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물질적 경제적 도전
이 도전은 과학자, 경제가, 기계공업가, 기술자, 생산업자들에 의해서 용감하게 맞서게 되었고 이들 모든 사람들은 심혈(心血)을 기울여 지하자원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즉 수백만의 굶주린 사람들과 증가하는 인구를 위하여 더 많은 식량을 생산하도록 연구하고 모든 인간 각 개인이 적절한 상태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기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때문에 온세계는 비록 「사하라」에서나 「아라비아」의 사막조차도 더 많은 「기름」 과 석탄(石炭) 철(鐵) 금(金) 등의 발굴 및 생산계획이 째여지고 또 실천에 옮겨지고 있는 것이다.
「인도」에 있어서도 강철생산 계획이나 개간 사업계획(開墾事業計劃)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 것이다.
■ 지적 도전
인간의 마음이 끊임없는 시련 속에 있을 때에 이 지적 도전은 끊없이 「사상」을 탐구하기에 이르고 끄치지 않는 지적생장(知的生長)을 확실케 하도록 이끈다.
때문에 우리들은 새로운 이론(理論)과 철학에 대하여 위협을 받아오고 보다 빠른 사상조류(思想潮流)에 맞부닥치고 있다.
우리 연대(年代)의 가장 특별한 위협(威脅)은 그것이 격정(激情)에서부터 일어나는 것보다 오히려 사상(思想)으로부터 일어난다는 바로 그것이다.
그것은 낡은 사상에 대항하여 투쟁하는 새로운 이론의 대항(對抗) 속에 존재하고 참된 것임을 주장하고 낡은 것을 파괴하는 바로 그 시간의 새로운 이론의 순환 속에 존재한다.
또한 그것은 소유(所有) 된 것이 전연 없고 신앙(信仰) 자체가 정당(正當)을 필요로 하고 그리고 신앙이 보존된다면 그것이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그러한 전망속에서만 존재한다.
오늘날 불행하게도 어느곳을 막론하고 고대(古代) 종교를 개조하고 오래도록 신봉되어 온 도덕법규(道德法規)를 뜯어고치려는 구실(口實)이 생겨나고 있다. 또한 그러한 동향(動向)에 열중하고 있다는 것이 그렇게 신기한 사실도 아니다.
■ 정치적 도전
너무나 오래고 긴 세월을 압박과 통치를 받아오던 국민들이 자유(自由)오 독립(獨立)을 위한 정당한 요구를 웨치고 쟁취(爭取)하고 있는 바로 이것이다.
단 한가지 역사적 과업(課業)은 보든 유색인종(有色人種)이 자유를 누리고 희망있게 생활할 수 있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 사회적 도전
전세계는 오늘날 가공(可恐)할만한 불균등(不均等) 속에 신음하고 있다.
특권(特權) 받은 국가의 국민은 사치와 향락(享樂) 낭비로 생활하고 있는 반면 전인류의 반수(半數)가 굶주림에 허덕이고 있다.
수천 수백만의 굶주린 사람에게 먹일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사업상 이해환계로 인하여 많은 잉여식량(食糧)이 바다에 던져지고 농산물이 소각되고 있다.
바로 지금 이러한 뭉명국가로서의 파괴적 위험을 지지하고 인간을 괴롭히고 있는 모든 문제를 통렬히 해결하도록 하는 것이 역사적 과업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그 해결책이란 원자폭탄도 아니며 위대한 기술적 발견도 아니며 인류를 위협하고 참된 위험이 되는 양대진영(兩大陣營) 간에 존재하는 긴장상태도 아니다.
무엇보다도 가장 중대한 위협은 지구상 수백만 인류의 비참(悲慘) 속에 존재하고 있는 것이니 지구상 인간의 세사람중 한명꼴이 굶주리고 二명꼴이 집없이 살고 있는 불행안에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수백만 인간이 굶주려 허덕이고 수억(數億)의 인류가 비인간(非人間) 상태로 삶을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이 무엇보다도 가장 중대한 위험인 것이다.
■ 도덕적 도전
이것은 무엇보다도 공중(公衆) 도덕과 가정(家庭) 생활의 파괴와 사회 단결(團結)의 파괴에 나타난다.
성(性)을 찬미하고 제지(制止)를 혐오(嫌惡)하는 세계는 냉정(冷情)을 결백(潔白)과 동일시(同一視)하고 불결(不潔)을 남성적 용감과 동일시한다.
순결(純潔)함을 무지(無知)로 온순(溫順)함을 허약(虛弱)으로 동일시 하는 수많은 남녀는 눈을 감고 손을 싸매고 여념없이 우상(偶像)을 향하여 이끌려 들어간다.
이러한 세계는 천주를 보지 못하며 마침내 정신지각(精神知覺)의 죽음으로 다다르고 말 것이다. <계속>
그레이시아스 추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