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청이 최근 발표한 한 문헌이 전세계적으로 논란이 되고 있다. 교황청 신앙교리성은 지난달 31일 「동성 결합의 법적 인정에 관한 고찰」이라는 제목의 짤막한 문헌을 발표했다.
이 문헌은 최근 유럽과 북미 지역에서 동성애자간의 결합에 남녀간의 혼인에 상응하는 법적 지위를 부여하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 다각적인 차원에서 반대의 입장을 표시하고 있다. 특히 문헌은 가톨릭 신자 정치인들이 이러한 동성 결합의 합법화에 반대해야 하는 의무를 갖고 있다고 강조한다.
이에 대해 동성애자 인권 단체들과 일부 언론에서는 『교황청이 동성애자들을 상대로 십자군 전쟁을 벌이겠다는 것이냐』며 격렬한 비난을 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여기서 교황청의 이러한 단호한 입장 표명이 갖고 있는 의미를 보다 깊이있게 숙고할 필요가 있다. 즉 동성 결합의 합법화를 반대하는 이 문헌은 개인의 윤리적 삶을 판단하려는 것이 아니라 정치윤리적 차원의 문제를 다룬다는 것이다.
문헌은 동성 결합의 합법화를 반대하지만 동성애적 성향을 지닌 사람들 역시 존경심을 갖고 대해야 하며 결코 불의한 차별을 받아서는 안된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
문헌은 일부 언론이 선정적으로 보도하듯 교황이 전세계의 동성애자들을 대상으로 반대 운동을 벌이려는 것이 아니라 국가와 사회가 혼인과 가정의 올바른 의미와 가치를 온전하게 보전하고 수호해야 한다는 정치, 사회 윤리의 차원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 사회에서도 최근 몇 년 동안 동성애 문제가 소수자의 인권 문제라는 차원에서 점점 부각되고 있으며 대학가를 중심으로 동성애자 인권 단체들이 적지 않게 결성되고 있다. 특히 얼마 전에는 한 동성애자의 자살이 논란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이제 한국 교회 안에서도 동성애 문제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논의와 사목적인 대처들이 시작돼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혼인과 가정의 의미와 가치를 수호하기 위한 생명운동에 매진하는 동시에 사회와 교회에서 완전히 배제돼 있는 소수 계층으로서의 동성애자들을 어떻게 배려해야 할 것인지를 고민하는 것 역시 시대적인 요청의 하나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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