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주 탄생 알리며 거리를 행진
【周德】 청주교구 주덕본당에서는 성탄날밤 본당주임 <야고버> 길의간 신부 인솔로 본당공소 교우 약六백명이 촛불을 켜들고 거리를 행진하여 모든 이에게 「구세주의 탄생」을 알리며 다녔다.
이들은 성가합창 묵주신공을 하며 시가를 행진했다.
■ 仁川 博文女中高校 예술제로 성황
【인천】 인천 박문여자중고등학교에서는 지난 十二월 二十二일, 二十三일 주야 양일간 시내 시민관에서 제四회 예술제를 개최하였다. 동 예술제에선 관람객들에게 상품추첨이 있었는데 상품에는 라듸오, 카메라, 시계, 유아복 등 무려 四十여종이었으며 이 상품들은 시내 성직자들과 일반유지교우들이 찬조한 것이다.
■ 光州 北洞본당서 어린이 웅변대회
【광주】 지난 二十五일 성탄절을 기하여 광주 북동성당에서는 「나자렛」 「성가」 독서의 주최로 제一회 교리웅변대회가 유치원 강당에서 천여명 남녀교우들이 모인 가운데 개최되었다.
연사들은 국민학교 四·五·六학년의 어린 남녀 학생들이었다.
■ 구세주의 요람 사레지오중고교 公演
【광주】 이곳 「사레지오」중고등학교에서는 지난 二十四일 성탄축하로 「구세주의 요람」이라는 연극을 거행하였다. 동 연극에서 특히 <방지거> 이계호 선생의 「싼타크로스」 연기는 절찬을 받았다.
■ 가극 리어왕 등 晨星校서 공연
【濟州) 신성(晨星)학원 제十회 예술제가 신성여자중고등학생들에 의해 지난 十二월 二十一일 二十二, 二十三일에 걸쳐 낮과 밤 도합 여섯번에 걸쳐 제주극장에서 열렸다.
합창 · 합주 및 가극으로 큰 성황을 이룬 이 예술제에서 특히 총 二十六명이 출연한 가극 <쉑스피어> 원작 <김규영> 선생 각색 · 연출의 『리어왕』 三막 五장은 절찬을 받았다.
■ 파티 음식 아껴 고아들에 주어
【부산】 부산 동항동(東港洞) 천주교회에서는 二十五일 학생회 주최로 제三회 성탄의 밤을 개최했다. 일반 내빈 수백명이 참관한 가운데 대성황을 이루었다.
본당주임 <안또니> 하(河) 신부는 고국인 독일 춤을 추어 웃음을 터뜨리기도 했다.
행사를 마치고 「부인회관」에서 축하 「파티」를 가졌는데 차려진 음식을 절약하여 굶주림에 떨고 있는 「형제육아원」 「합심원」에 수용된 二백여명의 고아들을 방문하여 노래와 만담도 하여주면서 즐거운 위안과 동정을 보냈었다.
■ 三백만 道民에 성탄 특별방송
【大田】 대전천주교회 <요셉> 오(吳基先) 신부는 대전방송국(八八○ KC)를 통해 성탄밤 三백만 충남도민에게 특별방송을 했다.
은은한 성탄의 종소리에 이은 동 방송은 민족과 풍속이 다른 전세계 각국의 크리스마스 풍습을 소개하고 오랜 세기를 두고 국가와 민족의 차별 없이 온세상의 모든 백성들이 한마음 한뜯으로 만민의 명절인 이날을 경축하자고 호소하였다.
■ 애기 예수 모시기에 고요한 밤 거룩한 밤
【大田】 一九六一번째로 「애기예수」를 보시기에 대전천주교회는 문자 그대로의 「고요한 밤 거룩한 밤」을 보냈다.
十二월 二十四일밤 학생회 주최로 간단한 복권추첨이 있은 후 앞으로의 천주교신자는 「양」 보다도 「질」에 주력하여야 한다는 본당신부의 의도아래 「움지기는 교리」 환등으로서 「애기 예수」를 모시기에 최종적으로 마음을 가다듬고 있었다.
때마침 내리는 흰눈으로 가일층 「성탄」의 기쁨을 노래하고 있었다. 자정 「미사」에서 <오기선> 신부의 『이북동포를 위하여 더 많은 희생가 기구를 바치라』는 특별강론은 신자들의 눈시울을 뜨겁게 하였다.
이어서 十二월 二十五일 하오二시부터 유치원 오락실에서는 주일학교 학생들의 성적발표 및 시상식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