權利가 박탈되지 않도록 特別히 配慮되어 있는가? 하는 点을 깊이 생각하여야 될 줄 안다. 필자가 지난 7월 2일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에서 있었던 교육발전연구의 일환으로 「교육구조 개선」이란 연구 발표회에 참석하고 평소때 부터 느껴온 것에 한결 충격을 받게 되었다. 그래서 주일 학교 운영 및 교회당국의 特別한 配慮가 있게 될 것을 기대하면서 몇가지의 문제를 提示하려고 한다.
■ 青少年 종교교육의 현실
現代人에게 要求되는 理想的 宗敎觀이란 生活하는 信仰인 것이다. 生活하는 人間은 環境의 力動的 相互作用性에 依하여 生活의 形態 및 方向은 영향을 받게 된다. 요즈음 우리는 이런 이야기를 자주 듣는다. 가톨릭 신자는 많으나 가톨릭적 전문인(교수 의사 기술자 정치가…)은 찾아보기 힘든다고 하는 것 등, 신앙과 직업이 별개의 것이요, 신앙과 生活이 區別된 狀態에서 生活하고 있다함을 말해 준다. 우리나라는 가톨릭의 국가도 아니다. 그렇다고 신자가 국민의 많은 수를 차지한 실정도 못된다. 敎會는 現實속에서 외롭게 서 있는 신자들만의 마음의 안식처다. 틀에 짜인 기도를 바치기 위하여 일주일 한두번 찾아가는 영혼의 고향이다. 현대의 교회는 그런 곳이 아니어야 한다. 成長되고 完熟된 人格者들에게 보다 變化途上에 있는 青少年들에게는 더욱 그러하다. 設定된 目的을 達成하기 위한 敎育活動이라면 수행적 기능과 촉진적 기능과 연구기능의 協助가 體系的으로 이루어 져야한다. 대부분의 주일학교의 경우 3가지 機能의 調和的 協助를 기대할 수없는 것이 우리교회의 실정이다. 주일학교라 할지라도 學校라고하는 넓은 의미에서의 敎育機關의 범주 밖의 어떤 다른 性質의 것은 아니라고 생각된다. 그렇다고 하면 교회는 다음 몇가지의 質問에 滿足할만한 答을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①주일학교의 대상학생(청소년)의 확실한 수를 알고 있는지?
②일정한 훈련(강습)을 받은 者에 의하여 교수되고 있는지?
③計劃된 準備物(改材)에 의하여 교육이 실시되고 있는지?
④敎會의 司牧擔當者는 청소년의 宗敎敎育이 적어도 교회 밖의 사람을 인도하는 것과 동일하게 重要하다고 여겨 그렇게 配慮하고 있는지?
⑤그리고 發展된 敎育方法을 使用하여 學生들이 참가할 적극적 의사를 갖게 하고 있는지?
⑥여름 방학 및 겨울방학 등 학생들의 학교 휴가를 이용하여 종교 교육을 교수하려는 特別한 計劃을 수립하여 施行하고 있는지?
■ 問題 및 方案
以上 몇가지의 특별히 配慮해야 될 점을 들어보았다.
敎會活動 中 어느 것이 덜 重要한 것이 있을 수 없지마는 社會 時代的 要請에 따라 處理의 先後는 반드시 있는 법이다. 줄어가는 司祭의 數 늘어가는 信者의 數에 냉담자의 격증의 현상 등의 문제 解決을 위한 社會學的 연구가 있어야 한다. 그中 그와 같은 現狀中 하나의 原因으로 青少年宗敎敎育의 등한(?)을 들 수 있다. 이 문제의 원인을 解決하기 위하여 다음 몇가지의 問題가 있다.
①主日學校 運營上의 體系化問題
②主日學校 敎師의 敎育(敎理敎師만이 아닌 兒童教育技術의 體得도 필요함) 問題
③교수구조(INSTRUCTIONAL SYSTEM)의 改善문제 등을 들 수 있는데 교수구조의 개선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다양적 매개수단에 의한 교육지도라야 한다.
즉 시각 슬라이드 필름 비디오테이프 차아드 등.
청녹…녹음 언어 기타
교재…특별히 편집된 교과서 프로그램 교재 참고서 교사용 지도서 학생용 지침서 지도 카아드 테스트 양식 기타
기재…녹음기 프로젝타 영사기 TV 전자두뇌 보조장치
이산 제기된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사인)으로는 첫째 교회내의 교적정리 및 지구와 반을 통한 정확한 학생의 조사가 되어야겠고 조사 후 신상 파악과 학급 및 그룹의 조직을 위한 개인 조사록 작성 둘째로 초교구적으로 主日學校 教師를 위한 季節學校를 設立 開校할 것. 예를 들면 교회계통의 학교에 병설하여 운영하는 것 등. 세째로 本堂運營을 위한 예산에 獨立된 項目으로 主日學校의 예산을 設定할 것. 넷째로 교회 건축시 主日學校運營을 위한 시설의 사전 배려 및 현시설을 最大限으로 開放使用할 것이다. 그리고 신앙의 부흥 아니 재생을 위하여 방학중 特別 프로그램에 의한 성경학교 등의 설치 운영 등을 들 수 있다.
덧 붙여 참고로 말씀드리면 갈라진 형제들은(프로테스탄트) 교육연구소를 설치 이것을 전문적으로 연구할 것을 위촉하여 연구 시행하고 있다는 점과 이와 별도로 시청각교육원을 성교회가 맡아 활발히 교육, 실제에 적용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 結論
성스러운 敎會는 青少年들에게 그리스도의 정신을 넣어 줌에 있어 새로운 교육방법과 학문의 연구를 토대로 교회의 내적 일신의 촉진을 위한 기틀과 현세의 전문적 지적 분야에 있어서 교회가 봉사하고 현존을 더해 갈수 있는 人材養成의 基礎가 主日學校教育 正常化에서만 기대된다.
張혁표(釜山中央天主敎會사무국장, 釜山大學敎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